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스타트업

회사 운영을 위해 당장 가입할 사이트 5

회사를 시작하다보면 당장 업무에 필요하여 사용하거나 가입할 서비스도 있는 반면, 1개월쯤이 될쯤에 서서히 필요성이 들어나는 일들이 있다. 오늘은 그러한 부분들중에서 회사 운영에서 꼭 필요하여 알아두어야할 서비스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이들 서비스 사이트들은 세금, 보험, 전자납부에 유용하며 일일이 인쇄된 용지들을 들고 은행을 방문하여 줄을 서고 납부하거나 지급의 부담을 일시에 줄여준다는 점에서 꼭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저도 창업하고 나서 처음에는 소개드릴 사이트들을 잘 몰라서 엄청 헤매던 시절이 생각나더군요. 요즘은 한달에 한번이상의 꼭 방문하는 MUST-VISIT 사이트가 되었답니다.  소개할 5개의 사이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세로(esero)

사업자등록과 함께 가장 자주 방문하게 되는 사이트가 ‘이세로(esero)‘입니다. ‘이세로’를 방문할때의 기분은 아주 즐겁거나 슬프거나 2가지 밖에 없지요. 매출이 발생해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라는 즐겁겠지만, 매입세금서를 확인하는 일은 통장에서 비용이 그만큼 지급된다는 것을 의미함으로 역시나 마음 한구석 회사 운영에 대한 마음의 부담을 느끼는 시간이 됩니다.

스타트업 가입 사이트 5

일반적으로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법인 거래 은행의 사이트나 회사에서 운영하는 회계프로그램과 연동하는 세금계산서발행 서비스를 이용할수도 있지만, 비용도 들지않고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안정성과 분기별 부가가치세 납부를 위한 계산서 출력도 편리하다는 점에서 무척이나 편리하답니다. 이세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법인명의의 전자인증서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저의 경우는 3개월마다 부가가치세를 납부하기위해서 발행하거나 매입한 세금계산서들을 기간별로 묶어서 출력하는데 큰 도움을 받고 있네요. ‘이세로’에는 한번 거래업체로 등록하고 회사 주소와 법인번호, 업태등을 등록하면 다음번에는 자동 채워주기 기능이 있어서 세금계산서 발행에 편리함도 있네요.

2. 국민건강보험공단

처음에 회사 설립후에 사업장에서 가입해야할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을 회계사무소를 통해서 신청했는데요. 해당 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2가지 보험이외에 산재보험과 고용보험도 이 사이트를 통해서 가입 및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사설립 후에 1개월이 되는 시점에 건강보험과 연금보험의 납부 고지서가 우편으로 배달됩니다. 

창업가가 참고할 사이트들

우편물로 보내온 고지서를 들고 은행에서 납부도 가능합니다만, 전자납부번호를 통해서 전자 납부가 가능합니다. 전자납부를 위해서 먼저 건강보험평가원에 회사로 가입한 후(법인인증서로 로그인), 이메일로 보험료 납부고지서를 받을 수 있도록 신청을 합니다. 신청시 바로 메일로 발송되지 않기때문에 한달정도 여유를 두고 가입하면 다음달부터는 우편이 아닌 지정된 메일주소로 e-mail 고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가가 참고할 사이트들

전달받은 고지서는 IE 브라우져에서만 오픈가능하며, 오픈 후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의 고지서의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하고 해당 번호로 아래에 소개할 egiro에서 ‘직장납부’로 전자납부번호 조회로 손쉽게 납부가 가능합니다. 전자납부 방법으로 은행가는 번거로움을 줄여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3. egiro

바쁜 스타트업이 일일이 납부서를 들고 은행을 방문하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이지요. 회사 설립후 1개월 이후에 가장 먼저 터득한 초식은 납부를 모두 전자적으로 해결하는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찾은 최선의 방법은 egiro를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egiro는 법인이라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지로요금의 납부를 위해서는 은행계좌의 등록이 필요한데요. 법인의 주거래은행의 은행계좌를 등록하면 이후부터 편리하게 은행계좌로 지로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가입 사이트들 5

egiro는 앞에서 소개한 건강보험료와 연금납부를 위해서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주민세와 같은 세금 납부에도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자 납부번호를 알 수 있다면, 각종 공과금과 세금도 납부가 가능하기때문에 고지서의 전자납부번호를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wetax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다보면 세금 낼 일들이 많지요. 무슨 무슨 세라고 하는데, 세금을 내고 나면 무엇인가를 납부하지 않았다고 고지서가 날아오곤하는데 처음에는 무척이나 당혹스럽지만 이내 곧 알게되면 어떤 세금을 내고 다음에 또 다른 어떤 세금을 내어야하는 나름의 납부 프로세스를 자연스럽게 알게됩니다. wetax는 지방세를 납부할때 이용할 사이트입니다. 

창업가가 참고할 사이트들

월급을 받고나면 월급 지급일 기준월의 다음달 10일까지 월급에 대한 원천세에 대해서 10%를 관할지방세로 납부해야하는데 이 원천세에 대한 지방 세금을 납부하는 곳이기도 하지요. 법인세에 대한 지방세도 이 사이트를 통해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는 은행계좌 연동을 통해서 이 사이트에서 바로 납부가 가능하기때문에 별도의 인쇄본 지방세 납부서를 들고 은행을 방문할 시간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매월마다 한번씩은 방문하기때문에 지방세 납부를 위한 방법을 알아두시면 편리할 것 같네요. 

5. 은행의 국세납부

주거래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에는 국세를 납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잘 활용하면 다양한 세금을 전자적으로 납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저는 이런 기능들을 활용하여 월급에 대한 원천세, 법인세등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가입 사이트들 5

회계사무소에서 매월 전달받는 원천세 납부서, 분기별로 받는 부가가치세 납부서, 결산 후에 전달받게되는 법인세등을 은행에서 제공하는 자진납부 서비스를 활용하여 납부합니다. 종이 출력이 가능한 납부에서는 항목별 구분 – 분류기호, 서코드, 납부년월, 결정구분, 세목 – 이 있는데요.  이 항목들을 입력하고 세금을 납부하면 바로 처리가 됩니다. 물론 납부영수증은 PDF로 저장해두면 나중에 확인하는데 편리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5가지 사이트들은 공과금, 세금등 납부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사이트들로 비즈니스를 시작하셨거나 준비중이시라면 회사 설립과 함께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도 창업 후 처음 3개월동안 이러한 사이트들을 하나씩 알아가면서 은행업무에 필요한 시간들을 대폭적으로 줄였던 기억이 있는지라 창업에 필요한 시간을 좀더 만들어가는데 위의 사이트들이 많은 도움이 되시길 기대해봅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트렌드

[스타트업 회계·세무] IT 스타트업은 부가가치세를 내야할까?

트렌드

[회계법인 마일스톤의 스타트업 CFO Case Study] 법인세도 AI로 경정청구를 할 수 있을까

트렌드

[회계법인 마일스톤의 스타트업 CFO Case Study] 스타트업이 유의해야 할 법인세 신고사항

트렌드

[자비스의 스타트업을 위한 세노법가이드 #5] 법인세 결산이 낯선 스타트업을 위한 길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