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패브릭 app 설치 단말 20억대 돌파
트위터의 만능 툴로 탄생한 수만개의 앱들이 20억대가 넘는 디바이스에 설치됐다.
트위터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앱 개발 도구 ‘패브릭(Fabric)’을 활용해 개발된 앱들이 설치된 전세계 모바일 디바이스의 숫자가 20억대를 넘었다고 8일 밝혔다.
트위터의 패브릭은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모듈형 통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앱오류 리포트 툴인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 이용 행태 분석 자료을 제공하는 ‘앤서즈(Answers)’, 트위터를 통해 앱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는 ‘트위터 키트(Twitter Kit)’, 앱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개발자와 광고주를 연결해 주는 ‘모펍(MoPub)’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트위터는 지난 2013년 크래시리틱스를 인수한 이후 다양한 앱 개발자용 서비스를 추가해 통합형 플랫폼인 패브릭을 출시했다. 전세계에서 수만개의 모바일 앱들이 패브릭을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작년 7월 활용 디바이스 수가 10억대를 넘어선 지 8개월만에 2배에 달하는 성장을 기록했다.
한편 트위터의 패브릭은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 세계적인 인기 게임 개발 플랫폼 ‘유니티(Unity)’를 지원하기 시작해 게임 개발자들이 안정성, 최적화, 사용자 확보, 수익 창출 등 주요 목표들에 쉽게 접근해 더욱 원활한 개발 환경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유니티를 사용 중인 개발자들이라면 간단한 플러그인 설치 만으로 패브릭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유니티 프로젝트에도 즉각 적용할 수 있다.
‘패브릭’ 활용에 대한 더욱 상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나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