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챗봇 서비스 도입과 운영을 위한 ‘챗옵스’ 론칭
글로벌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기업이 편리하게 챗봇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옵스’를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와 젊은 소비층의 선호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챗봇과 채팅 상담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챗봇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오랜 구축기간으로 인해 초기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국내 솔루션의 낮은 응답률과 비 전문가에 의한 시나리오 개발, 학습으로 인해 고객 응대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글로벌 자연어 처리(NLP) 엔진과 음성, 이미지 인식 및 머신러닝과의 연동에 제약을 받기도 하고, 챗봇 성능 향상을 위한 재 학습 작업을 모두 수동으로 수행하면서 비효율적으로 챗봇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챗옵스’는 자연어 처리 성능이 검증된 글로벌 인공지능 학습엔진 기반의 인공지능 챗봇을 간단하게 생성하고, 오랜 기간 빅데이터 전문 기술 조직을 운영하면서 국내 최초로 AWS의 ‘데이터 및 분석 컴피턴시’와 ‘머신러닝 컴피턴시’를 취득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베스핀글로벌의 인공지능/머신러닝 전문가들이 기술과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이 챗봇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하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챗옵스는 챗봇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하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SaaS 형태의 ‘옵스나우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과 인공지능/머신러닝 전문가가 함께 하는 챗봇 개발 운영 서비스인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로 구성된다.
‘옵스나우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은 구글, MS, IBM, AWS 등 글로벌 기업의 자연어 처리 엔진과 연동하면서 응답률이 높은 인공지능 챗봇 보이스봇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고, 멀티 채널 연동 편의성을 제공하며, 웹/앱/메신저 앱/인공지능 스피커 등 다양한 채널에서 쌓이는 VOC를 분석하고 챗봇 성능 평가 분석 및 지속적인 재학습을 통해 더 개선된 챗봇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통해서는 챗봇 전문가가 맞춤형 시나리오 설계와 인공지능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똑똑한 챗봇을 구현하고,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고객대화를 분석하면서 지속적으로 대화 모델 개선과 대화 품질을 향상 시키며,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콜센터 녹취파일, 챗봇 대화기록,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되는 비정형 VOC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해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베스핀글로벌의 김성수 CTO는 “사업초기부터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서비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의 구축,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하며, “기업이 효율적인 챗봇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