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레벨 4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테스트…이르면 연내 시범서비스 구현
카카오모빌리티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토교통부의 임시운행허가에 따라 이르면 3월 중순부터 레벨4에 해당하는 자율주행차 기술 테스트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레벨 4는 차량 주행 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경로를 설정하고 안전하게 운행을 하는 단계다. 운전자가 반드시 탑승을 해야 하는 점에서 완전 자율주행 단계인 레벨 5와는 구분되며, 지정된 구역에서만 운행이 가능하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임시운행은 2400만명이 가입한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바로 접목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카카오 T에서 호출-탑승-이동-하차-결제까지 이뤄지는 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 상용화에 핵심이 되는 도로, 차량 및 보행자, 신호등과 같은 주행 환경에 대한 ‘인지 기술’, 인지 결과를 토대로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차로 유지, 차선 변경, 갓길 정차 등 주행 방법을 결정하는 ‘판단 기술’, 조향, 가속, 감속 등 정교한 ‘차량 제어 기술’ 등을 검증할 예정이다.
여기에 차량과 승객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AI 기반 배차 알고리즘’, 지도상의 차량 위치 추정, 차선 단위의 길안내 등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기술’, 차량 위치 정확도를 높이는 ‘측위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자율주행 플랫픔 기술을 더욱 빠르게 고도화하여, 연내 특정 지역에 한해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 기간은 오는 3월 4일부터 5년간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임시운행허가를 신청한 차량의 임시운행 번호판을 교부받는 즉시 도로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자율주행과 관련된 테스트는 미국과 중국이 선도 중이다. 중국 바이두는 지난해 8월 이치 자동차(一汽红旗)와 협력해서 만든 레벨4 등급 자율주행 택시 ‘훙치E’를 공개하며 후난성 창사(长沙)시에서 주행 테스트에 돌입했다. 훙치E는 카메라, 레이더 등 다수의 센서로 구성된 자율주행 키트를 통해 장애물 및 신호등을 감지할 수 있으며, 통합 네비게이션을 통해 이동경로를 설계해 준다. 바이두가 보유한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은 300여 대, L4등급 차량의 누적 운전 거리는 200만 키로미터를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