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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단신] 뤼튼테크놀로지스, 쏘카, 고퀄, 닥터나우, 유니크굿컴퍼니, 어썸스쿨

뤼튼, AI 플러그인 플랫폼 ‘뤼튼 2.0’ 출시

올인원 AI(인공지능) 플랫폼 ‘뤼튼테크놀로지스’가 외부 플러그인 연동 기능을 포함한 ‘뤼튼 2.0(Wrtn 2.0)’ 플랫폼을 출시했다.

뤼튼 2.0은 지난 달 출시한 챗봇 서비스 ‘챗 뤼튼’과 50여가지 툴을 갖춘 콘텐츠 생성 기능을 일원화하고, 자체 플러그인 기술을 바탕으로 외부의 다양한 일상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올인원 AI 플랫폼이다.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문장 생성 기능의 강화와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챗 뤼튼을 보조해 더욱 편리한 사용을 돕는다.

특히 뤼튼 2.0에서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플러그인을 통한 외부 서비스 탑재 및 연동 기능이다. 일상 생활과 밀접한 식당과 숙박 예약, 항공권과 렌터카, 검색과 통계, 배달 앱과 커머스 기능 등을 간편하게 채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반기 중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뤼튼에게 “지금 내 위치에서 데이트하기 가장 좋은 양식 레스토랑을 보여줘”라고 입력하면, 유명 식당 예약앱의 레스토랑 목록을 AI 채팅창에서 불러와 바로 예약할 수 있는 식이다.

뤼튼은 이를 통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AI 플러그인 생태계 구현을 가속화한다. 앞서 무제한 무료 요금제 등 인공지능 상용화를 촉진하고 저변 확대에 힘쓰는 노력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뤼튼은 지난 달 연봉 1억원을 내걸고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공개 채용한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LG AI 연구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삼성SDS, LG CNS, SK C&C, 베스핀글로벌, 메가존클라우드, 솔트룩스, 포티투마루 등과 함께 초거대AI추진협의회 임원사로 추대되기도 했다.

뤼튼은 국내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 분야에서 각광받는 스타트업이다. GPT-4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자체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글의 초안 작성을 돕고, AI 글쓰기 튜터 ‘뤼튼 트레이닝’과 전문적인 글쓰기를 도와주는 ‘뤼튼 도큐먼트’ 서비스를 운영한다. 카피라이팅 뿐만 아니라 간단한 키워드만 입력해도 완성도 높은 초안을 생성해주며 ’한국어를 가장 잘하는‘ 생성 AI 선두주자로 위치를 공고히 했다.

뤼튼테크놀로지스 이세영 대표는 “국내에서는 AI 플러그인 플랫폼을 첫 번째로 구현하는 사례기에 뤼튼 2.0의 플러그인 론칭 시점부터 함께할 기업들과 긴밀히 논의 중에 있다”며 “AI 기술 상용화를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로 생각하고 있고, 지금까지의 추세로 보았을 때에는 향후에는 일상 대부분의 영역을 AI가 보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두의주차장, ‘주차장 밸류업 서비스’ 런칭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의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이 본인 소유 주차장(면)에 최적화된 수익 모델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주차장 밸류업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인 주차장 밸류업 서비스는 지난 10년간의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을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이 소규모의 주차면에서부터 일반 주차장, 주차타워, 나대지(공터) 등 모든 종류의 주차장에 대한 수요데이터, 입지 분석 등을 진행하고 유휴 주차면을 최소화하는 수익 모델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기존 운영 중인 주차장의 운영 형태, 주차 장비 설치 유무 등과 상관없이 최적화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 현재보다 높은 수익 창출과 효율적 운영 방식 도입을 동시에 원하는 소유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20~30면 정도의 유휴 주차면을 보유한 주차장이 모두의주차장과 제휴를 체결하고 다양한 수익 창출 상품을 도입하면 연 평균 1천만원 이상의 추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모두의주차장은 지난 2013년부터 주차장 정보 안내, 주차 제휴, 스마트파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500만 건의 앱 다운로드와 회원 수 350만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온라인 주차 플랫폼이다. 모두의주차장은 현재 전국 5만 개의 주차장 정보와 1만 8천의 공유주차장 및 2천 1백여 개의 제휴주차장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공영 및 민영 주차장 뿐 아니라 쇼핑몰, 음식점 등 목적지 주변에 주차가 가능한 공간을 확인하고 제휴주차장 이용권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주차 공간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주차공유 서비스를 통해 차량 증가로 인한 주차난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차장 밸류업 서비스는 전국에 위치한 주택 혹은 건물을 포함하여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나대지, 일반 상가 등의 주차면과 주차장에 대한 100% 이용 권한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무료 컨설팅을 신청하면 전문가가 현 주차장(면)에 직접 방문하여 입지 및 수익 검토를 진행한다.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주차면과 주차장을 유휴시간에 모두의주차장에 공유하여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제휴 상품, 남는 주차면을 쏘카존으로 운영하는 고정 상품, 나대지를 주차장으로 변화시켜 운영하는 모두의주차장 직영 상품 등을 맞춤 제안하여 도입, 운영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 추가로 모두의주차장 약 350만 회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은 물론, 관리자 페이지를 통한 실시간 관리, 전문 상담 인원의 지원, 편리한 정산 프로세스 시스템도 함께 제공한다.

김동현 모두의주차장 대표는 “지난 10여 년간 온라인 주차 플랫폼을 운영하며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차장(면) 소유주에게 더 높은 수익 창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주차장 밸류업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유휴 주차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지속 선보여 주차장 소유자의 매출 증대와 더불어 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활동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퀄, 무인매장 특화 IoT 플랫폼, ‘헤이홈 스퀘어’ 런칭

스마트홈 IoT 서비스 ‘헤이홈’을 운영하는 공간 IoT 전문기업 ‘고퀄’에서 스마트 IoT 무인매장 운영에 특화된 ‘헤이홈 스퀘어’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헤이홈’은 국내 IoT 서비스 중에서 가장 높은 활성 사용자(MAU)층 확보 및 다양한 성장 지표를 기록하고 있으며, 서비스 출시 4년 만에 57만여 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했다.

다양한 제품과 특화된 스마트홈 IoT 서비스를 기반으로 ‘헤이홈’이 각종 주거/상업 공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온 만큼, ‘헤이홈 스퀘어’는 새롭게 무인매장을 창업하거나 기존에 이미 무인매장을 운영하는 관리자를 위해 더욱 편리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UX)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IoT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라도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위한 영업시간에 따른 조명 제어, 온습도에 따른 냉난방 제어 등 반복적인 관리 업무를 더욱 손쉽게 설정할 수 있고 시간대 및 상황별로 자동화하는 높은 자유도를 제공한다.

또한 무인매장에 반드시 필요한 CCTV 모니터링, 키오스크를 통한 매출 관리, 출입문 및 조명 원격 제어를 통한 원격 공간 관리, 온습도 관리 자동화 등 공간 컨디션 확인 등의 기능을 헤이홈 스퀘어 내에서 통합 조회 및 제어할 수 있다.

특히 ‘헤이홈 스퀘어’는 CCTV 및 키오스크 서비스를 연동할 때 사용성이 훨씬 확대된다. 무인매장 내 특정 구역 내 움직임 감지, 결제 영상 클립 저장 등 무인매장에 최적화된 CCTV 기능을 탑재했으며 매출 현황 알림과 기간 및 상품별 매출 통계 또한 지원하여 무인매장 운영에서의 불편을 대폭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예비 점주 입장에서는 별도의 가맹비나 위약금 없이 패키지를 통해 창업 절차를 간소화하고, 150만 원 상당의 CCTV/키오스크/IoT 패키지 설치 비용 또한 무료로 지원받으며 ‘헤이홈 스퀘어’의 무인매장 관리 서비스를 미리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헤이홈 스퀘어’는 무인매장 재고 관리, 각종 상황에서의 출동 대행 및 고도화된 매출 통계 리포트 서비스 등, 무인매장 사업자를 위한 각종 특화 서비스로 확장하여 창업부터 운영까지 전 사이클을 아우르는 종합 매장 관리 서비스로 나아갈 계획이다.

닥터나우, 처방약 배송 서비스 연중무휴 24시간 확대 운영

원격의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국내 최초로 ‘24시간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닥터나우는 기존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 운영하던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연중무휴 이용할 수 있도록 대폭 확대한다. 약사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실현된 24시간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통해 주변에서 운영 중인 병원과 약국을 찾기 어려운 새벽 시간이나 공휴일에도 비대면진료를 받고 처방약을 안전하게 배송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서울에서 새벽 시간대 문을 여는 약국은 단 한 곳에 불과했다. 이번 ‘24시간 처방약 배송 서비스’에 참여하는 약국은 비대면진료 관련 의료 서비스뿐만 아니라 직접 방문, 이용하는 이들에게 ‘지역의 건강 지킴이’로서 전문 의료인의 직능을 발현해 나갈 예정이다.

닥터나우는 언제 어디서든 도움이 필요할 때 의사, 약사에게 연결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심야시간대 의료접근성을 해소하는데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4시간 처방약 배송 서비스는’ 서울 전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임경호 닥터나우 부대표는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하는 자사의 취지에 많은 약사분들께서 공감해 주신 덕분에 24시간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다”며, “이른 아침이든 늦은 밤이든, 아프면 의사 선생님에게 진료를 받고 약사 선생님께 약을 조제 받을 수 있는 상식적인 환경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닥터나우는 2020년 11월 비대면진료 및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닥터나우를 론칭했다. 2022년 상반기 코로나19 재택치료 안정화를 위해 처방약 배송비를 전액 무료로 지원하는 한편,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으로 업무 과중에 시달리는 전국 보건소와 재택치료센터를 대상으로 비대면진료 시스템 지원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의료서비스 혁신을 통해 현재 회원가입자 수 170만 명, 전국 3천여 곳 이상의 제휴의료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유니크굿컴퍼니와 어썸스쿨, 스마트러닝 사업 진출

유니크굿컴퍼니와 어썸스쿨이 스마트러닝 사업에 진출한다. 유니크굿컴퍼니가 운영하는 리얼월드 플랫폼에 어썸스쿨이 제작한 스마트러닝 교육 콘텐츠를 통합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유니크굿퍼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 운영사이다. 리얼월드는 게임 창작자들이 리얼월드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고, 유저들이 리얼월드에 접속하여 경험형 놀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어썸스쿨은 청소년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운영사이다. ‘히어로스쿨’이라는 교육 브랜드를 통해 인공지능, 트렌드, 진로, 기업가정신 등의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중고등학교에 강사를 파견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산나눔재단, 현대해상, 구글, 카카오 등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 교육을 만들어 학교에 수혜를 주는 사회공헌사업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무선인터넷, 스마트 장치 등을 활용한 교육의 일종으로 어썸스쿨의 스마트러닝 콘텐츠는 강사 없이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피어러닝(peer learning)과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생님은 코치의 역할로 아이들이 모르는 것에 대해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아이들은 태블릿과 스마트 기기를 통해 학습하고 서로 도와가며 배울 수 있다.

어썸스쿨과 유니크굿컴퍼니가 만든 스마트러닝 콘텐츠는 퓨처 히어로, 투모로우 히어로 두 종으로, 퓨처 히어로는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아이들이 직접 체험해보면서 인공지능의 원리와 인공지능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스토리텔링형 콘텐츠다. 투모로우 히어로는 트렌드 용어에 대해서 학습하는 콘텐츠로 만들어졌으며, 추론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면서 트렌드 키워드를 학습하는 형태로 구성된 콘텐츠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교육 분야에서 스마트러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기존 교육 방식의 혁신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의 인공지능, 트렌드, 기업가정신 등의 교육 콘텐츠는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디지털인재 100만 양성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교육 방식이라고 기대한다. 전국 2,000개 이상의 학교에 스마트러닝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어썸스쿨 이지섭 대표는 “스마트러닝을 통해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문화를 만들고 싶다” 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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