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에너지IT 소셜벤처 ‘식스티헤르츠’,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 선정

에너지IT 소셜벤처 식스티헤르츠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 창업 투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

식스티헤르츠는 지난해 전국 10만개 이상의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발전량을 하루 전에 예측할 수 있는 ‘대한민국 가상발전소’ 기술을 공개했다. 이 기술은 공공데이터 활용 우수 사례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식스티헤르츠가 개발한 ‘햇빛바람지도’는 누적 방문자수 6천명을 돌파했고, 발전량 예측 기술이 적용된 재생에너지 발전소는 약 700 MW 용량 규모다.

식스티헤르츠는 풍력 발전량 예측 기술력을 높게 평가 받아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 식스티헤르츠는 다양한 기상 모델을 활용하고 기계학습 기법을 통해 풍력 발전량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팁스는 중기부가 운영하는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이다.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선발해 창업 자금을 비롯해 연구개발비(R&D)와 국내외 사업화를 위한 사업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식스티헤르츠는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돼 2년간 약 5억 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김종규 식스티헤르츠 대표는 “풍력은 태양광에 비해 난이도가 높아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솔루션이 부족한 상태”라며 “풍력 발전량 예측기술을 고도화하고 태양광 등 다양한 발전원과 결합해 집합 발전량 예측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이달의 TIPS] 픽스업헬스, 달파, 버티컬바, 스텝하우, 짐워크, 슈타겐, 소프트리

스타트업

[이달의 TIPS] 알리콘, 메이아이, 에이비스, 메가플랜, 이머티리얼랩, 풀릭스, 퍼플에이아이, 사성파워, 인터그래비티테크놀로지스, 메디스비

이벤트

전자연구노트 ‘구노’ 개발사 레드윗, ‘TIPS 선정 전략’ 웨비나 개최

스타트업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추천 스타트업 4개사 TIPS 프로그램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