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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자 스마트워치 개발사 ‘닷(Dot)’, 슬러시 도쿄 2017 피칭콘테스트’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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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스타트업 ‘닷(DOT)’이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 ‘슬러시 도쿄(SLUSH Tokyo) 2017’피칭 콘테스트 부문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슬러시 도쿄 2017 피칭 대회에는 국내 스타트업 9개 사가 참여했으며, 이 중 4개 기업(닷, 더핏, 아이디아이오, 뮨)이 3.8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첫째 날(29일) 예선을 통과해 둘째 날(30일) 본선에 진출했다. 닷은 최종 4팀에 선정돼 메인 무대에서 세계 각국의 기업들과 피칭을 겨뤄 최종 우승팀에 선정되어 상금 1000만엔(한화 약 1억 원)을 거머쥐었다.

닷은 세계최초 점자 스마트시계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점자가 저절로 움직이는 능동형 점자 디스플레이기술을 통해 소형화, 경량화 점자스마트 시계를 개발했다.

닷의 ‘점자 스마트워치’는 총 30개의 작은 핀이 내장된 세계최초 시각장애인용 웨어러블 기기이다. 이 기기는 스마트폰 문자와 SNS 등 텍스트를 스마트워치에 내장된 핀의 모양을 변형해 점자 형식으로 표현해준다. 기존 시각장애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TTS(Text-to-Speech)’ 서비스는 텍스트를 소리로 변환하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는 사생활 노출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점자 스마트워치’는 기기를 착용한 고객만이 손가락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평가 받고 있다.

평가위원인 투자사 폴 브라겔은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제품이 매우 차별화된 점을 높게 평가했다”며 “제품에 대한 열정, 큰 시장 규모,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강력한 의지가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김주윤 닷 대표는 수상소감으로 “세상을 바꿀 새로운 아이디어를 선보일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슬러스 도쿄는 핀란드 창업 컨퍼런스 ‘슬러시’의 아시아 버전 행사로, 2015년부터 스타트업과 벤처 캐피털, 엔젤 투자자, 언론인들이 어우러지는 국제행사다.

기자 / 인생의 최고 목표는 행복입니다. Stephanie Seo is a Editor of Platum. She covers a korea startup’s ecosystem with their team. She wants to watch the Korea startup growing into a great global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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