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타트업 룩시드랩스, 40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
생체 정보 기반의 감정분석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하는 ㈜룩시드랩스(대표 채용욱)가 헤이스팅스 자산운용, 대성창업투자, 세종벤처파트너스, 삼성벤처투자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룩시드랩스가 현재 개발중인 뇌파 등의 생체신호 기반 사용자 감정분석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및 출시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룩시드랩스는 VR•AR•MR 환경에서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활용해 사용자의 인지,감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룩시드랩스는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스타트업 행사인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2017 경쟁 부문’에 본선 진출한 이래 글로벌 무대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또한, 세계 최초의 시선-뇌파 데이터 수집용 모바일 기반 VR 헤드셋 ‘룩시드VR (LooxidVR)’ 로 CES 2018 가상•증강 현실 분야의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룩시드랩스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개발 역량 강화 △ 현재 진행 중인 감정 분석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솔루션 및 멘탈케어 솔루션의 사업확장 △미국 현지법인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및 매출 확보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룩시드랩스는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한 단계 더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이끈 헤이스팅스 자산운용 오승택 대표는 “룩시드랩스의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다양한 사업 파트너십과 수상 이력들을 통해 세계 최고의 기술로 인정받아 왔으며, 그 핵심은 뇌파의 의미를 편리하고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VR, MR과 같은 HMD(Head Mounted Display)에서의 적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플랫폼 확장에 나설 전망으로, 향후 매우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룩시드랩스 채용욱 대표는 “이번 투자로 룩시드랩스 팀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것은 물론 현재까지 쌓아온 기술력을 시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히고, “특히 이번 투자에 참여한 삼성, 작년에 파트너십을 맺었던 HTC 등 해당 분야 최고의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사업적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투자 유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룩시드랩스는 최근 한국리서치와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생체 정보 기반 감정분석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 솔루션의 성공 사례를 공유한 바 있으며, 직장인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VR 환경에서의 생체 정보 기반 멘탈케어 솔루션 사업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