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대형가전 구매도 온라인이 대세..3년새 2.7배 급증
최근 이커머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가격대가 높은 대형가전도 모바일과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위메프는 최근 3년 간 자사 대형가전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대형가전 판매액은 3년 전인 2015년보다 2.7배(169%)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냉장고는 544%(6.4배), 세탁기 301%(4배), 에어컨은 147%(2.5배) 판매가 늘었다.
◇대형가전, 위메프 매출 ‘톱10’ 중 과반..3년새 2.7배 증가
대형가전의 매출비중도 크게 증가했다. 위메프에서 2018년에 많이 판매된 상위 10개 제품(매출 기준) 가운데 6개가 냉장고와 건조기 등 대형가전이다. 2017년 상위 10개 제품 중 2개에서 3배 늘었다. 전통적으로 이커머스는 의류나 생필품 등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제품들이 주로 팔린다. 반면 고가 상품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보고 만져본 후에 구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수년간 위메프를 비롯한 이커머스들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소비자들의 발길을 잡고 있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에서 대형가전을 구입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이 쌓이면서 재구매로 이어지고 있다”며 “인터넷 카페, 지인을 통한 입소문도 오프라인 매장을 고집해온 소비자들의 발길을 위메프로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위메프는 매달 첫 주 디지털데이를 진행, 파격적인 쿠폰할인에 카드사 중복할인 등을 더하면서 고객의 비용 부담을 크게 덜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3년새 의류건조기∙관리기 437배, 무선 물걸레청소기 31배 ↑..세컨드 가전 매출도 급증
최근 3년동안 의류건조기·의류관리기·무선청소기 등 ‘세컨드 가전’ 시장도 빠르게 성장했다.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제품의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3년 전(2015년)과 비교해 2018년에는 의류건조기와 관리기는 437배(43641%) 급격히 증가했고, 공기청정기는 6배 이상(511%) 늘었다. 위메프는 1인가구와 맞벌이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활용도와 편의성이 뛰어난 의류건조기나 의류관리기, 소형세탁기 등이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무선 가전제품도 3년 전과 비교해 매출이 급증했다. 무선 물걸레청소기는 31배(2989%), 무선∙핸디 청소기 6.7배(573%), 로봇청소기는 2배 가까이(88%) 증가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과 가심비(가격대비 심리적 만족) 트렌드를 반영하듯 생활가전에서 ‘코드리스’ 제품 판매가 크게 늘었다”며 “이동과 설치가 훨씬 자유롭고 깔끔해 1~2인 가구, 신혼가구 중심으로 무선제품을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