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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거래’ 업종 뚜렷한 성장세…당근마켓 점유율 93%

업종별 중복 사용자수를 제외한 2021년 3월 쇼핑 앱 전체 사용자수(MAU)는 3518만 7229명으로 확인됐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주요 모바일 쇼핑 업종 중 규모가 가장 큰 카테고리인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앱의 3월 사용자수는 3046만 5466명으로 분석됐으며, ‘중고거래’ 앱 사용자수는 1640만 5219명으로 지난해 9월(1190만 6916명) 대비 38%가량 증가했다.

쇼핑 앱 사용자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및 사용개수에서는 40대 여성(5.2시간/4.2개)과 30대 여성(4.9시간/4.2개)이 압도적이었으며, 업종별로는 ‘소셜커머스/오픈마켓’(3.1시간)의 사용시간이 가장 길었고, 앱 사용 개수는 ‘종합쇼핑/홈쇼핑’(2.39개)이 많았다.

쇼핑 앱 중 가장 높은 월사용자수를 기록한 것은 ‘쿠팡'(2503만 6170명)으로 10대부터 60대까지 전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업종 월사용자수 순위는 1위 ‘쿠팡’의 뒤를 이어 ‘11번가’(965만 4597명), ‘G마켓’(630만 287명), ‘위메프’(526만 2084명), ‘티몬’(468만 9758명), ‘옥션’(325만 546명) 순이었다.

‘중고거래’ 앱 사용자 수는 1년 새 141% 증가한 164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 중 당근마켓이 1518만 4659명의 MAU로 93%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업종 내 당근마켓의 단독사용률도 8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쇼핑/홈쇼핑’ 카테고리에서는 ‘GS SHOP’이 MAU(459만 7398명),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59.8시간), 사용일수(5.7일)에서 모두 1위에 올랐다. 또한, 30대(19.31%) 및 40대(30.76%) 여성 비율이 전체 사용자 구성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마트’ 업종 앱은 할인 프로모션 시 신규 유입자가 급등했습니다. 2021년 3월 30일 할인 행사 ‘렌더스데이’를 진행한 ‘이마트’의 당일 신규설치기기수는 1만 2783명으로 하루 전 대비 7배가량 많았습니다. 주요 ‘마트’ 업종 앱 중 3월 사용자수(MAU) 1위는 ‘이마트몰’(181만 639명)이었습니다.

한편, 백화점, 해외직구, 가격비교, 면세점 등 기타 업종별 월사용자수(MAU)가 높았던 앱은 ‘롯데백화점’(86만 8834명), ‘Wish’(72만 6040명), ‘다나와’(71만 9154명), ‘롯데면세점’(7만 9408명)으로 분석됐다.

기자 /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며, 다양한 세계와 소통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 I want to get to know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their stories and tell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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