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의 IT시장이 급부상하면서 ‘중국의 역습’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누구에게 뒤쳐지지도 누구보다 빠르지도 않았다. 자신들의 속도를 지키며 발전해왔고 그 안에는 그들의 철학이 담겨있었다.
지난해 11월 중국 우전에서 열린 2014 월드 인터넷 컨퍼런스(2014 World Internet Conference)에서 중국 IT산업을 이끄는 BAT(Baidu, Alibaba, Tencent)의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제 전자상거래와 글로벌 경제화’ 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알리바바 마윈 회장은 40분 가량의 연설을 통해 인터넷와 국제전자상거래의 현재와 미래 발전 추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당일 마윈의 강연 내용에는 창업과정에서 확고해진 자신의 사업철학이 담겨져 있었다.
2014년 마윈의 마지막 강연을 통해 알리바바의 2015년과 중국 IT시장의 미래를 가늠해 보자.
■你的眼光看到今天,你做今天的生意;你的眼光看到十年以后,你做十年以后的生意
당신의 비전이 오늘을 향해 있다면 당신은 오늘의 일을 하는 것이고, 당신의 비전이 15년 뒤를 바라본다면 당신은 15년 뒤의 일을 하는것이다.
■ 任何一棵大树下面一定有巨大的营养,巨大的营养来自于这个时代很多人犯的错误。
큰 나무 아래에는 그에 맞는 자양분이 있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영양분은 많은 사람들이 범한 실수에서 나온다.
■ 追着钱没有意义,钱是追人的,人要是追钱,一点出息都没有。
돈을 쫓는 것은 의미가 없다. 돈이 사람을 쫓아야지 사람이 돈을 쫓으려 한다면 어떤 발전 가능성도 없다.
■ 我们做任何产品和服务,都要问一个问题,你的客户有没有用,否则是图热闹。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때 고객에게 필요한 것인지, 살아있는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 数据时代,成功的一个重要因素,不是我们有没有成功,而是我们的客户有没有因为我们成功。
데이터 시대에 성공의 중요한 요소는 우리의 성공이 아니다. 우리의 고객이 우리로 인해 성공할수 있는가의 여부에 있다.
■ 上世纪拼智商,这世纪拼情商,情商是让人家舒服,让客户舒服,让合作伙伴舒服,没有比这个更重要了。
이전 시대에 IQ가 중요했다면, 지금은 EQ가 중요하다. EQ는 사람을 편하게 한다. 고객과 협력사를 편안하게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1. 创业永远思考别人是怎么失败的
창업가는 타인의 실패를 통해 배운다
今天在乌镇交流电子商务,我觉得电子商务“E-commerce”,以后没有“E”这个字母,就是commerce,商务。
오늘 우전에서 전자상거래(E-commerce)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이후로는 E-commerce에서 E자를 사용하지 않고 commerce라고 표현하는게 어떨까 생각을 했다.
说到商务,我经常想起一个人,这个人给我们树立很好的榜样,也树立很坏的榜样,这个人就是中国古 代浙江很有名的商人,叫胡雪岩。我比较欣赏他的一句话,就是生意越来越难做,越难做越有机会,关键是你的 眼光。你的眼光看到一个省,你做一个省的生意;你的眼光看到全中国,你做的是全中国的生意;你的眼光看到 全世界,你就有机会做全世界的生意;你的眼光看到今天,你做今天的生意;你的眼光看到十年以后,你做十年 以后的生意。
상거래에 대해 이야기할 때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우리에게 좋은 귀감이며, 나쁜 본보기이기도 했던 중국 고대 저장의 유명한 상인이었던 호설암(胡雪岩)이다. 나는 그가 남긴 이 말을 참 좋아한다. “사업은 갈수록 어렵다. 어려울 수록 기회가 있다. 관건은 당신의 비전에 있다”라는 말이다. 여러분의 비전이 하나의 성을 향한다면 당신은 한개의 성만한 사업을 할 것이고, 당신의 비전이 중국 전체를 향한다면 당신은 중국 전체 규모의 사업을 할 것이다. 당신의 비전이 전 세계를 향한다면 당신은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일을 할 것이다. 당신의 비전이 오늘을 바라본다면 오늘의 일을 할 것이고, 당신의 비전이 십년 후를 생각한다면 십년 후의 일을 할 것이다.
2. 所以生意的关键在于眼光。
사업의 관건은 비전에 있다.
但我思考,胡雪岩也给我们树立了一个坏的榜样——红顶商人。钱和权是不能碰在一起的,做了生意就一定 不能考虑当官从政,从了政一定不能有钱,这两件事情就像炸药和雷管碰在一起,总是要爆炸的。我们每个人都要思考,这一辈子你到底有什么、你要什么、你放弃什么,这句话是⼏几年前一个高人,我尊 敬的前辈跟我讲的。
호설암은 우리에게 관영상인의나쁜 본보기이기도 하다. 돈과 권력은 함께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업을 한다면 관리가 되려 해서는 안되고, 관리가 되었다면 부유해질 수 없다. 이 둘은 마치 폭약과 뇌관을 붙여놓은 것처럼 언제 터질지 모르는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엇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버려야하는지를 생각해야한다. 이것은 내가 존경하는 선배가 해준 이야기이다.
阿里巴巴经过十五年的发展走到了今天,我们是一个很幸运的公司,我们的幸运在于成千上万的创业者把 我们带到了今天,我们跟成千上万的人创业,一起做互联⺴。我昨天讲了,二十年以前的上一个月,我在浙江、 在杭州第一次接触到互联⺴,在杭州第一次思考我要做一家公司,那时候叫Internet,将近二十年的时间,无数 人在互联⺴⽹网中创业,无数的人失败,剩下了我们这⼏几个。我可能是中国最早的一个从事商业互网的人,中国 黄页,可能今天很多人都忘掉了这个词,1995年我们成立了这家公司。
알리바바는 15년간 발전해왔다. 우리 회사는 운이 좋았다. 우리가 가진 행운은 무수히 많은 창업자들에 의한 것이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창업을 했고 함께 전자상거래를 만들었다. 20년 전 저장, 항주에서 인터넷을 처음 접한 뒤 20년년동안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과 관련된 창업을 해왔고, 아주 많은 사람들이 실패했으며 몇몇만이 남게 됐다. 나 역시 전자상거래를 가장 먼저 시작한 사람이었다. 대부분은 기억하지 못하겠지만중국 황엽(黄页)은 1995년 우리가 설립한 회사의 이름이다.
人家问阿里巴巴今天特别成功是什么原因,其实没有中国⻩页,没有无数的失败,我们是不会走到今天 的。任何一棵大树下面一定有巨大的营养,巨大的营养来自于这个时代很多人犯的错误。很多人MBA毕业以 后,很难去做创业者,或者做了创业者很难成功,因为MBA可能教了很多东西是告诉大家人家是怎么成功的, 所以看了很多案例是学习别人怎么成功的案例,而人学了成功的案例就会想入非非:我也可以这么成功。
많은 사람들이 알라바바가 성공한 이유에 대해서 묻는다. 사실 황엽이 없었더라면, 그리고 수많은 실패가 없었더라면 우리의 지금은 없었을 것이다. 어떤 큰 나무라도 그 밑에는 자양분이 있기 마련이다. 가장 큰 자양분은 이시대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실패에서 나온다. MBA를 수료한 이후 창업을 하는 것은 성공하기 어렵다. MBA에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를 가르치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예시만을 배우기 때문에 생각이 현실적이지 못하다.
而我自己觉得我创业十多年来,最大的心得体会:永远思考别人是怎么失败的,哪些错误是这些人一定要 犯的,因为成功有很多的要素,有很多的东西你是没办法学的,你刚好碰上一个很好的人,运气很好,你刚 好碰上一个很好的事,你刚好在合适的时间做了合适的事情,而失败呢,我发现很多企业基本上失败的道理都 差不多,只要把这些失败的东西学习好了,自然就好了。
사업을 시작한 십여년동안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실패했는지에 대에 끊임 없이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성공하는데에는 수많은 이유와 배울수 없는 수많은 요인들이 있다. 당신이 아주 좋은 사람을 만났다면 운이 좋았을 뿐이고, 좋은 기회를 만났다면 적당한 때 적당한 일을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실패는 다르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비슷하다. 이러한 실패를 배우면 더 좋은 결과를 얻게된다.
做企业很艰难,就像打仗一样,活着就是成功,战场上回来的人就是成功的,不管他战场上怎么样。商人也 一样,你走上这条路的时候,你应该想到,95%的人已经倒下,凭什么你就是那个幸运的5%?
사업을 한다는 것은 마치 전쟁을 치르는 것 처럼 어려운 일이다. 살아있다면 성공한 것이다. 전쟁에서 어떻게 했던지를 막론하고 살아돌아온 사람은 성공한 것이다. 비지니스맨 역시 마찬가지다. 사업의 길을 걸을때 95퍼센트의 사람이 실패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럼 어떤 이유로 나머지 5퍼센트 안에 드는 행운을 가지게 되는 것인가?
要想活到这5%,你记住,必须한学习那些倒下的人犯了什么样的错误,这些错误你不要去碰,然后找好未 来的规律,这是我对这几年花时间思考最多的。阿里巴巴可能是中国的互联⺴公司中、全世界的互联⺴公司 中,唯一一个完全不懂互联⺴、不懂计算机、也不懂科技发展的公司,我从来没受过这样的训练,也没有受过 商业训练,甚至会计训练都没有受过,我们怎么走到今天的?我认为一个CEO要去思考他自己的强项,思考未 来。
5퍼센트 안에 들고 싶다면 실패한 사람들이 어떻게 실패했는지를 배워야 한다. 그런 실패를 똑같이 해서는 안되므로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나는 이것을 고민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알리바바는 중국 IT회사 중에, 세계IT회사 중에 유일하게 IT, 컴퓨터, 과학발전에 대해서 밝지않은 회사다. 나는 한번도 그런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다. 이런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되었을까? 중요한 것은 CEO는 자신의 강점과 미래에 대해 생각해야한다는 것이다.
几年以前我参加论坛,很多人觉得这个人讲话很奇怪,有些话听起来有道理,有些话听起来大家都不能接 受。一个很重要的原因,我想今天的阿里巴巴的市值也好,上市成功也好,不是今天做的,是我们15年以前的想 法。我们每个人做事情一定要去思考,你只想今天做明天就成功,你是一定不会成功的,因为凭什么你有这个机 会,凭什么你比别人聪明?
몇해 전 한 포럼에 참가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하는 말이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몇몇은 이치에 맞다고 생각했지만, 몇몇 내용은 누구도 인정하지 않았다. 알리바바의 시장가치도 상장에 성공한 것도 오늘 만든것이 아니다. 15년 전에 생각한 것이다. 오늘 만들어 내일 성공할 수 있는 것을 하려 한다면 성공할 수 없다. 무슨 근거로 그런 기회가 있고, 당신이 다른사람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는가?
你坚持10年15年,不要怕犯错误,这个远⻅见确定以后,找一批优秀的团队,因为你不懂技术,你要找到 最懂技术的人,并且学会怎么跟他们合作,而不是他们跟你合作。你不懂财务,就必须找到最懂财务的人, 然后去配合他们工作,这么倒过来看,这件事情就有点机会。
10년 15년을 지속하고자 한다면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긴 안목을 가지고 우수한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 기술을 모른다면 기술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어떻게 그와 함께 할 지가 아니라 그가 어떻게 당신과 함께하고 싶어 할지를 배워야 한다. 재무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재무에 탁월한 사람을 찾아 그들과 협력해야한다.
首先阿里这家公司可能有比较大的差异,我们对未来是有不同坚持的;第二由于阿里创始人和CEO不懂技 术、不懂这些东西,反而聚集了很多这样的人才进来;第三要有足够的耐心,有人说要有足够的钱,不,其实 你只要对未来执着,你有优秀的团队,你不怕犯错误,在错误中不断学习,把它变成营养,我相信钱自然会 来。
알리바바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첫째로 우리는 미래에 확신을 가지고 지켜나간다. 둘째는 알리바바 CEO와 코파운더들은 기술을 잘 모르기 때문에 그 부분에 필요한 사람들이 모일 수 있었다. 세번째는 인내심이다. 어떤 사람은 필요한 만큼의 돈이 있어야 한다고 하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사실 미래를 믿고 끈질기게 밀고 나간다면,우수한 사람들이 있다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실수를 끊임 없이 배워 자신의 영양분으로 만든다면 돈은 반드시 생길것이다.
追着钱没有意义,钱是追人的,人要是追钱,一点出息都没有。昨天孙正义说看⻅这个人眼睛真亮,其实 那时候我去见他,根本没想过要人家钱,我只是觉得大家探讨互联⺴,兴趣大增,如果问人家要钱,眼神就不 对了。你跟人家做投资的时候,你要风险投资,你的自信来自于你知道自己要做什么,而不是我要钱,要钱的 话,就矮一截了。
돈을 쫒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돈이 사람을 쫒는 것인데 사람이 돈을 쫒으려 한다면 어떠한 성과도 기대할 수 없다. 손정의 회장도 눈이 맑은 사람을 만나고 싶지, 돈을 쫒는 사람은 만나길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나는 그저 사람들이 인터넷을 연구하고 큰 흥미를 느끼고 있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만일 돈을 원한다면 그 사람의 눈빛은 이미 틀렸을 것이다. 누군가에게 투자할 때에는 위험투자를 해야한다. 자신감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서 나오는 것이지 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3. 3 W 客户赢,合作伙伴赢,自己赢
3가지 승리 -고객, 협력사 그리고 자신의 승리
其实阿里巴巴不是一家电子商务公司,阿里巴巴是一家帮助别人成为电子商务的公司,阿里巴巴的生意模 式,全世界很少看到。都说人家有个亚⻢马逊,人家有个Ebay,人家有这个有那个,怎么中国搞了这个东西出 来?这是中国独特的情况下诞生出来的,在15年以前,我们确定做电子商务互联网的时候,做了一个很重要的 决定:我们是做大企业还是做小企业,我们如果做大企业,可能挣钱容易一点,那时候最流行的话是电子商务 解决方案,如果你搞定一家大国企,搞定一家跨国企业,你给它电子商务解决方案,就能很快挣点钱,通过 公关手段,要么吃饭、要么喝酒,通过各种各样的方法搞定,这不是我们的强项,我们做不了这个事情。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회사라기 보다 다른 사람들이 전자상거래를 잘 할수 있도록 돕는 회사이다. 알리바바의 BM(business model)은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구조다. 사람들은 아마존과 이베이가 있는 판국에 어떻게 중국에서 이런 것을 만들 수 있겠느냐고 말했었다. 알리바바는 중국의 독특한 상황에서 탄생한 것이다. 15년 전에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하자고 결정했을 때부터 우리는 한가지 중요한 결정을 해야했다. 우리가 ‘대기업을 위해 일할것인가, 영세기업을 위해 일할 것인가’였다. 대기업을 위해 일한다면 돈을 버는 것도 수월했을 것이다. 그때 가장 유행했던 말이 ‘전자상거래 솔루션’이었다. 큰 회사나 글로벌 기업에게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금새 돈을 벌 수 있었다. 하지만 같이 밥을 먹고, 같이 술을 마시는 공생관계를 만들어 돈을 버는 것은 우리의 강점이 아니며 우리가 할수 있는 일도 아니었다.
互联网如果是一个世纪里最大的变革技术,它一定是做昨天做不到的事情,那么什么东西昨天做不到呢, 就是帮助那些小企业,锁定那些昨天没有得到帮助的人,解放那些小企业的生产力,解放能够让这些小企业具 有IT的能力。所以我们15年以前锁定只做小企业、只帮小企业,这让我们的方向完全颠了过来,跟别人不一 样。
만일 인터넷이 이시대의 가장 큰 변화라면 그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것을 해내야 한다. 이를테면 영세기업이 생산력을 높이고 IT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15년 전에 영세기업을 위해 일하자고 다짐했다.
小企业非常难做,大家查一下,十三四年以前,我去了硅谷找风险投资,30多家风险投资全说我们对你没 兴趣:“你这个生意模式一定不成功。”因为美国没有这样的商业模式,凭什么你们中国会诞生出来?他们问的也对,因为那时候在中国做互联网,都是美国拷贝了一个过来,而我们想做中小企业,基本上人家想都没想 过。蚊子大腿肉有多少?你是挖不出东西来的。
영세기업은 매우 힘들다. 3~40년 전에 실리콘벨리에 가서 서른군데의 VC를 만났지만, 그 누구도 우리에게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들 대부분이 “이런 BM으로는 성공할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미국에도 없는 모델인데 무슨 근거로 중국에서 가능하냐는 것이었다. 그들의 말도 맞다. 당시 중국에서 인터넷 사업을 한다는 것은 미국이 해온것을 그대로 카피한 것에 불과했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한 중소기업을 위한 모델은 공감을 얻지 못했다. 모기 다리에 살이 있어봐야 얼마나 있겠는가? 먹을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如果不能通过鲨鱼鲸鱼赚出钱来,从虾米肉里面挖出钱来,每个人身上拿出一点聚集起来也一定可以 的。但是你想从每个人身上拿一点点的话,你就必须为每个单个创造独特的价值,这是别的技术公司做不到 的,所以15年以来阿里巴巴只专注在中小企业,也不是第一天想明白这个模式的,我们也犯了无数错误,直到七 八年以前我们明白一个道理,要想帮助小企业,你必须建立一个生态系统。
상어나 고래로 돈을 벌 수 없다면, 작은 새우 살로 돈을 만들어내야한다. 사람들이 각자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그들로부터 돈을 꺼내게 하려면 매번 독특한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여타 기술기반 회사들이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15년간 알리바바는 중소기업에 집중했다. 한 순간에 현재의 모델이 나온것이 아니었고 수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러다 7 ~ 8년 전, 우리는 하나의 명확한 가치에 도달했다. 영세기업을 도울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我们发现帮助一个很小的企业,你从他身上只能挣到三四十块 钱,你要派出人去跟他沟通,要给他做解决方案。小企业的需求是很多的,需要物流、需要诚信、需要信息、需 要数据、需要支付,这整个的体系,我们是没有办法全做完,所以我们必须引进各种各样的合作伙伴,大家一 起来干,每个人在这里面拿到一点,你才有机会可能成功。
영세상인을 돕고자 한다면 그 사람들로부터 30 ~ 40원정도 밖에 벌어내지 못한다. 인재를 보내 그들과 소통하게 하고 솔루션을 만들어야 했다. 영세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많다. 물류, 신용, 정보, 데이터, 지불 그리고 시스템이다. 우리도 이것들은 전부다 만들어낼 수 없다. 그래서 각 방면의 협력자를 찾아 함께 만들어 가면서 성공의 기회가 왔다.
做任何生意,必须想到3W,三个Win。第一个Win,是客户Win,你做任何事情,客户首先要赢;第二个 Win,合作伙伴一定要赢;第三你要赢。三个赢,少中间任何一个赢,这个生意没法做下去。
어떤 사업을 하든 3가지 승리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첫째는 고객이 승리하는 것이다. 무엇을 하든 고객이 먼저다. 다음으로는 협력사가 승리해야 한다. 3번째가 당신의 승리이다.
我们做任何产品和服务,都要问一个问题,你的客户有没有用,不要说工程师觉得很高兴,这个东西太 好了,结果用户不用,这个是图热闹,你一定要思考客户认为好不好。第二,这么多人参与,参与者有没有 机会。第三,干了那么多事情,你到底能不能活着。这一些我认为是阿里巴巴独特的商业模式,中国成千上万的 小企业需要这样的支持,我们的出发点来自于哪里, 我们没有路可选。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때 “고객에게 필요한가?”를 물어야 한다. 개발자가 느끼기에 가치가 있거나 좋거나는 의미없다. 고객이 안 쓰면 소용 없다. 고객이 좋아하는지를 생각하라. 두번째는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가 있느냐이다. 세번째는 이렇게 많은 일을 하면서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느냐이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알리바바만의 독특한 BM이다. 중국의 수많은 영세업은 이러한 도움이 필요하다. 우리의 출발점이 여기에 있다.
要说15年以前想到今天,那是胡说八道,但是我今天必须想明白15年 以后干什么,因为今天我们算有人了,算有技术了,算有数据了,算对未来的思考越来越清楚了,我们必须要 思考未来我们想干吗。现在,我们最大的挑战,是思考如何能够再坚持15年到20年。
15년 전에 오늘처럼 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지금 나는 15년 이후에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확실히 안다. 지금은 사람도 있고, 기술도 있고, 데이터도 있으니 미래에 대해 더욱 분명히 이야기 할수 있다. 우리는 미래에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반드시 생각해야한다. 지금 우리의 가장 큰 도전은 어떻게 하면 다시 15 ~ 20년을 지속해나갈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4. 将来别人成功,我才能成功
다른 사람을 성공하게 할 때 나도 성공할 수 있다
我们昨天是为了乐趣而活着,那时候哪来的收入,哪来的利润?我们每天兴高采烈是什么,是每天客户成 ⻓了多少。其实前十年阿里巴巴考核我们自己是否成功的一个重要因素,不是我们有没有成功,而是我们的客户 因为我们有没有成功,因为如果我们过早地成功了,客户就不会成功。
과거에는 즐거움을 위해 살아왔다. 수익이 어디 있었고 이윤 또한 어디 있었는가? 하지만 우리의 매일이 행복했던 것은 고객들이 성장했기 때문이다. 지난 십년간 우리 스스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성공 요인은 우리가 성공할수 있는지가 아니라 ‘우리의 고객이 우리 때문에 성공할 수 있는지’에 있었다. 왜냐하면 우리의 이른 성공이 고객의 성공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当然你能够做到一起成功是最好,我也成功了,客户也成功了,但是你选择只有一条路的时候,什么你要 放弃,那就是放弃自己的利益,让别人先成功。上世纪做企业一定要用好IT技术,这个世纪做企业,一定要用好 Data(数据)技术,IT技术和Data技术是有巨大差异的,Data技术的核心,就是利他主义,相信别人要比你重 要,相信别人比你聪明,相信别人比你能干,相信只有别人成功,你才能成功。
물론 함께 성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도 성공하고 고객도 성공하는 것 말이다. 하지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것을 포기해야 할까? 자신의 이익을 포기해서라도 다른 사람이 먼저 성공하게 해야한다. 20세기에는 기업이 성공하려면 IT기술이 필요했다. Data기술도 필요했다. 이 둘의 가장큰 차이라면 Data기술의 핵심은 이타주의에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들이 똑똑하다는 것을 믿어라. 나보다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라. 다른 사람이 성공해야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라.
DT时代一个非常重要的特征是体验。我们上世纪讲服务,不断地增加服务能力,其实客户要的不是服务, 客户要的是体验。体验是这个世纪很了不起的技能,这个技能不是工程师拥有,不是老板拥有,体验是这个 世纪人的情商造成的,上世纪拼智商,这世纪拼情商,情商是让人家舒服,让客户舒服,让合作伙伴舒服,没 有比这个更重要了。体验时代会出现女人越来越厉害,因为很重要一点,女人思考别人比思考男人多,女人要 照顾老公、孩子,然后才考虑到照顾自己,男人基本上来讲,对不起,我是男人中一个,男人基本上以自己为中 心。
Data시대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경험이다. 20세기에는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했고, 끊임 없이 서비스 능력을 높여왔다. 하지만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서비스가 아니라 경험이다. 경험이야 말로 이 시대에에 뛰어난 기술이다. 이 기능은 엔지니어들이 가지고 있는 것도, 경영자가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경험은 이시대 사람들의 EQ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20세기가 IQ에 의해 움직였다면 21세기는 EQ로 움직인다. EQ는 사람을 편하게 한다. 고객과 협력사를 편안하게 하는것 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EQ가 중요한 시대이기에 여성의 능력이 더 발휘된다. 여성들은 남성들 보다 타인을 더 배려하기 때문이다.
你的服务、技术再好,但是没有办法做到体验。很多年以前,我去了微软,有一个畅想未来的房子,说这 是微软设计二十一世纪最牛叉的房子,我很好奇跑进去,半天以后就跑出来,这个地方不行,这是工程师想象 的,整个房间里面全是电脑控制,吃药了,⼏点钟,跳下两颗药,我突然发现如果程序出了问题,你跑也跑 不出来了。这里没有体验的感觉,什么叫体验的感觉,你舒服。你突然发现你是被电脑控制的,而不是你控制 了电脑,这样下去问题就大了。很多人在畅想未来,最需要畅想的未来,是你孩子希望要干嘛。你希望你的孩子生活在一个山清水秀、舒适 的状态下面,这整个思考是体验的思考。
서비스와 기술은 더 좋아지고 있지만, 경험을 만들어내지는 못한다. 오래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 다녀온 적이 있다. 미래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상상의 방’이란 것이 있었는데, MS가 설계한 21세기 가장 스마트한 공간이라고 하더라. 호기심을 가지고 들어갔지만, 얼마 안되 나와버렸다. 그 곳은 엔지니어가 상상한대로 만들어졌는데, 방 안은 컴퓨터의 통제를 받는 형태였다. 여기에는 어떤 경험도, 감정도 없었다. 무엇이 경험이고 감정인가? 바로 편안함이다. 컴퓨터로 조종하는 것이 아니다. 컴퓨터에 조종당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문제는 커진다. 미래를 생각할 때에 아이들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아이들이 산좋고 물좋은 평안한 곳에서 살기를 바라는 것, 이런 생각이야 말로 경험적인 사고이다.
IT时代到DT时代,小企业变成关键。对阿里巴巴来讲,我们要继续思考一个问题:如何帮助更多的小企业成长起来,不仅是中国,应该去 思考全球。中国我们还有很多问题没有解决呢,中国有太多的小企业今天并不好。很多人讲电商有很多问题, 假货的问题、知识产权的问题、炒信的问题,这一系列的问题,解决它们才是乐趣所在,解决这些问题,才 需要你存在。
IT시대에서 Data시대로 넘어오면서 영세기업이 중요해졌다.알리바바는 ‘어떻게 하면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더 많은 영세기업들이 성장할수 있을까?’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한다. 중국에는 여전히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많고, 수많은 영세기업들이 좋지 못한 상황에 놓여있다. 사람들은 전자상거래에 가짜물건, 지적소유권 문제, 신용불량거래 등등의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때 당의 존재도 가치있어진다.
我们以前对全球化的思考,基本上是我的产品如何卖到人家里去,从人家里口袋里面掏出钱来,阿里巴 巴的全球化要思考一个问题,是如何帮别人把产品卖到我们家来,中国有巨大的需求,中国中产阶级的高速成长,我们如何把全世界很好的产品能够满足中产阶级、亚太地区、全世界的需求。我们应该建立一个真正通过 市场经济、通过企业家组建起来的商业社会,而今天互联⺴⽹网给了我们这样的机会。
‘글로벌화’라고 하면 우리 상품을 어떻게 다른국가 사람들에게 팔고, 어떻게 돈을 벌것인지를 생각한다. 하지만 글로벌에 대한 알리바바의 생각은 다르다. ‘어떻게 다른국가 사람들이 자신들의 물건을 팔게 할지’를 생각한다. 중국에는 이미 이런 수요가 있었다. 중국 중산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전세계의 좋은 물건으로 중국 중산층,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아가 전세계를 만족시킬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在未来的30年到50年内,我相信没有人能阻挡互联网的力量,互联网本身巨大的生态,它是能自己完善 的。二三十年以内,绝大部分的贸易,跨境贸易、内贸的形势、方式、参与的人都会发生变化。今天电子商务已 经成为十年以后你希望成为成功企业的必备要素。今天的企业要想成功,必须离消费者近,通过互联⺴了解你 的销售,了解你的消费者,电子商务 给小企业带来巨大的机会。
향후 30년 ~ 50년 간은 누구도 인터넷의 힘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인터넷은 거대한 생태계이며 스스로 완성된다. 그리고 20 ~ 30년 이내 모든 무역의 형태, 방식, 참여하는 사람 등등이 변할 것이다. 이제 기업이 성공하려 한다면 소비자와 더 가까워져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매출과 소비자를 이해해야 성공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가 영세기업에 거대한 기회를 가져다준 것이다.
有人说阿里巴巴市场上假货很多,但是去⼲广东和福建很多假货集团调查一下,他们最怕是到淘宝⺴去卖, 很简单,我们很快能查出谁在卖谁在生产,公安⻢上扑上去了。而以前在线下很难找到谁在卖假货。知识产 权的问题,也同样能够解决,炒信问题也能解决。全球经济一体化会因为互联网而加速,会因为互联⺴而完 善。
누군가는 알리바바 상점에 가짜 물건이 많다고 말한다. 하지만 광동이나 푸지엔의 가짜 물건을 만드는 회사에 가서 조사를 해보면 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타오바오 인터넷상점에서 물건을 파는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히 말해 현재는 누가 생산하고 누가 파는지를 조사하면 경찰이 출동한다. 예전에는 누가 가짜를 파는지를 알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지적재산권 문제도 신용불량거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글로벌경제일원화는 인터넷이 속도가 빨라지고 완벽해지면서 완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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