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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사성 “B2B 식자재 시장, 온라인 넘어 AI 중심으로 재편될 것”

B2B 식자재 시장이 온라인화를 넘어 인공지능(AI) 기반의 데이터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임사성 마켓보로 대표는 지난 15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농산물유통혁신대전’ 내 ‘2026 농식품 유통 전망’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마켓보로의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식 사업자의 약 60%가 이미 온라인으로 식자재를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이들 대다수는 월 2회 이상 반복 구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 대표는 새벽 배송의 편의성, 다양한 상품군, 가격 경쟁력 등을 이유로 이러한 온라인 전환 추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임 대표는 B2B 시장의 특성에 주목했다. 그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B2C와 달리, B2B는 식당에서 필요한 상품과 시기를 명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며 “식당별 구매 패턴과 가격 변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유통 모델이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존 공급자 중심이던 유통 생태계가 수요자와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켓보로는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9년간 축적한 약 12조 원 규모의 식자재 거래 데이터(지역·업종·메뉴별)에 AI 기술을 접목한 솔루션을 준비 중이다.

임사성 대표는 “기술과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외식업 특성상 상품의 ‘품질’이 최우선 기준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 /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며, 다양한 세계와 소통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 I want to get to know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their stories and tell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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