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비바리퍼블리카, 브리즘, 식신, 에이럭스, 잡앤파트너, 기술자숲, 웰트, 코드잇
토스, ‘유스카드’ 누적 발급량 100만 장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어린이⋅청소년용 선불 카드인 ‘유스카드(USS card)’ 누적 발급량이 100만 장을 넘어섰다. 총 누적 발급량은 107만 장에 이른다.
만 7세부터 만 16세의 어린이⋅청소년이 자신의 이름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유스카드’는 연결된 가상 계좌에 이체하거나 CU 편의점에서 현금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할 수 있다. 단, 청소년 제한업종, 자동 결제 및 해외 결제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교통카드 기능 또한 제공하며, 토스 앱에서 소비 내역을 확인하고, 결제 알림, 카드 일시 정지 등의 관리도 쉽게 가능하다.
‘유스카드’는 지난 2021년 12월 출시 이후 1년 4개월 만에 누적 발급량 107만 장을 돌파했다. 출시 이후 하루 평균 발급량이 2천 장이 넘는 셈이다. 편의점 충전 누적 횟수는 115만 회, 토스페이 온라인 결제 이용자 월평균은 7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카드 발급에 따른 이용 수치도 눈에 띈다.
그 결과, 토스에서 만 7세부터 만 18세 이하의 사용자를 의미하는 ‘틴즈(teens)’ 가입자는 194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2021년 7월 어린이⋅청소년의 주체적인 금융 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틴즈 사일로’가 첫 출범한 이후 1년 9개월 만의 성과다.
‘틴즈 사일로’를 담당하는 윤주승 PO(Product Owner⋅제품 책임자)는 “토스는 2021년부터 누구보다도 빠르게 알파 세대를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10대 고객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서비스에 반영하며 ‘틴즈’들만이 느낄 수 있는 금융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라며 “우수한 제품뿐 아니라 ‘토스 아동 보호 정책’을 제정해 가입 방식부터 소비되는 콘텐츠까지 안전하고 유익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점도 토스만의 특별한 점”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틴즈 사일로’는 ‘해냄 저금통’, 급식표 및 시간표 등 꾸준히 10대 전용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머니 스터디 카페’ 메뉴를 통해 청소년 전용 금융 교육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선보이고 있다. 만 14세 미만을 위해서는 별도의 UI(user interface)가 구현된 전용 ‘유스 홈’ 또한 제공한다.
한편, 토스는 이달 초 청소년이 직접 주식 투자를 경험할 수 있는 ‘토스 모의투자’ 제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만 7세부터 만 18세까지의 ‘틴즈’ 사용자에게 가상의 1,000달러를 지급하며, 사용자는 실시간 시세 정보를 활용해 국내외 주식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종목 설명과 투자 가이드 또한 함께 제공한다.
브리즘, HP코리아와 3D프린팅 안경 생산을 위해 맞손
퍼스널 아이웨어 스타트업 브리즘이 HP코리아와 3D프린팅 맞춤형 안경테 생산을 위해 손을 잡았다.
양사는 맞춤형 안경테 개발 및 생산량 증가를 위해 3D프린터 기술을 협력할 계획이다. HP코리아가 최근 개발한 3D프린터를 활용하여 기존 회색으로 출력했던 제품을 흰색으로 출력해 밝은 계열의 다채로운 색상을 입힌 안경테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3D프린터용 파우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재활용 솔루션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파우더 방식의 3D프린터로 제품을 출력할 때 새로운 파우더와 최소 1회 이상 사용한 파우더를 섞어서 사용한다. 브리즘은 1회 이상 사용한 잔여 파우더 일부를 HP코리아를 통해 동일한 모델의 HP 3D프린터 사용자에게 파우더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전달할 예정이다.
브리즘은 3D프린팅 안경에 적합한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고, 3D프린팅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며 기술 전문성 및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3D프린팅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이를 적용한 신제품 라인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리즘 성우석 대표는 “이번 협약이 HP가 지닌 세계 최고 수준의 3D 프린팅 장비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제품 개발에 가속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며 “실제 유의미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브리즘만의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여 맞춤형 아이웨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식신, 맛집 정보 서비스에 챗GPT 적용
푸드테크 기업 식신이 맛집 정보 서비스인 ‘식신’에 오픈AI의 ‘챗GPT(ChatGPT)’를 적용했다.
식신은 전국 75만여개의 식당 데이터 중 인기있는 맛집 8만 7천곳을 ‘핫플레이스’로, 이중 별도의 심사 과정을 거친 약 6천8백여 곳을 ‘별맛집 (스타 레스토랑)’으로 등급을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다.
핫플레이스와 별맛집은 점포의 특징과 메뉴가 보다 상세하게 소개되는데, 이번 챗GPT 도입을 통해 식신 보유 빅데이터의 학습을 기반으로 레스토랑을 더욱 매력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문장 생성이 가능해졌다. 또한 기존에 수작업으로 만들었던 테마별 컨텐츠도 앞으로는 AI가 자동으로 생성한다.
레스토랑 맛집 추천 방식 또한 개선된다. 현재까지는 정형화된 구조 안에서 머신러닝을 통한 맛집 추천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추천 샘플데이터 자체와 함께 매장 데이터를 학습시켜 개인화된 맞춤형 스타일의 맛집 추천이 가능해진다. 차후에는 챗봇 형태로 국내외 레스토랑 검색 및 추천 서비스가 가능한 ‘AI 맛집 비서’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외부 파트너사들과의 대규모 맛집 데이터 교류 시 더 이상 데이터 키(key)값을 매개로 하지 않아도 된다. 반복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한 테스트와 동시에 파이썬 기반의 알고리즘을 생성하여 GPT API 기반의 대용량 데이터 블렌딩 워크플로우 구축을 진행한다.
사용자 리뷰에 대한 부적합성 검수도 AI가 대체하게 된다. 레스토랑과 무관한 이미지를 포함한 리뷰가 올라왔을 경우 챗GPT API 기반 이미지 인식을 통해 이를 차단하는 컴퓨터 비전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텍스트 및 이미지 리뷰 검수의 운영 리소스 절감이 가능해지게 된다.
식신 안병익 대표는 “챗GPT는 또 하나의 거대한 웨이브로 식신과 같이 대용량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찾아주는 서비스에서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며 “지속적인 고도화와 함께 직장인 23만 명이 쓰는 모바일전자식권인 ‘식신e식권’과 외식특화 공간메타버스 서비스인 ‘트윈코리아’에도 앞으로 챗GPT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식신은 현재 MAU(월간 방문자수) 약 300만 명의 맛집 추천 서비스인 ‘식신’, 직장인 23만 명이 사용하는 모바일식권 서비스 ‘식신e식권’, 가입자 9만명의 외식 특화 공간 메타버스 서비스 ‘트윈코리아’를 운영하는 푸드테크 전문 기업이다.
에이럭스, 에이스타코딩 ‘코딩로봇 크리에이터 클래스’ 첫 선
로봇 전문 에듀테크 기업 에이럭스가 B2C 교육 확대를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에이스타코딩의 코딩 카페 ‘코딩로봇 크리에이터 클래스’를 오픈했다.
에이스타코딩의 ‘코딩 카페’는 다산캠퍼스를 시작으로 전국 지점에 도입해 각 가맹점의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지원하고, 동반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이들에게는 즐거운 코딩 경험의 마중물이 되고, 부모님에게는 양질의 코딩 교육 콘텐츠로 채워진 틈새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다.
그 동안 에이럭스는 국내외에 걸친 교육 네트워크 및 로봇교육 통합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으로 에듀테크 시장의 저변을 넓혀왔다. 지난 3월에는 교과와 연계된 코딩교육 및 전문 심화 과정을 학교 밖에서도 배우고, 진로를 찾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포트폴리오를 다채롭게 쌓을 수 있는 코딩교육 전문 아카데미 에이스타코딩을 론칭, 본격적인 B2C 사업 확장을 위한 신호탄을 쐈다.
클래스 내용은 정규 아카데미 수업을 함축한 핵심적인 알짜배기 교육 콘텐츠로 구성했다.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니즈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체험활동이 중심인 ‘플레이 위드 로봇’과 전문 강사가 직접 운영하는 ‘스타 코딩 클래스’로 나뉘어 진행된다.
에이럭스 이다인 대표는 “이번 코딩로봇 크리에이터 클래스 프로그램은 자녀의 IT 역량 함양을 고민하는 부모님들에게는 코딩교육과 함께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아이들에게는 코딩과 로봇을 활용하여 미래에 필요한 모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코딩 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에이럭스는 앞으로도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의 잠재된 IT 역량 육성에 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에이럭스는 국내 에듀테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2022년 매출이 전년 대비 40% 이상 오르는 등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시작으로 세계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 SHOW 2023에 참가하기도 했다.
일가자, 인공지능 기술 적용 일용직 인력 추천 배정 서비스 ‘일가자 A.I’ 출시
비대면 일용직 중개 플랫폼 ‘일가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작업-인력 맞춤 추천 배정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 인공지능 기반 인력 추천 서비스는 지난 2년간 TIPS 과제로 개발한 ‘A.I 기반 맞춤형 비대면 현장 인력 실시간 중개 관리 플랫폼’의 구현 성과로 10만건의 실제 출역 작업자 데이터, 25만 건의 현장 요청-작업 배정 후 평가 데이터, 25만 건의 작업-노임 데이터를 머신러닝 추천 모델로 학습하여 일용직 작업에 최적화된 인력 추천 시스템과 함께 실시간 배정 연동을 국내 최초로 구현했다.
일가자가 이번에 출시한 인공지능 기반 작업-인력 맞춤 추천 배정 서비스는 운영 효율화, 24시간 맞춤인력 배정을 위한 비용 절감, 매칭 정확도 개선을 통한 최적의 인력 배정과 실시간 맞춤 일자리 지원을 목적으로 구현됐다.
일가자 운영사인 잡앤파트너 박종일 대표는 “일가자 창업 전인 2016년부터 초음파 영상 기반에 심층학습 모델을 통한 심혈관 질환 예측모델 서비스를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머신러닝 기반 인력 추천 학습 모델을 개발했다.”며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한 고객 경험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점진적으로 활용 대상을 지점과 구인처로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은퇴 전후 세대 고민해결 위한 익명 커뮤니티, 웨이어스 출시
기술자숲이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를 경험한 사람들이 익명으로 스스럼 없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웨이어스’를 출시했다.
회사측 설명에 따르면, 은퇴 준비와 이후 삶이 처음인 만큼 서툴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을 미리 경험한 사람들을 통해 실제 사례 기반의 정보를 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빠른 자존감 회복을 통해 다시 함께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청년층의 문제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이 겪고 있는 문제해결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에게 새로운 창구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공태영 기술자숲 대표는 “그 동안 기술자숲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은퇴 전후 세대를 만나며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 그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급격한 사회적 지위 변화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인한 사회 구성원들과의 단절임을 알 수 있었다. 이 부분을 웨이어스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며, 중장년 익명 커뮤니티에서 출발하여 인생설계, 재무설계, 여가활동, 심리케어 등 은퇴 전후 세대의 전반적 라이프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전했다.
웰트와 한독이 한독이 개발한 불면증 디지털치료기기 식약청 허가 획득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웰트’와 토탈 헬스케어 기업 ‘한독’이 협업하고 있는 불면증 디지털치료기기 ’WELT-I’가 4월 19일 식약처 허가를 획득했다.
불면증 디지털치료기기 ‘WELT-I’는 의학적으로 입증된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한다. 인지행동치료는 현재 임상진료지침에서 1차 치료로 권고되고 있다. ‘WELT-I’는 이러한 인지행동치료를 환자의 수면 패턴에 따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웰트가 불면증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WELT-I’는 수면 효율을 유의하게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효율은 환자의 수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객관적, 정량적 지표이다. ‘WELT-I’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처방을 받은 불면증 환자가 스마트폰에 ‘WELT-I’를 설치하면, 수면 패턴에 따라 수면제한요법, 수면위생교육, 자극조절치료, 인지재구성, 이완요법 등을 8주 동안 정밀하게 전달하여 불면증 증상을 개선한다.
이번 식약처 허가에 이어, 웰트와 한독은 ‘WELT-I’의 사업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
양사는 웰트의 우수한 연구 역량과 한독의 허가, 급여, 마케팅, 영업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역량을 결합해 새로운 영역인 디지털치료기기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웰트와 한독은 2021년 지분 투자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한독은 ‘WELT-I’의 국내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한독은 현재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수면제인 스틸녹스를 담당하며 불면증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험을 쌓아왔다. 또, 다양한 제품을 통해 중추신경계(CNS) 질환과 희귀질환을 포함한 미충족 의료수요의 영역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영역에서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해왔다.
웰트 강성지 대표이사는 “웰트의 첫 파이프라인인 ‘WELT-I’가 탄탄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허가를 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국내 수면제 시장을 주도하는 한독과 시너지를 발휘해 개발에 이은 사업화도 성공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허가를 넘어선 디지털치료기기가 성공적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뿐 아니라 학회와 의료진과의 협업, 사업화에 대한 경험과 역량도 매우 중요하다”며 “국내 치료환경에서 인지행동치료의 낮은 접근성과 한계로 어려움이 있었던 불면증 환자에게 디지털치료기기 ‘WELT-I’는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WELT-I’가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성공적인 상용화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WELT-I’는 보건복지부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제도 국내 1호로 지정된 바 있다.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는 제품의 신속한 의료현장 진입을 위해 정부가 지난해 9월 총 심사기간을 기존 390일에서 80일로 단축한 제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WELT-I’의 의료현장 진입이 빨라지고 건강보험 적용에도 유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웰트는 2016년 삼성전자에서 스핀오프된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지난 11월 아시아 기업으론 최초로 글로벌 디지털 치료제 협회(DTA)의 이사사로 선정된 바 있다. 웰트는 현재까지 삼성, 한독, IMM, 스마일게이트 등에서 누적 14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코드잇, 챗GPT 기반 ‘Codeit AI 코칭’ 출시
온라인 코딩 교육 스타트업 ‘코드잇’이 코드잇의 온라인 강의실 내에서 챗GPT를 활용하여 수강생의 코드를 리뷰해주는 ‘Codeit AI 코칭’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Codeit AI 코칭을 통해 수강생은 자신이 작성한 코드가 잘 작성된 코드인지, 작성된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작성한 코드 이외에 더 좋은 방식이 있을지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보다 높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코드잇 강영훈, 이윤수 공동 대표는 “코드잇은 수강생들에게 최고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그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그 어떤 기업보다 다양하고 도전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고 하며, “앞으로 개발자에게 있어서 챗GPT를 포함한 AI의 활용 및 AI와의 협업은 기본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챗GPT의 도입은 수강생뿐만 아니라 코드잇 팀에게도 많은 경험과 학습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코드잇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강의를 들으면서 바로 프로그래밍 실습을 할 수 있는 독자적인 솔루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코드잇은 모든 강의를 100% 자체 제작하고 있으며 내용 누락이나 중복이 없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2023년 4월 기준 28만 명의 수강생과 국내 10대 대기업 모두 코드잇을 이용하고 있으며, 5점 만점에 4.9점이라는 수강생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