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스타트업

kickstarter에서 성공적인 소셜펀딩 노하우

텀블벅, 콘크리트, 펀듀를 아시나요?

국내에서도 개인 혹은 팀들의 창작 컨텐트나 가젯, 문화관련 공연등에 필요한 재원을 개인의 소액 후원등을 통해서 조달하고 확보하는 새로운 펀딩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의 투자펀딩으로도 소셜펀딩/클라우드 펀딩을 활용하자는 의견도 많아지고 있지요.저도 최근에 “페이퍼컷“의 음반제작을 위한 소셜펀딩에도 참여해보왔는데, CD도 받아보고 공연도 신청해서 스타트업을 위한 모임에 선물로 드렸는데, 공연 들어보신 창업자분들이 너무 즐거워하셔서 굉장히 기뻤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셜펀딩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도록 만드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서비스는 단연 “kickstarter“입니다. 최근에 ‘패블와치’라는 가젯 프로젝트에 $10M이 후원되면서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켰죠. 원래 모금목표는 $100,000이었는데, 실제 모금은 $10,266,846로 마감되어 목표대비 100배의 투자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Techcrunch에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2012년 4월말까지 최근 2년동안 kickstarter는 $53M의 후원예정중 실제로 $40M이 후원되었으며, 7,496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kickstarter에 여러가지 다양한 프로젝트가 올라오다보니, 좀더 성공적인 펀딩을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방법들이 궁금하던 차에 ReadWriteWeb의 “Kickstarter tips for successful crowd funding“에 그 내용이 정리되어 간략히 소개할까 합니다.

  • 적절한 기간을 설정하라 – 대략 30일의 후원 모금기간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희망하는 재원을 모금할 충분한 기간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너무 긴 경우에 후원을 받을 분도 지칠 수 있다고 합니다.
  • 모금 금액설정은 쉽지 않다 – kickstarter 프로젝트 참가자에 따르면, 최소금액과 최대금액을 고려하고 적절한 금액을 산정했는데, 설정한 후원금액의 10배나 더 많이 모금되었다고 하네요. 높으면 모금이 어려울 수 있고, 작은 금액이면 후원하는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큰 기대를 갖지 않을 수 있기때문에 모금 금액을 잘 설정해야한다고 합니다.
  • 프로모션 비디오를 잘 만들자 – 프로젝트에 대한 판단을 후원자들이 잘 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프로모션 비디오를 잘 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라는 점에서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도록 기능, 특징, 그리고 특/장점등을 알 수 있도록 비디오로 제작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작자를 신뢰할 수 있도록 그간의 업력등도 잘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프로모션 비디오를 통해서 스스로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 기부자들에게는 보상을, 창조적인 일을 해보는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  프로젝트나 프로덕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 이상으로 기부자들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기부자들은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고 후원한만큼 그들의 기대치와 실제 프로젝트 제작을 위한 비용에 대한 나름의 기준설정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울러, 기부를 하지 않더라도 프로젝트의 진행사항들을 알고 싶거나 프로젝트의 일부로 참여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문화,예술,기술등 다양한 분야의 소셜펀딩이 생겨나고 있고, 프로젝트를 위한 펀딩도 상당수 목표금액을 넘어서등 이제 막 꽃피어나고 있습니다. 소셜펀딩의 기부자들은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진행할 사람들의 의지와 역량을 믿고 선투자를 하는만큼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료를 통해서 좀더 크고 혁신적인 프로젝트들도 앞으로 많이 생겨나기를 기대해봅니다. 아울러, 소셜펀딩을 통해 프로젝트의 비용을 조달하는 방법들도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양한 부분의 고려가 필요한 만큼 자신의 프로젝트를 좀더 잠재적 기부자들에게 잘 전달하고 기부자도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사람들도 모두 즐겁고 신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트렌드

AMA, 지식 나눔이 문화가 되는 이유

이벤트 트렌드

디캠프⋅프론트원 입주기업, ‘산타트업’으로 지역 사회에 기부

이벤트

15년 누적 기부금 1000억 원 기록한 온라인 기부 플랫폼

글로벌 이벤트

“뉴메이커의 시대가 온다 …” ‘메이커 발전 포럼’ 선전에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