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요우커 대상 ‘알리페이’ 결제 서비스 시작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PG) 서비스 ‘알리페이’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알리페이는 중국 알리바바그룹에서 선보인 결제 서비스이다. 중국 내 전자 결제 점유율이 은련카드(11.4%)의 4배 수준인 48.8%에 달한다.
알리페이를 이용하는 전 세계 회원 수는 지난해 7월 기준으로 8억2000만 명이며, 지난해 전체 결제금액은 약 450조원이다.
알리페이는 은행 계좌 및 신용카드와 연동해 스마트폰으로 결제·송금·대출·펀드 가입까지 가능하다. 또 교통 요금이나 공공요금 납부 등 결제 가능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명동지역, 제주도, 국제공항 등 중국 관광객 방문이 잦은 10개 점포를 선정해 먼저 알리페이 결제 서비스를 시작하고 다음 달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으로 인해 지난 1분기 은련카드로 결제된 금액은 약 7억원으로, 이는 2014년 1분기 기간과 비교했을 때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았던 상품은 홍삼캔디로 매출이 87.4%나 증가했다.
이어 바나나맛우유와 마켓오브라우니가 각각 32.7%, 28.9% 매출이 늘었으며, 신라면도 16.8% 매출이 오르며 인기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은련카드로 구매한 상품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바나나맛우유, 참이슬, 전주비빔삼각김밥 순이었다.
김용 세븐일레븐 옴니채널 매니저는 “외국 관광객의 결제 편의 향상을 위해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유통업계 측면에서 볼 때 관광수입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알리바바 전자상거래의 핵심 ‘알리페이’ 직접 사용해보기
알리페이 충전 후, 편의점에서 물건을 결제한다.(아래 동영상 화면 참고) 알리페이 모바일용 앱을 열어 본인 계정의 QR코드를 점원에게 보여주면 스캐닝과 동시에 결제가 완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