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 2023년 회계연도 6월 분기 실적
알리바바그룹이 2022년 6월 30일에 종료된 2023년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023년 회계연도 1분기 그룹 매출은 2,055억 5,500만 위안(약 39조6,6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보합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1,419억 3,500만 위안(약 27조38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 한 중국 내 리테일 커머스 매출과 전년 대비 10% 성장한 클라우드 부문의 176억 8,500만 위안(약 3조 4,125억원) 매출이 서로 상쇄한 결과이다.
이번 분기 영업이익은 249억 4,300만 위안(약 4조8,13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다. 조정 EBITA(비일반회계기준 재무지표)는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344억 1,900만 위안(약 6조6,415억원)을 기록했다.
보통주에 귀속된 당기순이익은 227억 3,900만 위안(약 4조3,877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02억 9,800만 위안(약 3조9,167억원)이다. 비일반회계기준 당기순이익은 302억 5,200만 위안(약 5조8,3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으며 조정 EBITA 및 지분법 피투자자의 실적 비중의 감소가 주원인이다.
미국 예탁주 희석 주당 순이익은 8.51위안(약 1,642원)이며 희석 주당 순이익은 1.06위안(약 205원)이다. 비일반회계기준 미국 예탁주 희석 주당 순이익은 11.73위안(약 2,263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으며 비일반회계기준 희석 주당 순이익은 1.47위안(약 284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로 감소했다.
2022년 6월 30일로 종료되는 분기 동안 자사주 매입 계획에 따라 약 35억 달러(한화 약 4조 65,654억 원)를 지출했다. 2022년 6월 30일 기준 현금, 현금등가물, 단기투자금은 4,531억 9,300만 위안(한화 약 87조 5,025억 원)이다.
커머스 플랫폼 타오바오와 티몰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충성고객 유지율과 매출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 5월 말, 물류 상황이 정상화되고 티몰 618 쇼핑 페스티벌(티몰 618) 기간, 알리바바그룹의 GMV(총 상품 판매량)는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하였으며 1,419억 3500만 위안(한화 27조 3,8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2년 6월 30일까지 12개월간 타오바오 및 티몰에서 약 10,000위안(한화 약 192만 원) 이상 소비한 활성 유저는 약 1억 23만 명이며, 분기 전체 2,500만 명의 88 VIP 유료 멤버십 회원의 인당 연평균 소비액은 56,000위안(한화 약 1,081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디지털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이번 분기 72억3,100만 위안의 매출을 올렸다. 이번 분기에 유쿠의 일평균 유료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으며, 이는 양질의 콘텐츠와 88 VIP멤버십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기여가 주도했다. 유쿠는 콘텐츠와 제작 능력에 대한 신중한 투자로 운영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5분기 연속으로 손실을 줄였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분기 수입은 동기 대비 10% 증가한 176.85억 위안을 기록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데이터 센터를 위해 특별 설계된 자체 개발 CIPU(클라우드 인프라 처리 장치)를 출시했으며, 네트워크, 스토리지, 보안 및 컴퓨팅 기능 등의 성능을 향상했다. 또한,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 이후, 재택근무 또는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기업, 학교, 기관에서 협업툴 딩톡(Dingtalk)을 제공하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장기적인 고객 가치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