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고객 행동 측정 및 분석 도구인 ‘앱 분석(Analytics for Apps)’이 페이스북 메신저 봇(bots for Messenger)에도 적용된다.
챗봇에 대해 실시간으로 분석 및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된 업계 첫 사례다. 메신저 봇을 활용한 서비스의 예로는, 날씨 안내, 예약, 온라인 쇼핑, 결제, 자동 상담 등이 있다.
메신저 봇은 올 4월 페이스북의 연례 개발자 행사 ‘F8’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34,000개가 생성되는 등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메신저 봇의 성장에 힘입어, 페이스북은 80만 개 이상의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과 인사이트를 제공해 온 ‘앱 분석’을 메신저 봇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적용했다. 이를통해 메신저 봇•앱•웹사이트 전반에 걸친 통합 분석과 비즈니스 성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사용자가 고객과 주고받은 메시지와 고객으로부터의 차단된 사례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나이•성별•관심사 등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정보를 익명화된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페이스북은 스타트업의 앱 기획부터 사업 성장까지 돕는 글로벌 프로그램인 ‘FbStart’의 지원 대상에도 메신저 봇을 활용하는 개발자와 비즈니스들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bStart에 선정된 대상자는 멘토링, 페이스북 광고 크레딧, 무료 개발 도구 및 서비스 등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 같은 메신저 봇의 성장에 힘입어, 페이스북은 80만 개 이상의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과 인사이트를 제공해 온 ‘앱 분석’을 메신저 봇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적용했다.
이로써,개발자와 비즈니스들은 메신저 봇•앱•웹사이트 전반에 걸친 통합 분석과 비즈니스 성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비즈니스가 고객과 주고받은 메시지와 고객으로부터의 차단된사례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나이•성별•관심사 등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정보를 익명화된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어 페이스북이 스타트업의 앱 기획부터 사업 성장까지 돕는 글로벌 프로그램인 ‘FbStart’의 지원 대상에도 메신저 봇을 활용하는 개발자와 비즈니스들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bStart에 선정된 대상자는 멘토링, 페이스북 광고 크레딧, 무료 개발 도구 및 서비스 등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앱 분석 소식 에서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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