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리즘, 모빌리티 특화 레이어 1 블록체인 네트워크 소어체인 투자
가상화폐 자산운용사 하이퍼리즘이 모빌리티 특화 레이어 1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소어체인(Soarchain)에 투자를 집행했다. 투자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이 투자는 시드 라운드에 해당한다. 공동투자자로는 세계적인 벤처투자자인 Republic Crypto, Plug and Play, Cogitent Ventures 등이 참여하였다.
소어체인은 Cosmos SDK를 기반으로 한 레이어 1 블록체인으로, 모빌리티 분야에 특화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차량용 웹3 생태계 및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어체인은 MOTUS라는 간편하게 설치 가능한 단말기를 활용하여 C-V2X (Cellular Vehicle-to-Everything) 기술을 통해 통신하며 소어체인 블록체인과 상호 작용한다. C-V2X 기술은 차량과 다양한 환경 요소 간에 안전하고 신속한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소어체인의 CEO 케렘 오즈칸(Kerem Ozkan)은 하이퍼리즘의 투자로 모빌리티 혁신을 가속화하고 전 세계 모빌리티 경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혁신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하이퍼리즘의 이원준 대표는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와 협업하여 인도에서 ‘V2X’ 접근법을 활용한 시제품을 구현하는 등 블록체인의 실생활 적용 측면에서 인상적인 회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하이퍼리즘은 지난 2018년 1월 설립돼 한국과 일본에 거점을 두고 법인 및 적격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가상자산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일본 최초로 비트코인 표시 펀드(BTC Denominated Fund)를 조성하기도 했다. 이전에도 분산형금융(Defi) 플랫폼 타이퍼스 파이낸스, 블록체인 네트워크 세이, 웹 3 게임 플랫폼 붐랜드에 투자 하는 등, 웹3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