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기업 위한 지원사업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데이터 특화 지원 사업인 ‘데이터스타즈(DATA-Stars)’와 ‘데이터글로벌(DATA-Global)’ 공모를 실시한다.
데이터스타즈는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국내 대표 데이터 활용 사업화 지원 사업으로 올해 8기를 모집한다.
데이터 활용 사업화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사업화 지원금 5000만원, 데이터 특화 컨설팅, 비즈니스 멘토링, 데이터 인프라 지원, 데모데이 등 약 5개월간 데이터 비즈니스에 특화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또 최종 평가를 통해 우수 서비스를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여 및 후속 시상금(최대 2000만원)을 제공하고, 사업 종료 뒤에도 투자 연계·컨설팅 등 후속 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산업 분야 내 데이터 전주기 생태계를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 혁신을 선도할 데이터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12개사에서 25개사로 2배 이상 지원 규모를 확대하는 등 데이터 특화 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데이터글로벌은 글로벌 데이터 전문 기업 육성을 목표로, 유망 데이터 기업을 선발해 현지화 및 해외 진출, 해외 마케팅, 데이터 특화 컨설팅 등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데이터 활용 솔루션·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현지화 및 해외 진출 부문 8개 기업 개발 지원금 5000만원, 해외 마케팅 부문 4개 기업 지원금 2000만원 등 총 12개 기업을 선정·지원한다. 정보통신기술(ICT)·의료·금융·콘텐츠·제조업 등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