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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단신] 알리콘, 옴니어스, 넛지헬스케어, 윙잇, 버즈니, 지란지교데이터, 등기맨, 시프티

분산 오피스 ‘집무실’, KT에스테이트와 손잡고 주거공간에 들어간다

주거지 기반 분산 오피스 ‘집무실’ 운영사 알리콘이 KT그룹의 종합부동산기업 KT에스테이트가 운영하는 기업형 임대주택 ‘리마크빌’ 영등포에 집무실 10호점을 개설했다.

알리콘은 KT에스테이트로부터 지난 2021년 3월, 분산 오피스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고 같은 해 5월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전화국 KT고양타워를 업무 공간으로 재생한 집무실 일산점을 선보였다. 이번 집무실 영등포점은 KT에스테이트와 두번째 협업이다.

집무실 영등포점은 임대주택 ‘리마크빌’ 영등포 상가 2층에 위치해, 주거공간과 한층 더 가까워졌다. 리마크빌은 예전 전화국을 임대주택으로 변화시킨 주거시설로, 20-30대 청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10평 내외의 소형 주거 공간이다. 760세대로 구성된 리마크빌 영등포는 여의도 업무 지구가 근접해 있어, 청년층 직장인의 수요가 많다. KT에스테이트는 소형 주거공간에 분리된 업무 공간에 대한 입주민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집무실을 통해 홈오피스를 구현하고 주거와 일하는 공간을 결합한 직주 일체형 임대주택을 선보이게 되었다.

집무실 영등포점은 약 60평 면적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1인 최적화 워크 모듈과 최대 8인까지 이용할 수 있는 넓은 회의실, 개방 업무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지점마다 공간의 독자성을 추구하는 집무실은 이번 KT와의 협업을 상징하는 공중전화부스 모양의 폰 부스 (전화통화공간)을 선보였다. 집무실 회원은 전 지점 패스로 이용 가능하다. 리마크빌 영등포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에게는 특별 할인 가격이 적용된다. 김성민 알리콘 공동대표는 “집무실 영등포점은 재택근무 환경 구축이 어려운 좁은 주거 환경에 적합한 업무 공간을 새롭게 정의한 사례가 될 것” 이라며 “앞으로도 KT에스테이트가 보유한 다양한 용도의 부동산 자산을 활용해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따른 다채로운 업무 공간을 선보일 것이다” 고 말했다.

한편, 집무실과 임대주택이 결합한 경우는 부동산 회사 신영이 운영하는 임대주택 지웰홈스 왕십리 상업시설에 들어간 집무실 왕십리점에 이어 두번째이다. ‘집 근처 사무실’을 표방하는 집무실은 지난해 오피스 브랜드 최초로 아파트 상가 1층에 위치한 공덕점을 선보인 바 있다. 또, 최근 집무실은 한화리조트 제주에 유휴공간을 활용한 자연 친화적인 워케이션 공간을 선보이며 업무 공간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옴니어스, 패션 코디 카카오톡 AI 챗봇 ‘챗GPT 스타일챗’ 출시

초 개인화 커머스 AI 기업 옴니어스가 카카오톡에서 인공지능 대화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패션 스타일 코디를 추천해 주는 대화형 AI 에이전트 ‘스타일챗’을 출시했다.

스타일챗은 옴니어스가 자체 개발한 초 개인화 AI와 패션 이미지를 학습하는 AI를 챗GPT와 결합한 AI 스타일 메이트로 고객들에게 맞춤 패션 제안 및 쇼핑을 도와주는 챗봇이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에서 ‘스타일챗’ 검색을 통해 대화창을 추가할 수 있다.

고객은 카카오톡 스타일챗 대화창에 이미지 업로드 후 스타일 코디를 도와주는 ‘코디해줘’, 유사 상품을 찾아주는 ‘찾아줘’, 텍스트로 복수의 아이템 선택을 도와주는 ‘골라줘’, 텍스트로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해줘’ 등의 키워드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스타일챗의 ‘코디해줘’ 명령어의 경우 95%의 높은 정확도를 가진 옴니어스의 범용 패션 이미지 인식기술로 챗GPT의 일부 미숙한 답변을 보완하고 있다.

옴니어스는 스타일챗 출시를 기념해 오는 27일까지 고객이 이용 후기 및 결과물을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는 릴스에 #스타일챗 #스타일챗코디해줘 태그를 입력하고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 및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옴니어스 전재영 대표는 “초개인화 AI와 챗GPT 같은 생성 AI는 인간과 컴퓨터가 소통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며 “스타일챗은 1:1로 대화하는 AI 에이전트가 전자상거래 시장에 혁신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옴니어스는 세계 재난구조로봇대회(DRC; DARPA Robotics Challenge)에서 우승하고 세계이미지인식 세계대회(ILSVRC) 수상경력을 보유한 카이스트AI 연구실 석박사 출신들이 모여 2015년 설립됐다. 초개인화 AI 솔루션 옴니커머스를 주력으로 더현대, 롯데온, LF, 에이블리, 브랜디, W컨셉 등에 상품 검색 및 분석, 추천 서비스 등 제공 중이다.

캐시워크, 사용자 네트워크 강화 위한 ‘메신저’ 기능 출시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가 2,000만 사용자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건강관리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메신저’ 기능을 출시했다.

캐시워크의 ‘메신저’는 기존 친구랭킹 서비스를 고도화한 기능으로, 친구와 걸음 수를 비교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채팅 서비스다. 서로의 건강한 일상을 응원하는 촉진 네트워크의 주요 기제이자 건강관리라는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 유대감을 강화하는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다.

메신저에서는 함께 걷는 사용자를 친구로 추가하고 첫 1회에 한해 서로 30캐시를 선물로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친구의 걸음 수와 랭킹을 확인한 후 캐시워크 앱 내에서 채팅을 통해 응원의 메시지나 인증샷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 편리하다. 격려와 응원을 표현하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무료로 제공한다.

넛지헬스케어의 나승균 대표는 “추후 채팅방 개설 서비스 등으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동기부여 형태를 제안할 예정”이라며, “캐시워크는 걷기 운동을 포함한 일상 속 다양한 건강 습관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윙잇, ‘헬시 플레저’ 열풍 타고 ‘만보기’ 서비스 론칭

푸드 커머스 플랫폼 윙잇이 헬시 플레저 열풍을 겨냥해 자체 개발한 ‘윙잇 만보기’ 서비스를 론칭한다.

3,000여 종의 고품질 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과 신선식품을 선보이고 있는 윙잇은 ‘고객의 시간을 가치 있는 일에 쓰게 한다’라는 비전 아래 이번 만보기 서비스를 기획했다. 앱테크 서비스를 통해 건강을 챙기는 시간을 선사하고, 쌓인 적립금으로 먹거리 혜택까지 연결해 준다는 취지다.

만보기는 윙잇 앱 내 신설한 ‘혜택센터’에서 이용 가능하다. 걷기 미션을 달성하면 걸음 수에 비례해 적립금을 보상받을 수 있으며 적립금은 윙잇의 3,000여 종의 프리미엄 간편식을 구매하거나 경품 응모에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다.

실제 만보기 미션을 1만보씩 약 30일 동안 꾸준히 수행하면 윙잇 대표 식단관리 브랜드인 ‘랠리 곤약김밥’ 1개를 구매할 수 있다. 적립 혜택은 1천보 당 10원에 해당하며 하루 최대 1만보 미션으로 100원까지 적립 가능하다. 만보기 서비스는 사전 신청 기간 동안에만 1만 명이 넘는 고객이 이용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윙잇은 앱 기능성과 리뷰 등에서 높은 평가 점수를 받아 ‘구글플레이 피처드’에 선정되면서 이용자들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메인 화면에서 더욱 손쉽게 윙잇의 푸드 탐색과 건강 관리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윙잇 만보기 서비스를 기획한 구본호 운영본부장은 “최근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주목받음에 따라 윙잇 앱을 더욱 매력적인 놀이공간으로 가꿔나갈 예정이다”면서 “고물가 상황에서 편익이 큰 만보기 서비스를 시작으로 자체 개발한 미션, 챌린지 서비스를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윙잇은 150만 회원의 커뮤니티 활동과 상호작용을 분석한 데이터 경쟁력을 바탕으로 ‘푸드업계 성공 방정식’을 만들며 꾸준히 성장했다. 2022년 매출액은 410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으며, 최근에는 기술 기반 고객경험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 성과를 인정받아 영국 ‘포워드 푸딩(FORWARD FOODING)’으로부터 ‘더 푸드테크 500(THE FOODTECH 500)′에 최종 선정된 바 있다.

버즈니, 리뷰 요약해 주는 쇼핑GPT ‘옥순AI’ 베타 서비스 출시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상품 리뷰 요약 기능을 담은 쇼핑GPT ‘옥순AI’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

옥순AI는 오픈AI의 ChatGPT와 버즈니 커머스 AI기술을 결합해 이용자와 채팅하며 상품 구매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베타버전에서는 ‘쇼핑 리뷰 요약’ 기능 위주로 이용이 가능하다. 수많은 상품 리뷰를 일일이 찾아볼 필요 없이 이용자가 관심 있는 상품에 대한 리뷰 요약을 요청하면, 옥순AI는 해당 상품에 대한 리뷰를 분석해 장단점을 한눈에 요약해 주고, 판매처 리스트도 함께 보여준다.

리뷰 요약 요청은 URL로도 가능하다. 관심 있는 상품의 URL을 복사해 옥순AI 대화창에 붙여 넣으면 리뷰 요약을 받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방송 중인 홈쇼핑 상품에 대한 상품 리뷰 요약도 가능해 홈쇼핑 상품 구매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옥순AI가 제공하는 상품정보는 홈쇼핑모아에서 확인 가능한 국내 모든 홈쇼핑 상품을 포함해 쿠팡, 11번가 등 주요 쇼핑사의 상품이며, 제휴 쇼핑사는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버즈니 남상협 대표는 “버즈니가 오랜 기간 연구 개발한 커머스AI 기술과 챗GPT를 접목해 쇼핑GPT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옥순AI가 이용자의 쇼핑 경험을 혁신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앞으로 조건에 맞는 상품 추천, 가격 비교, 이미지 기반의 상품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란지교데이터, 챗GPT 질의 응답 내용 모니터링하고 필터링하는 ‘AI필터’ 출시

데이터 보호 전문기업 지란지교데이터가 챗GPT 오남용으로 인한 기밀정보 및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챗GPT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한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 ‘AI필터(FILTER)’를 출시했다. 데이터 보호를 위해 15년 이상 쌓은 요소기술을 집약함으로써 좀 더 발 빠른 대응이 가능했다는 설명을 업체는 덧붙였다.

챗GPT와 같은 대언어 모델(LLM) 기반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질문에 답변한다. 특히 사용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한 평가를 학습함으로써 답변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질문을 학습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기밀정보가 학습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될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제기되고 있다.

정보보호분야 일각에서는 “챗GPT API를 이용함으로서 업무 효율을 높여야 하는데 이럴 때 최소한 챗GPT로 보내는 질의와 응답 내용 모니터링은 필요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지란지교데이터의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 ‘AI필터’는 챗GPT에 입력하는 내용(프롬프트)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사내 기밀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챗GPT에 작성되는 질의와 응답 내용을 모니터링하며, 지정된 키워드나 문장 패턴 등이 탐지될 때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AI필터’의 챗GPT 모니터링 주요기능은 사내 챗GPT 인터넷 네트워크 차단, 회사 기밀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질의와 응답 내용 필터링 등이다. 더불어 지란지교데이터는 사내에서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물론, 번역 서비스에서도 기밀 및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업무 전용 웹포털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 ‘AI필터’는 API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란지교데이터의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제품군 ‘필터 시리즈’는 물론 협업툴, 그룹웨어 등 다양한 솔루션과의 연동을 통해 개인정보 및 기업 주요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조원희 지란지교데이터 대표는 “챗GPT로 인한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안은 챗GPT 접속을 차단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업무효율성 향상 등의 이점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단순히 차단할 것이 아니라 정보를 보호하면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란지교데이터의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 ‘AI필터’는 API 연동으로 다양한 솔루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챗GPT에 적용함으로써 기밀정보 및 개인정보 유출은 막고,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으로 인한 이점은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등기맨, 정기주주총회 패키지 이용률 전년 대비 2배, 매출 187% 성장

스타트업 법인등기 서비스 ‘등기맨’이 선보인 ‘정기주주총회 올인원 패키지’ 이용률이 전년 대비 2배,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87% 성장했다.

등기맨의 ‘정기주주총회 올인원 패키지’는 매년 3월에 개최하는 스타트업들의 정기주주총회와 후속 등기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서비스로 스타트업의 주주와 이사회 구성, 투자자 유무, 재무제표 분석 등을 통해 주주총회 안건 설정부터 소집통지, 주주총회 프로세스 컨설팅, 의사록 작성, 등기업무까지 정기주주총회에 생소한 스타트업들에게 올인원 법무 서비스를 제공한다.

등기맨은 2022년 정기주주총회 시즌 48개사의 정기주총 업무를 진행하였으나, 올해 103개사의 정기주총을 진행하여 2배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정기주주총회에 따른 후속 등기 업무 역시 증가하여 전년 대비 등기 유형이 3배가 늘었으며, 그에 따라 매출도 187% 가 증가했다.

등기맨 최철민 대표는 “정기주주총회는 1년 중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절차인데, 잘 챙기지 못해 추후에 투자 유치나 M&A에 차질이 생기거나 분쟁에서도 약점이 잡힐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등기맨은 로펌 최앤리의 스타트업 기업법무 역량과 IT기술을 접목하여 소집통지 자동발송, 임원 임기 알림 등 편의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시프티, 국내 시장 넘어 아시아로 글로벌 확장 시동

통합 인력관리 솔루션 시프티가 대만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시프티는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는 인력관리 솔루션으로, 국내 인력관리 솔루션 분야에서 20만 이상의 사업장이 사용하고 있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근무일정, 출퇴근기록, 휴가, 전자결재, 전자계약, 메시지, 급여정산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솔루션 하나에서 제공하는 것은 물론, 오픈 API 및 사내 전사적자원관리(ERP) 연동 등 기사용중인 기업 솔루션과의 연동도 쉬워 도입 기업의 가파른 증가세로 주목을 받아왔다.

국내의 이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시프티가 해외 진출을 공식화했다. 물론 기존에도 해외에서 시프티를 도입한 기업들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국내 서비스와 더불어 일찌감치 글로벌 버전의 시프티도 동시에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순수하게 검색을 통해 시프티를 사용하고 있는 해외 사업장도 4000개 달한다. 또한 국내 법인의 시프티 사용이 해외 법인으로까지 확장된 경우도 있다. 국내 최대 자동차회사의 싱가포르 법인이나 글로벌 게임사의 일본 지사 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프티의 공식적인 해외 진출의 첫 번째 국가는 대만이다. 기존 도입 기업들이 솔루션의 ‘범용성’을 장점으로 꼽고 있듯이, 특정한 국가나 기업 규모, 법률 등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진출의 장벽은 없다. 무엇보다 현지에서 영업과 마케팅을 함께 해 줄 믿음직한 파트너도 찾았다. 시프티는 대만, 싱가포르 등에 기진출한 HR 스타트업 스윙비(Swingvy)와 협력해 대만 시장을 공략한다. 이후 아시아 전역으로의 확장 역시 스윙비와 한 팀으로 긴밀하게 협력해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 같이 SaaS간 협력을 통한 글로벌 확장은 국내 SaaS 생태계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주도해 온 시프티다운 선택이다.

시프티 신승원 대표는 “처음 창업을 할 때부터 글로벌 시장을 염두해 두고 한국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기업용 솔루션을 기획하고 발전시켜 왔다”며, “시프티가 국내 인력관리 시장을 선도하며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지금이 글로벌 사업 확장의 적기라고 판단했고, 이번 대만 진출을 시작으로 국내를 넘어 아시아 전역에서 근태관리 및 인력관리 소프트웨어 분야의 독보적인 1등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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