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케팅의 새로운 키워드 ‘왕홍’을 잡아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숫자가 2015년 말 기준 7억 8천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56.9%에 이르렀다. 절반이 넘는 중국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일상화로 인해 중국의 전자상거래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기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이 이루어짐에 따라 왕홍과 실시간 방송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가 전자상거래 업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왕홍은 중국어 ‘网路红人’을 줄인 말로 인터넷(网路)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사람(红人), 즉 인터넷 스타를 뜻한다. 원래는 어떠한 사건이나 행동으로 인해 인터넷 상에서 유명해진 사람을 말했으나 지금은 웨이보나 웨이신과 같은 중국 SNS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팬과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을 의미한다.
왕홍은 막강한 마케팅 파워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자신만의 매력과 재능을 활용해 수많은 팔로워들의 소비를 자극하는 것이다. 왕홍의 활동 범위는 패션과 미용뿐만 아니라 게임, 여행, 육아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왕홍이 가진 경제적 잠재력을 더해 ‘왕홍 경제’라고 부르는 이 시장은 1,000억 위안 (약 18조 원)이라는 추산이 나오고 있다. 중국의 왕홍 경제는 SNS와 광고가 하나로 연결된 산업망으로 왕홍의 파급력과 팬층을 기반으로 유명 브랜드 못지않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중이다.
‘장다이(張大奕)’라는 웨이보 패션 블로거가 운영하는 타오바오 쇼핑몰은 2015년 타오바오 전체 매출에서 2위를 차지했다. 400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그녀가 올리는 상품은 2초에 5천 개씩 팔리기로 유명하다. 월 매출은 웬만한 오프라인 소매점 연간 매출과 맞먹는 액수이다.
왕홍과 함께 주목해야 할 것은 실시간 방송이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1인 미디어를 기반으로 중국의 실시간 방송은 모바일 인터넷 보급과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방송의 수는 116개로 2012년에 비교하면 4년 만에 4배 이상 늘었다. 중국 인터넷 실시간 방송 시장 규모는 지난해 150억 위안(약 2조 7천억 원)까지 커졌다.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만들어지고,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면서 중국의 모바일 실시간 방송 시장은 2016년 올해를 원년으로 삼을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 3월, ‘파피장(papi酱)’이라는 왕홍이 투자 기관으로부터 1,200만 위안(약 22억 원)이라는 유례없는 투자를 받은 것이 큰 화제가 되었다. 1,500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는 그녀는 연애, 결혼 등 일상 속의 주제를 가지고 코믹한 연출과 거침없는 독설이 들어간 짧은 동영상으로 인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또한 본인 방송에 실을 광고를 경매 형식으로 모집한 것이 불과 7초 만에 2200만 위안(약 38억 8천만 원)에 낙찰됨으로써 왕홍의 영향력과 이들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광고판이 생성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국내 기업에서도 왕홍을 중국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해외 상품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온라인에서 얻고 있고, 왕홍의 발언이나 추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높기 때문이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와 왕홍 마케팅을 진행해왔다는 중국 마케팅 에이전시 ‘투에이비(2AB)’는 “지난 2년간 협업한 1,500명의 왕홍 리스트를 세분화하여 연령, 지역 등 브랜드 및 제품 타깃에 맞는 왕홍들과 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콘텐츠의 추세가 영상, 실시간 방송으로 진화함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을 논의 중이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을 뒤이어 트위터, 유투브도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시작하여 전략적인 영역 확장을 펼치고 있다. 지난 5월, 웨이보도 실시간 방송 서비스인 ‘이즈보(一直播)’를 공개했다. 웨이보는 SNS를 기반으로 황샤오밍(黄晓明), 저우쉰(周迅) 등 최고급 스타를 포함한 백여 명의 스타들을 활용하여 중국 대표 SNS의 힘을 보여줄 예정이다. 얼마 전 이즈보를 통해 생중계 된 송중기 중국 팬미팅이 1,100만 조회수를 기록한 바 있다.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우링허우(90后)’라 불리는 90년대생 젊은 층의 사고방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왕홍은 단순히 하나의 상업적인 모델에 그치는 것이 아닌 중국의 새로운 변화를 상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