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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텐센트가 2200억 원 투자한 인도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텐센트, 인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가나’에 446억원 투자

인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가나(Gaana)가 최근 전환가능채권 47,050주 발행을 통해 텐센트로부터 29억 4천만 루피(약 446억원)를 투자 유치를 했다. 회사는 외부 상업차관의 한도를 67억 루피(약 1,017억원) 규모로 늘리는 특별결의안도 채택했다.

텐센트의 가나 투자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8년 2월 1억 1,500만 달러(약 1,306억원)를 투자했으며 2020년 9월 가나의 5,100만 달러(약 579억원) 규모 투자유치 중 4,100만 달러(약 465억원)를 텐센트가 집행했다. 지난해 투자로 텐센트는 가나 지분 34.44%를 확보했다. 인도 매체 엔트래커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투자유치시 가나의 기업가치는 5억 3천만 달러(약 6,023억원)이며, 이번 투자에선 5억 7천만-5억 8천만 달러(약 6,478억-6,591억원)로 평가받았다.

가나는 2011년에 설립된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2021년 3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는 2억 5천만 명 수준이다. 지금까지 인도내 다운로드 건수는 2억 2,700만 건, 글로벌 다운로드 수를 포함하면 2억 4천만 건이다. 현재 가나의 해외 이용자가 매출에 기여하는 비율은 10% 정도지만 해외 이용자가 인도 사용자보다 쉽게 유료 이용자로 전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가나는 글로벌 이용자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가나 CEO 가우탐 신하(Gautam Sinha)는 투자 발표 후 “2년 내 흑자 달성을 할 것”이라며 “콘텐츠와 해외 이용자층 확대를 도모할 것”이라 밝혔다.

SF익스프레스 자회사 ‘순펑통청’ 홍콩 상장 추진

중국 택배기업 SF익스프레스(顺丰, 순펑)의 자회사 순펑통청(顺丰同城)이 홍콩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다.

순펑통청은 2016년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2019년부터 제3자 즉시배송서비스 플랫폼 ‘순펑통청지쏭(顺丰同城急送)’으로 독립 운영되고 있다. 2021년 5월 기준 순펑통청은 중국내 1000여 곳 이상의 지역에서 1억 2,610만 명의 고객, 2천 개 이상의 브랜드, 63만 개 이상의 매장을 대상으로 280만 명 이상의 배달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류잡지 ‘중국 물류와 구매(中国物流与采购)’가 발표한 2020년 즉시배송 종합순위 TOP10에서 순펑통청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제3자 즉시배송 플랫폼 중에서는 1위이다.

기업공개 신청서에 따르면, 순펑의 2018-2020년 매출은 9억 9,330만 위안(약 1,739억원), 21억 700만 위안(약 3,690억원), 48억 4,340만 위안(약 8,484억원)이며 총손실은 2억 3천만 위안(약 402억원), 3억 4천만 위안(약 595억원), 1억 9천만 위안(약 332원)이다. 2020년의 매출 48억 4,340만 위안 중 99.97%는 즉시배송 서비스 수입이며 나머지는 지난해 7월 시작한 단체음식배달 서비스 ‘펑스(丰食)’에서 발생한 수입이다.

순펑통청은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새로운 배송서비스 개발과 배송서비스 제공 지역 확대, 배송 능력 강화, 기술 혁신을 통한 운영 효율성과 최적화 솔루션 제고, 인재 유치 및 관리 효율성 향상 등을 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협력 가능한 유망 회사에 대한 투자 및 인큐베이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텐센트, 샹그릴라와 텐센트 게임 테마룸 론칭

최근 텐센트는 샹그릴라 호텔과 협업한 텐센트 게임 테마룸을 공개했다. 먼저 베이징 케리호텔, 상하이 푸동 케리호텔, 시안 샹그릴라, 청두 샹그릴라, 하이커우 샹그릴라에서 테마룸을 꾸미고 예약을 개시했다.

이번에 오픈한 텐센트 게임 테마룸은 텐센트 E스포츠, 중국판 ‘애니팡’ 톈톈아이샤오추(天天爱消除, Craz3 Match), 친스밍위에스지에(秦时明月世界, The Legend of Qin), 환러또우띠주(欢乐斗地主, Fight the Landlord) 테마로 꾸며져 있다.

이러한 테마룸은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기획이다. 텐센트에 앞서 차 음료 기업 나이쉐더차(奈雪の茶, Nayuki)는 2019년에 야둬(亚朵, ATUOR)과 협업하여 나이쉐더차 디저트 ‘두두빠오(嘟嘟包)’를 테마로 한 5개의 룸을 선보였으며 징둥 산하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징둥징짜오(京东京造)는 2020년에 닝보(宁波) 완다메이화(万达美华, Wanda Moments)호텔과 협업하여 징둥징짜오 상품으로 꾸민 테마룸을 선보인 바 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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