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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설문조사12]나홀로 모바일 설문조사 끝장내기

서베이몽키 같은 온라인설문조사 솔루션을 이용한 설문조사는 모든 Mobile Internet Device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외부 문자 발송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자체 문자 발송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면 추적id를 온라인설문조사 웹링크에 추가하여 응답자가 누구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 규모의 사업을 영위하시는 기업가라면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밖에 없기에 자체 프로그래머나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여의치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별도의 도움 없이 혼자서 간편하게 온라인설문조사를 이용해 모바일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설문조사를 활용하면 스마트폰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설문조사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없이도 모바일 설문조사가 가능한 만큼,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기업가 분들도 큰 비용 부담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안경 전문점과 같이 자연스럽게 주문 과정에서 고객 연락처를 받을 수 있는 곳이나 명함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 연락처를 취합하였다면 아주 간단하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는 조직 역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스마트폰의 주소록과 구글 주소록을 동기화합니다. 
  2. 그리고 온라인설문조사를 이용해 고객만족도 설문을 미리 작성해 둡니다.
  3. 매장방문 고객의 정보를 확보하고 조사 활용에 대한 동의을 구합니다.
  4.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설문조사 링크를 삽입한 문자를 보내면 끝입니다.

단, 주의할 점은 별도의 문자발송시스템을 쓰지 않고 가지고 계신 스마트폰을 활용하신다면 한번에 보낼 수 있는 문자발송 건수에 제한이 있으므로 주소록 역시 문자발송 건수에 맞게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여러 번 문자 발송을 해야 하니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겠지만 주소록에 입력만 되어 있다면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활용할 스마트폰과 구글계정을 연결하는 작업을 합니다. 가지고 계신 스마트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우선 연락처로 들어가 가지고 계신 기기 하단 좌측의 메뉴를 선택해서 원하는 계정으로 통합하시면 됩니다. 여러 가지 선택이 가능하겠지만 이번에는 구글 계정과 통합했습니다. 특별히 선호하시는 방법이 없으시다면 구글 계정과의 통합을 추천합니다.

이제 주기적으로 고객 정보를 구글 계정에서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향후 시기별 비교분석을 용이하기 위해서는 시기별로 고객을 구분하여 입력하면 편리합니다.

물론 구글계정과 통합한 후에는 스마트폰으로 고객정보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제,온라인설문조사를 이용해서 설문을 만들고 웹링크를 생성하되, 최소한 내부 협의 등을 걸쳐 예상되는 고객 만족 및 불만족 결정 요인에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해야 하고, 온라인설문조사 설문 작성 시에는 모바일로 설문에 참여하는 점을 감안하여 PC를 이용한 설문조사보다 더욱 간단하게 설문을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설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주관식으로 고객 의견을 취합하여 이를 설문 보기에 반영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객 명단도 확보하였고, 온라인설문조사 인터넷 설문조사 웹링크도 만들었으므로,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하는 고객 명단을 선택하신 후 문자를 발송하면 됩니다.

온라인설문조사 사이트는 당연히 모바일 인터넷에서도 볼 수 있으므로 PC 이용이 곤란한 경우에는 스마트폰에서 온라인설문조사 사이트를 열어 설문조사 웹링크를 카피하여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요령은 다 아시겠지만 해당 링크를 터치로 선택해서 조금 길게 눌러 주시면 아래 이미지 상단과 같이 복사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그럼, 복사 메뉴를 선택하여 온라인설문조사 웹링크를 복사합니다.

웹링크를 복사하신 후에는 문자발송 창에서 약간 길게 터치해 붙여넣기가 활성화되면 온라인설문조사 웹링크를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온라인설문조사 웹링크를 그대로 붙여 넣을 것이 아니라, URL shorter를 활용해 주소를 줄여서 넣으면 깔끔하기도 하고 활용하기도 편리합니다.

고객은 이렇게 보내온 문자의 링크를 클릭해 온라인설문조사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누르면 아래같은 설문창이 뜹니다.

글로 설명하다 보니 매우 장황하지만 사실은 매우 간편한 과정입니다. 그냥 온라인설문조사의 웹링크를 문자에 붙여서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온라인설문조사는 웹기반 서비스로 스마트폰의 운영체계에 관계없이 간단하게 모바일 설문조사를 할 수 있다는 편리한 점도 있습니다.

고객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은 있지만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시던 분들은 온라인설문조사를 한번 만나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10년 넘게 한우물만 파온 쿨한 실리콘밸리의 온라인/모바일 설문 솔루션 기업 서베이몽키의 한국 대표 원숭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점프(www.jumpsp.org)라는 비영리 소셜벤처를 이끌고 있는 사회적 이윤 기획자이기도 합니다.

서베이몽키는 대놓고 직원들의 사회봉사 활동을 지원해 주는 착한 기업입니다. 서베이몽키 블로그는 blog.naver.com/surveymonkey 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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