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테크 스타트업 ‘빅크’, 50억 투자 유치…스튜디오 공식 론칭
크리에이터 테크 스타트업 빅크가 50억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유치를 했다. 이런 라운드에는 LG테크놀로지벤처스, 네이버D2SF, 펄어비스캐피탈 등 6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네이버D2SF와 본엔젤스는 후속 투자다.
빅크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빅크 스튜디오와 팬·독자를 위한 빅크 앱 두가지의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빅크 스튜디오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수익화 및 팬덤 성장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주요 기능으로 브랜드 홈 빌더, 라이브 솔루션, 콘텐츠 판매 운영, 멤버 데이터 분석,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며 올인원 크리에이터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빅크 앱에서는 크리에이터 및 아티스트의 라이브 클럽 커뮤니티와 팬 이벤트를 상시 제공하며 프라이빗 커뮤니티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빅크는 작년 5월 설립 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2월 베타 오픈 후 3개월 만에 1만 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했으며, 아이키, 이슬아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라이브 이벤트를 진행했다. 기존 플랫폼 대비 높은 크리에이터 수익을 거두며, 콘텐츠 수익 다각화 가능성을 검증했다. 또한, LG유플러스, MBC, CJ ENM 등 콘텐츠 기업와 협업을 펼치는 등 B2B 분야로 크리에이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미 지난 9월에 월간 손익분기점에 도달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미국 포브스에서 올해 크리에이터가 만들어 낼 시장 규모를 1,042억 달러로 추정하는 등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시장”이라며, “빅크는 베타 런칭 후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성공적으로 경쟁 우위를 입증했고, 앞으로의 본격적인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팀”이라고 후속 투자 취지를 밝혔다.
김미희 빅크 대표는 “전문 콘텐츠를 가진 모두가 잠재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며 슈퍼 개인이 기업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닌 시대가 왔다” 라며, “이번에 런칭한 빅크 스튜디오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집중 투자할 계획” 임을 밝혔다.
빅크는 이번 투자 이후 ‘크리에이터의 가치를 극대화 한다’는 팀 미션 달성을 위해 빅크 크리에이터 지원을 위한 재원 투입, 기술 기반 독보적인 크리에이터 경험 창출, B2B 및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핵심 인재 채용에 투자 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빅크는 투자유치와 함게 스튜디오 런칭을 공식화하며 공격적인 크리에이터 확보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