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8에서 페이스북의 최고제품 책임자인 크리스 콕스 부사장 키노트 중
미디어 스타트업 시어스랩(대표이사 정진욱)이 페이스북 신규 비디오 프로필 기능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사로 선정었다. 시어스랩은 자사의 셀카 동영상앱 롤리캠을 활용하여 촬영한 비디오를 바로 페이스북 프로필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을 4월 13일 글로벌 출시한다.
이번 셀카 동영상앱 롤리캠과 페이스북의 파트너쉽 제휴 및 신규 기능 출시는 현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고 있는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인 F8에서 페이스북 본사팀에 의해 직접 발표되었으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신규 기능인 프로필 표현 키트(Profile Expression Kit)의 초기 글로벌 6개 파트너를 선정하였다. 파트너사로는 롤리캠을 포함해 트위터의 바인, 최근에 인수한 MSQRD 등이다.
이번에 신규 출시된 비디오 프로파일 제품 담당인 Aigerim Shorman은 “6개 파트너사를 통해 페이스북 유저들이 좀 더 재미있고 손쉽게 자신들의 프로필을 꾸밀 수 있게 되어 기쁘고, 특히 사진과 달리 비디오는 훨씬 더 강력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다. 비디오 프로필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국내 스타트업인 시어스랩이 개발한 롤리캠은 사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400종이 넘는 얼굴 인식 스티커와 후보정이 필요 없는 자동보정기능으로 손쉽게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로, 하루에 300만개 이상 롤리캠을 활용한 셀카 컨텐츠가 자발적으로 생성되는 등 새로운 셀카 동영상 트렌드를 만들어내며 ‘원조 셀카 동영상앱’으로 자리 잡은 인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특히, 작년 10월에 첫출시된 롤리캠 iOS버전은 일체의 마케팅 비용없이도 출시 당일에 국내 전체 앱스토어 순위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해외 유명 IT 매체인 매셔블(Mashable)에서 ‘놓치지 않아야 할 5가지 대세앱’으로 소개되는 등 해외 유명 미디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스타트업 행사인 미국 SXSW의 엔터테인먼트&컨텐츠 분야의 글로벌 혁신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번 페이스북과 롤리캠의 제휴는 페이스북 본사팀의 제안으로 약 2개월 전부터 비밀리에 준비가 이루어졌으며,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F8)에서 처음 공개된 프로필 표현 키트(Profile Expression Kit)의 API가 연동된 롤리캠 iOS 버전이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처음 출시되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올해 6월경에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
시어스랩의 정진욱 대표는 “이번 페이스북과의 글로벌 제휴는 한국 스타트업의 창의성과 기술력을 해외에서도 인정해준 쾌거로 향후에도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과 제휴하여, 롤리캠이 모바일 비디오 크리에이션 분야에서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국내의 미디어 컨텐츠들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창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어스랩은 이번 페이스북 프로필 신규 기능 출시에 맞추어 총 25종의 프로필 전용 스티커 및 최근에 출시한 신규 기능인 위치 기반의 지오스티커(Geo-sticker) 기능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가 열리는 위치에 5종의 지오스티커도 함께 출시하였다. 또한, 페이스북에서는 F8 행사 기간 중 별도의 데모 부스를 운영하며,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롤리캠의 프로필 기능 사용법을 시연하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