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창업커뮤니티 ‘6월 춘천벤처클럽’ 행사 성료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주최로 28일 오후 4시 강원혁신센터 대회의실과 로비 공간에서 ‘춘천벤처클럽’이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신개념 가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김남석 이해라이프스타일 대표와 콘텐츠 투자 베테랑 이현송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대표가 연사로 참여했고, 강원혁신센터 이기대 센터장이 좌담의 진행을 맡았다.
이해라이프스타일의 사업 동기를 묻는 질문에 김대표는 “이해라이프스타일이 가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환경과 함께 나아가는 가구 순환 사이클을 만들기 위함이다”라고 했다.
그는 “국내 가구 소비문화는 대체적으로 좋은 가구 하나를 구입해 10년 가까이 바꾸지 않는 경우와, 매우 저렴한 가구를 구입해 품질에 문제가 생겨 결국 자주 바꾸는 경우다”라며 “이해라이프스타일은 고객들의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인 월 구독 모델을 통해, 누구나 좋은 가구를 경험하고 또 가구를 다채롭게 바꿔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해라이프스타일은 2017년에 설립된 퍼니싱 라이프스타일 기업이다. 가구를 구매가 아닌 구독 형태로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가구’ 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소파, 테이블, 수납장 같은 대형 품목은 물론 조명이나 소품, 가전 등 살림에 필요한 것들 또한 구독 형태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들이 자신에게 딱 맞는 가구를 찾는 과정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설립되어 현재도 그 뜻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스터디벤처스의 강점을 묻는 질문에 이현송 대표는 “모회사인 더핑크퐁컴퍼니의 기업 브랜드와 콘텐츠 투자 베테랑으로 구성된 전문 심사역들“을 꼽았다.
이어 그는 “스타트업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인지도를 가지려면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런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들에게 스마트스터디벤처스는 더핑크퐁컴퍼니의 브랜드를 이식해 소비자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우며, 더핑크퐁컴퍼니와 스타트업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스마트스터디벤처스는 더핑크퐁컴퍼니의 브랜드를 활용하여 스타트업 밸류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 돌봄 플랫폼 ‘째깍악어’, 애니메이션 제작사 ‘레드독컬처하우스’ 등에 투자했으며, 투자 이후 더핑크퐁컴퍼니 공동 온라인 마케팅으로 고객층을 확대했고, 레드독컬처하우스는 더핑크퐁컴퍼니의 IP 세계관을 애니메이션·게임·웹툰으로 확장하고, 상품화를 추진했다.
이 대표는 “강원 지역에서도 더핑크퐁컴퍼니와 협업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스타트업이 있으면 언제든 스마트스터디벤처스의 문을 두드려달라”고 말했다.
좌담 이후에는 네트워킹 세션을 통해 참석자들이 정보를 나누고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원혁신센터 이기대 센터장은 “사업 과정에서 어려운 순간에 도움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가 절실히 필요하지만, 그 순간이 나에게 왔을 때 네트워크를 새로 만들기는 쉽지 않다.”라며 “춘천벤처클럽 안에서 서로 교류하며, 당장 지금이 아니더라도 중요한 순간에 서로 의지할 수 있는 건강한 네트워크가 형성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춘천벤처클럽은 매월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지역 창업자가 만나 정보를 공유하고 경영 고민을 함께 풀어보는 밋업 프로그램으로, 기존 멤버 추천 방식을 통해 멤버로 가입할 수 있다. 멤버가 되면 소규모 전문가 네트워킹 지원, 교수·전문가 기술 자문 연계 및 컨설팅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