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취향 검색 서비스 ‘마이셀럽스’ 출시
기술 스타트업 ㈜마이셀럽스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의 신개념 취향 검색 서비스 ‘마이셀럽스’를 2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마이셀럽스는 이용자의 현재 상황이나 취향, 감정을 기반으로 검색하는 신개념 서비스로, 소셜 상에 존재하는 무수한 데이터를 TPO(시간, 장소, 상황)에 따른 취향 검색으로 분류해 큐레이션 해준다. 마이셀럽스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일반 이용자 대상의 서비스와 더불어 포털, 언론 등과의 제휴를 통해 재미있고 다양한 검색 모듈과 라이브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상생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마이셀럽스의 가장 큰 특징은 검색 대상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몰라도 충분히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마이셀럽스 메인 화면에서 문장완성형 검색, 가상캐스팅 검색, 이미지 매칭형 검색 등을 통해 검색어를 몰라도 검색할 수 있는 것.
이에 이용자들은 개인의 취향 데이터를 통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타, 영화, 웹툰, 와인, 비어 등 각 카테고리 별 별도의 파인더 창을 통해 제시된 유형별로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와인’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용자는 기존의 키워드 검색으로는 원하는 와인을 찾기가 어려웠지만, 마이셀럽스를 이용하면 ‘여자친구와 기념일에 스테이크와 같이 먹기 좋은 향긋하고 산뜻한 가성비 좋은 와인’과 같이 상황 별 제시어를 클릭한 후 빅데이터 기반으로 검색할 수 있다.
마이셀럽스는 현재 스타, 영화, 웹툰, 와인, 비어 등 6개의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됐으며, 향후 방송, 맛집, 뷰티 등의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같은 마이셀럽스의 서비스는 구글의 인공 지능팀과 함께 협력해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의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가능하다. 마이셀럽스는 ‘빅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및 신개념 데이터 기반 Live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개발해 이번 신규 서비스를 구축했다.
한편, 마이셀럽스는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 기술력을 기반으로 카카오, 곰TV, 언론사 등 다양한 업체와 제휴를 맺으며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마이셀럽스와 제휴를 맺은 서비스 업체들은 사이트 목적에 맞는 정보성 콘텐츠를 풍부히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 편의 및 정보 제공 등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마이셀럽스 신지현 대표는 “마이셀럽스는 나도 몰랐던 내 취향을 발견해주는 서비스로, 막연한 취향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결과물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이처럼 현재 상황이나 취향, 감정을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도출해내는 자사의 서비스는 일반 이용자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