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2021 아이디어융합팩토리’ 성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2021 아이디어융합팩토리’ 성과발표회가 지난 23일 CKL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되었다.
‘2021 아이디어융합팩토리’는 멘토링, 공통교육, 네트워킹, 제작지원금, 크라우드 펀딩 등과 같은 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 팩토리랩(콘텐츠와 기술융합 분야 지원 프로그램) 37팀, 크리에이터랩(채널 성장 지원 프로그램) 24팀, 론칭랩(사업화 후속지원 프로그램) 18팀 총 79팀의 아이디어가 창작물로 발현되어 사업화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본 성과발표회 행사에서는 총 15팀이 참가했으며, 본상 수상 8팀, 우수 콜라보상 3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공감 우수 콘텐츠상 3팀 등 14팀이 수상했다.
대상 수상에는 서울 여성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하여 창의상을 수상,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457%를 달성한 ZAMA(팩토리랩) 가 영예를 거머쥐었다. “팩토리랩에 참여한 덕분에 일상 생활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아이디어를 현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으며, 수면 콘텐츠 서비스 ZAMA를 런칭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팩토리랩을 통해 콘텐츠 창작이 창업으로 연결되어 엄마 창업가의 길이 열린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우수상 수상팀은 재고의류를 활용한 MZ세대 모듈형 의류를 제작하는 소트뉴(팩토리랩), 영화와 게임을 결합한 인터랙티브 무비를 만드는 인디카바 인터렉티브(론칭랩)이 선정되었다.
이어서 우수상은 웹소설 전문 트레일러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묘토리(크리에이터랩), 웹툰을 영상으로 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머또누나(크리에이터랩), 1020세대를 위한 과학공학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슈르연구소(크리에이터랩), 커뮤니티 디자인 기반 B2B/G 청년 중심 지역공동체 재생 프로젝트를 진행한 프리즈미(팩토리랩), 심폐소생술 안전교육 디바이스 및 교육형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하트세이프티 (론칭랩)가 수상했다.
2021아이디어융합팩토리 사업을 통해 주목할만한 성과를 이룬 참가팀들도 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는 휠체어 라이프로 장애 인식 개선과 장애인의 일상을 유쾌하게 그리는 영상을 제작하는 리즌정의 원더랜드(크리에이터랩)는 사업신청 당시 대비 구독자 상승률 450%를 달성하였으며, 교육 MCN 메이저스가 육성하는 교육 틱톡커에 선정되어 유튜브뿐만 아니라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교육성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에 오디오 등을 추가하여 생동감있는 콘텐츠로 재제작하고 소비층을 확장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밝힌 묘토리(크리에이터랩)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구독자 9만명을 달성하며 구독자 상승률 300%를 달성했다. 그와 동시에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사 라이엇 공식 크리에이터에 선정되어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아카인’ 스토리 광고를 집행하였으며,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 등과 계약을 체결하여 업체로부터 선 제공 받은 소스를 묘토리만의 영상기법으로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슈르연구소(론칭랩)는 안산 사이언스 벨리 과학축제의 사전행사 콘텐츠 제작 총괄,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과 충남에너지문화재단 등 공공기관들과 협업하여 광고/교육 콘텐츠 제작하였으며 “훌륭한 콘텐츠 비즈니스 팀들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었으며, 함께한 모든 팀들을 응원한다. 목표하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더 달리겠다”고 말했다.
하트세이프티(론칭랩)는 21년 신기술 안정공모전에 참여해 금상 수상과 동시에 안전보건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글로벌(미국) 킥스타터 펀딩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미 국내 와디즈 펀딩은 목표 금액 대비 약 300%가 넘는 금액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하트세이프티는 “아이디어융합팩토리 사업을 통해 많은 성장을 이루었고 이후에 더 잘 될수있는 발판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전했다.
천문창작(팩토리랩)팀은 네이버 인기 웹툰 <금혼령-조선혼인금지령>의 원작자 천지혜 작가가 속해있는 팀이다. 천문창작 팀은 보유 중인 소설 IP을 바탕으로 다양한 OSMU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게임으로 제작이 완료되었으며 드라마화를 앞두고 있는 <금혼령> 웹툰 OST 가창에 김종국, 한동근이 참여해 이슈를 끌었다. 김종국이 가창한 ‘눈물을 훔친다’는 지니 뮤직 실시간 차트 6위, 가요 주간 차트 40위를 기록했다. 이후 발매된 한동근의 ‘보고 싶었어 가을’은 지니뮤직 실시간 차트 8위를 기록했다.
블록체인과 캐릭터 콘텐츠를 결합하여 NFT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도파민트(팩토리랩)팀은 아산나눔재단 제 10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24일에는 하트세이프티(심폐소생술 연습 꾸러미), 블레스문(아이킷), 쎄쥬씨스튜디오(아베끄아펙시옹), 크레홍(원예미술융합DIY)이 아이디어융합팩토리 라이브커머스 기획전에 참여하여 라이브 시작 2시간 만에 2,000,000원 이상의 판매액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외에도 아이디어융합팩토리 크라우드펀딩 지원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 16팀들은 775명의 서포터를 확보하였으며, 총 펀딩액 38,007,880원을 달성하며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