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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우버, 도심 비행하는 개인용 비행체 만든다

현대자동차와 우버(Uber)가 PAV(Personal Air Vehicle: 개인용 비행체)를 기반으로 한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 CES에서 PAV 콘셉트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 중 우버와 UAM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첫 번째 기업이다.

현대차가 공개한 PAV 콘셉트 ‘S-A1’은 우버의 항공 택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완성됐다. 우버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항공 택시의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해 왔다.

파트너십 체결로 현대차는 PAV를 개발하고, 우버는 항공 승차 공유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들에게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양사는 PAV의 이착륙을 지원하는 인프라 콘셉트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현대차는 우버 엘리베이트의 설계 공정을 활용해 전기 추진 수직이착륙(eVTOL: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기능을 탑재한 PAV 콘셉트 S-A1을 개발했다.

S-A1은 최고 비행 속력이 290km/h 에 달하고, 최대 약 100km 를 비행할 수 있다. 100% 전기 추진 방식으로, 이착륙 장소에서 승객이 타고 내리는 5~7 분여 동안 재비행을 위한 고속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각각의 프로펠러에 전기 분산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돼 도심 비행에 적합하도록 소음도 최소화 했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S-A1’은 승객 4 명 탑승이 가능하며, 가방이나 배낭을 둘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하고 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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