
글로벌 AI 답변 엔진 퍼플렉시티(Perplexity)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테마 카페 ‘카페 큐리어스(Cafe Curious)’를 개장했다. 이 카페는 퍼플렉시티가 전 세계에 개설한 첫 번째 오프라인 매장이다.
카페는 파트너사인 연예기획사 아티스트컴퍼니 사옥 지하 1층부터 1층까지 운영된다. 퍼플렉시티 측은 카페명을 ‘호기심’을 뜻하는 ‘큐리어스’로 명명한 이유에 대해 “이용자의 호기심에서 비롯한 질문에 맞춤형 답변을 제시하는 퍼플렉시티 서비스 특성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퍼플렉시티는 카페에서 AI 기술과 사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카페 내 음악 재생에도 AI 기술을 활용한다. 회사 측은 “1960~70년대 미국의 기술에 대한 기대감을 21세기 디자인에 접목한 컨셉으로, 레트로 감성과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동시에 구현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카페 운영에는 공간디자인 스튜디오 ‘네면의 발견’과 커피 솔루션 기업 빈브라더스가 협업했다. 패션 브랜드 글로니(Glowny)가 스태프 유니폼을 제작했다.
정식 개장 전날인 2일에는 퍼플렉시티의 한국 파트너사들이 참석한 리셉션이 열렸다. 미래에셋, 비씨카드, 농협, SKT, 삼성전자, 아티스트컴퍼니 등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아티스트컴퍼니 설립자인 배우 이정재와 동료 연예인들도 행사에 참여했다.
카페는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된다. 퍼플렉시티 프로(Pro) 가입자는 카페 내 모든 제조음료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모리타 준 퍼플렉시티 아시아 대표는 “카페 큐리어스는 퍼플렉시티 사용자들과 지식, 호기심을 나누는 공간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AI와 함께 탐구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퍼플렉시티는 2022년 설립된 미국의 AI 스타트업으로, 자사명과 동일한 AI 답변 엔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검색 결과를 요약·분석해 정리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