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상하이 2016] 자오 시엔밍 ZTE CEO, “4차 산업 혁명의 시발점은 IOT”
7월 30일 MWC 상하이 2016 둘째날 키노트 연사자는 자오 시엔밍(赵先明) ZTE 대표였다. 그는 ‘IoT로 연결된 사회’라는 주제로 키노트 발표를 진행했다.
자오 대표는 사람과 사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모든 것을 연결하는 IOT가 바꿀 미래상을 이야기하며, 생태계 구성원의 협력을 강조했다.
지난 90년 심천 기반 통신장비 제조 기업으로 등장한 ZTE는 현재 전세계 통신솔루션 분야 선두기업이다. ZTE의 전체사업의 매출비중이 가장 높은 부분은 네트워크 통신 장비사업으로 전체 사업의 54.1%에 달한다.
아래는 자오 시엔밍 대표의 발표 내용 전문이다.
자오 시엔밍 ZTE 대표
오늘 여러분께 어떤 분야에 IOT가 적용되어 생활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산업을 발전시킬지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역사를 돌이켜 보면 우리는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이래 3차례의 혁신을 경험 했습니다. 첫째는 증기 기관, 둘째는 전기, 셋째는 정보화의 시대 입니다. 이 혁신에는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기능증대 측면입니다. 산업 혁명은 인간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증대 시켰습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새로운 도구는 인간 사회의 발전과 도약의 이정표였습니다 . 석기 시대에는 수렵과 채집 사회로 살았고, 청동과 철의 사용은 농업 사회로 인류를 변화시켰습니다. 그리고 현대 시대에 이르러 증기와 전기, 컴퓨터등은 인류를 산업 사회로 이동시켜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하였습니다.
둘째, 각 혁신은 사회에서 대규모 네트워크를 형성했습니다. 증기 기관 시대에 기차와 배는 빠른 운송 및 물류 네트워크를 형성 했고, 항공기 및 우주선 시대에는 유선 및 무선 통신 네트워크가 구축되었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전세계가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는 70억명의 사람을 보다 밀접하게 만들었죠.
마지막으로, 혁신은 협업을 가져왔습니다. 대규모 협력은 놀라운 생산성 향상 및 인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했습니다. 미국의 아폴로 프로그램과 중국의 유인 우주 비행 프로젝트는 수백만개의 정밀 부품 및 수십만 명의 협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런 협력을 통해 인류 문명의 발전은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네 번째 산업 혁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제 4차 산업혁명(Industry 4.0)’이 그 사례입니다. 아직 네번째 산업혁명의 표준화된 정의가 없습니다만, 이전의 3차례 혁신 과정을 통하여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제4 산업 혁명이 기능증대, 네트워크 연결 및 협업 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물의 기능은 증대되고, 네트워크의 연결은 사물까지 연장될 것이며, 네트워크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서로 다른 상황의 서비스, 품질, 보안을 제공할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의 협업은 인터넷의 출현으로 기계와 기계, 사물과 사물로 확장되었습니다. 협업, 협력, 상호 교류는 과거보다 더욱 더 중요시 될 것입니다. 그리고 높은 산업 문명을 가져올거라 예상합니다. 구글의 알파고가 좋은 사례입니다. 알파고는 시스템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현 인류 최고의 바둑기사를 이겼습니다.
저는 사물인터넷(IoT)이 네 번째 산업 혁명의 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IOT는 산업 전반에 걸쳐 농업에서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빠른고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 막대한 대벽혁을 가져올 거라 감히 예상합니다.
그럼 IoT는 어떤 분야에 적용될까요?
우선, 산업분야 입니다. 이 분야의 핵심은 4차 산업혁명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제조, 물류, 에너지에 ICT를 접목시켜 스스로 보안과 공정을 통제하고 IoT를 기반으로 서비스, 물류, 정산을 통합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급, 제조 및 판매 정보를 데이터로 설정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다. 시스템을 지능화 시키고, 그것에 의하여 빠르고 효과적으로 맞춤형 제품을 만들고 공급할 수 있는거죠.
4차 산업혁명은 산업분야에서 스마트 공장, 지능형 생산, 지능형 물류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은 지능형 생산 시스템 및 네트워크 분산 생산 시설 등을 말하며, 지능형 생산은 기업 전체의 생산 및 물류 관리, 인간과 기계 상호 작용 및 생산, 3D 기술의 적용등을 포함합니다. 지능형 물류는 인터넷, IoT, 물류시스템을 통하여, 기존 물류 자원의 공급 효율을 최대화 하는 것입니다.
둘째, IOT는 서비스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물, 전력, 가스 공급 등 인프라에 대한 스마트한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며, 교통 흐름 제어, 트래픽 분석, 트래픽 스케줄링, 응급 처리, 자동 운전, 주차 관리 등 도시 교통 관리도 실현되고 있습니다. 또 IoT 기술을 통해 저장, 운반, 배달이 관리되어,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될 것입니다. 가정에서는 보안과 엔터테인먼트, 환경 제어 등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IoT 사업은 2020년 까지 310억 달러(한화 35조 7천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특히 차량, 에너지, 사업 , 홈보안 분야가 전체의 80% 이상일거라 예상됩니다.
IoT는 우리의 삶과 일을 통합할 것입니다. 산업적인 관점에서 IoT를 위한 완벽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디바이스, 서비스, 소프트웨어, 단말기 및 cpu 등 6 개 요소가 필수 적 입니다.
IoT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사람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는 등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현재의 IOT 는 지능형 제조, 스마트 도시, 지능형 교통, 스마트 홈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머지않아 여러분야에서 혁신적인 IoT 솔루션이 나올 것입니다.
수많은 과제를 해결해야겠지만, 인류는 네번째 산업혁명의 전야에 와 있습니다. 이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생태계 내 모든 구성원이 IoT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서로 협력해 나가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