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중국 대표 전기차 스타트업 3사 분기 실적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3사 2022년 2분기 실적 발표
최근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Nio, 蔚来汽车), 리오토(Li Auto, 理想), 샤오펑(Xpeng, 小鹏汽车)이 2022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니오가 전년동기대비 21.8% 증가한 102억 9천만 위안(약 2조 427억원), 리오토가 전년동기대비 73.3% 증가한 87억 3,300만 위안(약 1조 7,336억원), 샤오펑은 전년동기대비 153% 증가한 74억 3,600만 위안(약 1조 4,761억원)이다.
순손실은 니오가 316.54% 증가한27억 4,500만 위안(약 5,449억원), 리오토가 162.98% 증가한 6억 1,800만 위안(약 1,226억원), 샤오펑이 126.03% 증가한27억 100만 위안(약 5,362억원)이다. 리오토는 지난해 4분기 처음으로 순이익을 냈으나 올해 1분기 1,090만 위안(약 21억원)의 순손실을 내면서 다시 적자로 돌아섰으며 2분기에는 적자가 대폭 늘어났다.
니오, 리오토, 샤오펑의 차량 인수량은 전년동기대비 14.4% 증가한25,059대, 전년동기대비 63.2% 증가한28,687대, 전년동기대비 98% 증가한34,422대이다.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상하이가 두 달간 봉쇄되면서 자동차업계는 공급망 위기를 겪었으며 전국 각지가 봉쇄에 들어가면서 니오를 제외한 리오토, 샤오펑은 전분기대비 감소했다. 박리다매 전략을 취하고 있는 샤오펑은 차량 인수량은 가장 많으나 낮은 가격으로 적자폭이 늘고 있다. 2분기 최고가 모델 P7(23만 9,900-42만 9,900위안(약 4,762만-8,534만원))의 인수량은 전분기대비 46% 감소했으며 최저가 모델 G3(16만 8,900-20만 1,900위안(약 3,353만-4,008만원)의 인수량은 전분기대비 22% 증가했다.
연구개발 비용 지출은 니오가 전년동기대비 143.2% 증가한 21억 4,900만 위안(약 4,248억원), 리오토가 전년동기대비 148.8% 증가한 29억 600만 위안(약 5,768억원), 샤오펑은 전년동기대비 46.5% 증가한 12억 6,500만 위안(약 2,511억원)이다.
비리비리, 2022년 2분기 실적 발표
8일, 중국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비리비리(Bilibili, 哔哩哔哩)가 2022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비리비리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49억 1천만 위안(약 9,745억원)이며 순손실은 전년동기대비 79.21% 증가한 20억 1,040만 위안(약 3,990억원)이다.
라이브 방송 부문의 성장으로 부가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29% 증가한 21억 위안(약 4,168억원)이다. 비리비리의 월간 활성 크리에이터 수는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한 360만 명이며 월 평균 유료가입자는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한 2,750만 명이다.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 감소한 10억 5천만 위안(약 2,084억원)이다. 게임 매출 감소에 대해 비리비리측은 올해 상반기에 독점 출시 신작 게임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비리비리의 자체 개발 게임 ‘아터리 기어: 퓨전(Artery Gear: Fusion, 机动战姬:聚变)’가 해외에 출시되면서 전체 게임 매출의 5%를 자체 개발 게임으로 벌었다. 현재 비리비리는 4개의 신규 게임 판호를 확보했으며 자체 개발 게임 2개를 포함한 6개의 게임을 해외에 출시할 예정이다.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11억 6천만 위안(약 2,302억원)규모였으며 전자상거래와 기타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6억 100만 위안(약 1,193억원)이었다.
월 평균 활성사용자수(MAU)는 전년동기대비 29% 증가한 3억 600만 명이며 일간활성사용자수(DAU)는 전년동기대비 33% 증가한 8,350만 명이다. 일 평균사용시간은 89분이다.
위엔푸다오, 커피시장 진출
9일, 중국 온라인교육 기업 위엔푸다오(猿辅导)는 베이징 왕푸징(王府井)에 그리드 커피(Grid Coffee) 매장을 가오픈했다. 그리드 커피는 왕징(望京)에도 매장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드 커피는 클래식 커피와 핸드드립 커피 두 라인으로 총 21개의 메뉴가 있으며 가격은 25-30위안(약 4,962-5,954원)이다. 그리드 커피는 지난 8월 산리툰(三里屯)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다. 그리드 커피 팝업스토어는 이틀간 1,068잔의 커피를 판매했으며 이 중 800잔 이상이 핸드드립 커피였다.
지난해 중국 정부의 강력한 사교육 규제 ‘쌍감(双减)정책’ 시행이후 어려움을 겪던 위엔푸다오는 전략팀 직원이 장난감, 안경, 커피, 패팅, 육아용품, 산후조리원 등 20여 개 분야를 연구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패딩 판매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한편, 아이미디어 리서치(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커피 시장 규모는 3,817억 위안(약 75조원)이며 27.2%의 성장율을 보이며 2025년에는 1조 위안(약 19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