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생활앱 업체인 그랩 홀딩스(이하 ‘그랩’)이 국내 사모펀드인 스틱인베스트먼트로부터 2억 달러(약 2,378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금을 통해 그랩은 배달 부문뿐만 아니라 가맹 서비스 및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사업확장에 활용할 계획이라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그랩은 음식 배달, 식료품 배달, 택배 등 배달 부문에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고, 동남아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가맹점 서비스를 강화했다. 또 동남아 소비자와 파트너, 기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 솔루션과 자산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 투자 유치로 그랩이 현재까지 유치한 투자 규모는 1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났다. 앞서 올 2월 그랩은 미쓰비시 UFJ 파이낸셜 그룹과 TIS로부터의 8억5천만 달러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스틱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투자배경으로 “그랩이 기존에 구축한 사업 기반과 축적된 경영 역량을 십분 활용해 업계를 선도할 테크핀(TechFin) 기업으로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것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1999년에 설립된 스틱인베스트먼트는 한국과 동남아시아 등을 주요 투자지역으로 하는 국내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 중 하나다. 7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했으며, 현재 운용자산은 45억 달러에 달한다.
한편 그랩은 현대차, SK그룹, 미래에셋, 네이버, 롯데그룹, 삼성전자 등 국내 대기업과 운송, 모빌리티 솔루션, 가맹점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그랩과 한국 기업 간의 유대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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