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신한금융그룹으로부터 300억 투자 유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신한금융그룹으로부터 300억 원 투자 유치했다. 지난해 4월 560억 원 투자 유치 이후 두 번째 대규모 투자다.
급성장 중인 중고시장의 가능성에 주목하여, 금융과 중고거래 플랫폼의 전략적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하여 이번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그룹의 금융 인프라 및 역량에 번개장터의 강점인 MZ 세대 고객 기반이 더해져 양사 플랫폼의 T&T(Traffic & Transaction) 제고 관점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번개장터는 신한카드와 리셀 활성화와 이를 활용한 디지털 컨텐츠 개발에 전략적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번개장터는 지난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하며 총거래액 1조 3천억 원을 기록했다. 신규 가입자 또한 40% 증가해 지난달 기준 누적 가입자 수 1,6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에도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올 8월 월간 거래액 1,600억 원을 돌파했으며, 올해 6월 번개장터의 자체 안전 결제 서비스 번개페이 월간 거래액은 전년 동월 95억 원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한 220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 8월에는 260억 원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포장 택배 서비스는 재사용률 90% 이상의 성공적인 베타 런칭을 바탕으로 서비스 지역을 크게 확대했다.
번개장터는 또한 소비자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취향 기반 중고거래 대표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스니커즈를 테마로 한 오프라인 공간 ‘브그즈트 랩’을 더현대서울에 선보였다. 최근에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앱 개편을 단행하며 브랜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번개장터 이재후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그동안의 성과뿐만 아니라 번개장터가 추구하는 혁신적인 중고거래의 비전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앞으로도 취향과 브랜드 중심의 개인 간 거래를 이끌며 중고거래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해 고객 관점에서 다양한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