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알리트립-션조우좐처 플랫폼 연동… 여행, 교통 원스톱 서비스 강화
중국 알리바바 그룹 산하 온라인 여행서비스 플랫폼 알리트립(Alitrip, 阿里旅行)과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션조우좐처(神州专车, UCAR)가 플랫폼을 연동한다. 이를위해 양사는 올해 3월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고 션조우좐처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알리트립에 등록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션조우좐처는 차별화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추구해 온 기업이다. 최근 중국 시장조사 업체 Analysys에 따르면 션조우좐처는 중국 차량 호출 서비스 시장의 12.9%를 점유하며 디디추싱과 우버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알리트립이라는 외부 플랫폼과 연동을 통해 션조우좐처는 타오바오 등 알리바바 계열 전자상거래 유저 4억 명을 신규로 확보하게 되었다. 션조우좐처의 시장 점유율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시스템 연동으로 사용자는 알리트립에서 션조우좐처의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타오바오와 알리페이 월넷 앱에서 알리트립 차량 호출 서비스를 선택, 상세 정보를 입력하면 션조우좐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션조우좐처 이용자는 타오바오 계정 연동으로 잔액 확인 및 충전을 할 수 있고, 계정 관리도 가능해 보안적인 부분도 강화됐다.
알리트립에서 션조우좐처 서비스를 예약할 때 알리페이뿐만 아니라, 알리바바 마이진푸(蚂蚁金服) 산하 즈마신용(芝麻信用) 신용결제, 이마화뻬이(姨妈花呗)의 대출 서비스, 할부 결제 등 다양한 알리 플랫폼 결제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알리트립은 이번 시스템 연동으로 차량 호출 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되어 여행-교통 원스톱 서비스가 더욱 강화됐다. 공항, 기차역 등에 샌딩 및 픽업 서비스를 포함하여 렌터카, 전세버스 등 여행 출발에서부터 도착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알리트립은 이미 헤르츠(Hertz), 아비스(AVIS) 등 해외 렌터카 업체뿐만 아니라 황바오처(皇包车), 미요우뤼싱(蜜柚旅行), 탕런지에(唐人接) 등 해외여행 차량 업체와 협력해 해외 100개국과 중국 60개 도시에서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알리트립은 해외 렌터카 기업인 주주처(租租车)와 합작한 로드트립 상품을 선보였다. 양사는 ‘항공+호텔+차량’ 및 ‘현지여행+차량’ 등 결합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중국은 ‘국제도로교통에 대한 유엔 협약’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국제운전면허증이 발급되지 않지만, 알리트립 회원은 주주처에서 9.9위안(한화 약 1,700원)으로 국제운전면허증 번역 공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180여 개국에서 사용 할 수 있다.
Analysy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온라인 여행 서비스 시장은 4,738억 위안(한화 약 80조86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5% 이상의 성장을 이뤘다. 중국 14억 인구의 약 5%만이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행 시장의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체 순위 3위인 알리트립은 알리바바 그룹의 여러 서비스와 연동해 순위 지각변동을 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