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온, 위치기반 소셜데이터 활용 상권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데이터의 양 보다 통찰력 있는 분석을 가치에 둔 빅데이터 2.0 시대에 도달했다는 요즘, 소셜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신 소비자 동향 등을 파악하고 창업준비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의 홍보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국내 대표 위치기반 SNS 전문기업 씨온은 자사의 위치기반 소셜 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라이프트랙킹 기반의 상권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 (이하 ‘상권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클라우드 솔루션 개발 전문업체 ㈜제이예스와 공동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발하였다고 15일 밝혔다
상권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씨온의 위치기반 SNS 데이터(체크인데이터)와 공공 데이터 및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 등 타 SNS데이터를 수집 결합하여 원하는 지역의 업종별 상권(점포)분포, 특정 점포의 상세정보 및 소셜 분석, 지역업종의 소셜 성향 분석, 지역 업종 고객별 성향 분석, 지역 상권 분석, 실시간 소셜 성향 분석, SNS 트랜드 예측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규모 마케팅 자금력을 지닌 대형 마트, 프랜차이즈에 비해 경쟁력이 낮은 소상공인들에게 창업 의사결정 및 홍보, 마케팅 지원에 도움이 되는 상권분석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어 이번 소셜 데이터 기반의 지역 상권 분석 시스템 개발의 의미를 더욱 높이고 있다.
씨온은 2010년부터 위치기반 SNS ‘씨온(SeeOn)’, 음식점 역경매 서비스 인 ‘돌직구’, 베테랑 추천 맛집 서비스인 ‘식신핫플레이스’ 등 위치를 기반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사용자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으며, 최적화된 기술 인력과 구축,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 최고의 위치기반 SNS서비스 및 소셜 전문분석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4년간 축적된 위치기반 소셜 데이터와 기술 노하우로 개발된 라이프트랙킹 기반 상권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원하는 지역의 업종별 점포의 위치 및 점포 수와 성향을 쉽게 파악하여 창업 업종 예측 및 주변 지역 관심 점포의 고객 만족도를 예측하고 검색 업종과 관계된 온라인 및 SNS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여 업종 선택 및 마케팅을 지원하며, 내가 원하는 동 단위 지역의 상주 인구와 유동인구를 파악 할 수도 있다. 또한 부동산 시세를 활용한 지가분포 정보도 제공하여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정보를 제공 할 수 있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