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스마트가 알려주는 1월 인기게임 운영 트렌드
2016년 새해를 맞이한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월이 지나고 2월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지난 1월, 인기 게임들의 운영 동향은 어땠을까요? 스파이스마트가 알려드립니다.
1. 1월의 이벤트 통계
리텐션 및 판매 관련 이벤트(업데이트, 공지사항, 점검, 점검 보상 제외)의 총량 그래프입니다. 한 달 동안 40건 이상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게임이 8개에서 4개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특히 백발백중의 경우, 95건에서 76건으로 20건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반면, 이벤트가 가장 많던 ‘모두의마블은’ 지난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1월의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12월의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2. 주요 이벤트(기간 한정 이벤트, 판매 관련 이벤트)와 업데이트의 증감률
주요 이벤트와 업데이트는 12월 대비 전반적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12월에 ‘크리스마스-새해맞이’ 이벤트가 집중되어, 1월에는 활용 가능한 시즈널 이슈가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총 30개 게임 중 전월대비 주요 이벤트를 적게 진행한 게임은 22개인 73%, 많이 진행한 게임은 6개인 20%로 집계됐습니다. 전체 이벤트 수는 709건에서 581건으로 전월 대비 18%가 감소했습니다. 업데이트 역시 대부분(30개 중 19개)의 게임에서 그 수가 감소했습니다.
전체 업데이트 건 수를 살펴보면 15%(433건 369건) 정도가 감소했습니다.(* 신규 모니터링 게임인 ‘킹오파 98’을 제외한 수치 데이터)
12, 1월 이벤트 증감율 / 출처 : 스파이스마트
3. 푸시 통계
푸시 알림 총량은 지난달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다만, 갓 오브 하이스쿨(97건 146건), 크루세이더(2건 15건)만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푸시 통계 자료 / 출처 : 스파이스마트
푸시 통계 자료 / 출처 : 스파이스마트
4. 운영 동향
– 새해 맞이 이벤트
대부분의 게임 이 새해 맞이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2016’, ‘새해’, ‘신년’ 등의 새해 관련 키워드로 추출한 결과, 80%(31개 중 25개) 의 게임이 새해 맞이 이벤트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총 이벤트 수는 105건으로 그 중 모두의마블(14건)이 가장 많았고, 퍼즐앤드래곤(13건)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벤트 통계 자료 / 출처 : 스파이스마트
새해 맞이 이벤트는 크리스마스 이벤트에 비해 ‘로그인 보너스’ 이벤트와 ‘뽑기’ 이벤트가 많았습니다. 특히 로그인 보너스 이벤트는 총 26건 중 11건이 1월 1일에 진행됐고, 그 중 7건은 당일 한정 이벤트였습니다. 이는 월초 효과와 1월 1일에서 3일로 이어진 연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리텐션(Retention) 제고에 집중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벤트 통계 자료 / 출처 : 스파이스마트
FIFA Online 3M은 1월 1일 3종의 ‘판매 이벤트’를 동시에 시작하여 매출 순위를 19위에서 8위까지 상승시켰습니다. FIFA Online 3M은 신규 선수 패키지가 업데이트 되면, 게임머니(EP)의 수요가 증가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퍼블리셔인 넥슨은 이러한 특징을 잘 활용해 `10 남아공 WC 패키지’와 함께, 기존보다 보너스율이 높은 게임머니(EP) 패키지를 동시에 출시해 매출 극대화를 이뤄냈습니다.
출처 : 스파이스마트
EP집중형 패키지 / 출처 : FIFA Online 3 공식 홈페이지
‘10WC패키지 / 출처 : FIFA Online 3 공식 홈페이지
레이븐 역시 1월 1일 3종의 판매 이벤트와 1종의 로그인 보너스 이벤트를 동시 진행했습니다. 특히 판매 이벤트 3종의 유기적인 구성이 매출 극대화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1) 가성비가 좋은 ‘출석 보상형 정액제 상품’ 강화: 결제율 제고
2) 인기 좋은 옵션을 100% 얻을 수 있는 상품: 구매 유도
3) 누적 구매액 보너스 이벤트: 결제율 제고, 구매 유도
위와 같은 세 가지 전략으로 단기간에 매출순위를 6위에서 3위까지 끌어 올렸습니다.
출처 : 스파이스마트
정액제 상품 강화 /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스크린샷
정액제 상품 강화 /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스크린샷
인기 옵션 확정 패키지 /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스크린샷
누적 결제 보너스 /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스크린샷
– 모바일 게임에서의 IP 활용
작년부터 시작된 모바일 게임에서의 IP효과는 2016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입니다. PC온라인 게임 원작의 ‘뮤오리진’과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이하 ‘킹오파 98’), 웹툰 원작의 갓 오브 하이스쿨, 캐릭터 기반의 프렌즈팝 for Kakao 등의 다양한 IP 활용 게임이 매출 순위 상위권에 다수 포진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플레이
‘킹오파 98’은 기존 획득이 불가능하던 원작 캐릭터들을 획득 가능하도록 업데이트하고, 조건 달성 시 카리스마 넘치는 보스 캐릭터인 ‘루갈’을 획득할 수 있는 기간 한정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업데이트 직후 매출 순위가 14위에서 8위까지 급등했는데, 원작과의 연관성 강화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갓 오브 하이스쿨’에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원작 캐릭터의 TS(Trans-Sexual, 원작 캐릭터의 성별을 반대로 바꾼) 캐릭터를 추가하고, 해당 신규 캐릭터들의 판매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원작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느낌만 다른 캐릭터 출시는 팬들의 이목을 끌었고, 판매 이벤트는 높아진 관심도를 구매로 연결한 전략적 운영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하락하던 매출 순위를 반등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한국 판타지 소설 사상 최고의 명작으로 꼽히는 ‘드래곤라자’ 역시 모바일로 게임화 되어 ‘드래곤라자M’이라는 이름으로 2월 출시됐습니다. 출시 직후 매출 순위 30위권을 돌파하며 IP 기반 게임의 잠재력을 상기시켰습니다.
이미지 출처 : 드래곤라자M 구글 플레이
인기 네이버 ‘마음의소리’와 ‘노블레스’도 2016년 중 네오위즈를 통해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미지 출처 : 네오위즈 보도자료
그 외에도 4:33은 미국 워너브라더스와 제휴를 맺어, 마블과 함께 미국 만화 산업의 양대산맥인 DC코믹스의 슈퍼 히어로를 소재로 한 액션 RPG를 2017년 하반기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출처 : 4:33 공식 홈페이지, DC Comics 공식 홈페이지
현재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IP 기반 게임들이 장기 집권의 낌새를 보이고 있고, 신규 IP 기반 게임들이 줄지어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당분간 IP 기반 게임의 강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출처원문 : 스파이스마트가 알려주는 인기게임 운영 트렌드 2016.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