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바이두, 메이투안, 비리비리, 콰이쇼우’ 분기 실적 발표
바이두,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22일, 중국 대표 검색엔진 바이두(百度)가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바이두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341억 위안(약 6조 1,946억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4% 증가한 80억 위안(약 1조 4,531억원)이다.
바이두의 핵심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한 264억 위안(약 4조 7,950억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65억 1천만 위안(약 1조 1,824억원), 영업이익률은 25%이다. 그 중 검색엔진과 광고 등 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96억 위안(약 3조 5,599억원),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 등 비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한 68억 위안(약 1조 2,350억원)이다.
바이두는 창작 유통, 소비에 이르는 포괄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했으며 검색+추천과 인공지능 생성 콘텐츠(AIGC)가 콘텐츠 생성 발전의 주요 추진 엔진이 되었다. 지난 3월 바이두는 중국판 챗GPT ‘어니봇(ERNIE Bot, 文心一言)’을 공개했다. 현재 바이두 크리에이터의 규모는 600만 명 이상으로 크리에이터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바이두는 그동안 약세를 면치 못했던 전자상거래 서비스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5월 바이두앱은 쇼핑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바이두요우쉬엔(百度优选)을 출시했다. 최근 바이두는 의류, 신발, 가방, 신선식품, 디지털 가전 등 라이브커머스 카테고리와 산업 지역을 포괄하는 전국 수백 개의 주요 라이브커머스 도시에서 투자 홍보를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5월 바이두 플랫폼의 총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152%, 사용자수는 100%, 판매자수는 103% 증가했다. 6월 말까지 바이두 앱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전년동기대비 8% 증가한 6억 7,700만 명이다.
바이두의 자율주행 사업도 꾸준히 성장중이다. 자율주행 차량호출 플랫폼 루오보콰이파오(萝卜快跑)의 2분기 주문량은 전년동기대비 149% 증가한 약 71만 4천 건이며 6월 말까지 누적 330만 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6월에는 선전시(深圳市) 핑산구(平山区)에서 무인 상용화 시범사업 허가를 받았으며 현재 선전을 포한한 우한(武汉), 충칭(重庆), 베이징(北京) 4개도시에서 완전 무인 자율주행 상용 서비스 면허를 받았다. 7월에는 상하이(上海) 푸동신구(浦东新区)로부터 고공도로에서 완전 무인 자율주행 테스트 면허를 받았다.
아이치이(iQIYI, 爱奇艺)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한 78억 위안(약 1조 4,168억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 순이익은 5억 9,500만 위안(약 1,080억원)이다. 회원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49억 위안(약 890원)으로 2분기 일평균 유료 회원수는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한 1억 1,100만 명으로 회원당 월평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증가한 14.82위안(약 2,692원)이다. 온라인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한 15억 위안(약 2,725억원), 콘텐츠 발행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5억 5,300만 위안(약 1,004억원),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 증가한 8억 700만 위안(약 1,466억원)이다. 2분기에 방영된 주요 드라마 중 오리지널 드라마의 비중이 67%에 달했으며 아이치이 글로벌 버전에서 오리지널 시리즈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0% 증가했다.
메이투안,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24일, 중국 생활서비스 플랫폼 메이투안(美团)는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메이투안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3.4% 증가한 680억 (약 12조원)이며 영업이익은 47억 위안(약 8,538억원)이다.
핵심 로컬 비즈니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9.2% 증가한 512억 위안(약 9조 3,015억원)이다. 그 중 배달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7% 증가한 204억 위안(약 3조 7,060억원), 수수료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8% 증가한 184억 위안(약 3조 3,423억원),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0% 증가한 102억 위안(약 1조 8,528억원)이다. 온디맨드 배송서비스 주문량은 전년동기대비 31.6% 증가한 54억 건으로 그중 메이투안 산꼬우(美团闪购)의 일간 최대 주문량은 1,100만 건이며 연간 활성 판매자수는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했다.
승차공유 서비스, 동네 공동구매 등 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4% 증가한 168억 위안(약 3조 517억원)으로 영업손실은 전년동기대비 23.5% 감소한 52억 위안(약 9,445억원)이다. 메이투안측은 동네 공동구매 서비스의 매출 감소화 여름철 신선식품 콜드체인 배송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7월, 메이투안은 4세대 배달 드론을 출시했다. 메이투안의 배달드론은 현재 선전, 상하이 등 여러 도시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면 2년간 누적 배달건수는 약 17만 건이다.
비리비리,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17일, 중국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비리비리(哔哩哔哩)가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비리비리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05% 증가한 53억 400만 위안(약 9,634억원)이며 조정후 순손실은 전년동기대비 51% 감소한 9억 6,700만 위안(약 1,756억원)이다.
부가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23억 위안(약 4,177억원)으로 라이브커머스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했기 때문이다. 비리비리는 라이브커머스와 전문유저가 제작한 동영상 PUGV(Professional User Generated Video) 생태계 통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분기 월간활성 크리에이터수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했다.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6% 증가한 16억 위안(약 2,906억원)으로 상위 5개 분야는 게임, 전자상거래, 디지털 가전, 뷰티, 식품 분야였다. 2분기에는 상품 동영상을 커뮤니티에 도입하면서 전자상거래 분야 광고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40% 이상 증가했으나 다양한 상품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은 크리에이터수가 전년동기대비 220%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감소한 8억 9,090만 위안(약 1,618억원)로 2분기에 신규 게임 출시되지 않았고 일부 게임의 매출도 감소했기 때문이다. 7월에 첫 자체개발 여성용 로맨스 게임 알케이랜드 레코드(Alkaidland Records, 摇光录:乱世公主) 출시 후 IOS 무료 다운로드 차트 1위에 올랐다. 하반기에는 현재 베타테스트 예약을 받고 있는 프리티더비(Pretty Derby, 闪耀!优俊少女)를 포함한 7개의 신작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IP 파생상품 및 기타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감소한 5억 3,870만 위안(약 978억원)으로 e스포츠 저작권 서브 라이선스 수익 감소에 따른 것이다.
2분기 일간활성사용자(DAU)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9,650만 명이며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3억 2,400만 명이다. 사용자의 일평균 이용시간은 전년동기대비 22% 증가한 94분이다.
콰이쇼우,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
22일, 중국 쇼트클립 플랫폼 콰이쇼우(快手)는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콰이쇼우의 2부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9% 증가한 277억 4천만 위안(약 5조 381억원)이며 상장후 처음으로 일반회계기준 순이익 14억 8천만 위안(약 2,687억원)을 달성했다.
콰이쇼우의 매출 과반(51.7%)은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로, 전년동기대비 30.4% 증가한 143억 5천만 위안(약 2조 6,05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활성 광고주수는 전년동기대비 약 2배로 증가했다.
전체 매출의 35.9%를 차지한 라이브 방송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4% 증가한 99억 7천만 위안(약 1조 8,105억원)이다. 월 평균 유료 가입자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지난해 선보인 ‘라이브+’서비스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한 블루칼라 채용 플랫폼 콰이핀(快聘)의 일 평균 이력서 제출 수가 전년동기대비 290% 증가했으며 일 평균 이력서 제출 사용자수도 전년동기대비 2배로 증가했다. 부동산 구매자를 위한 원스탑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샹자(理想家)는 현재 중국내 90개 이상의 도시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분기 누적 거래액은 100억 위안(약 1조 8,160억원)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의 12.4%를 차지한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기타 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1.4% 증가한 34억 3천만 위안(약 6,228억원)이다. 2분기에는 618쇼핑 페스티벌 프로모션 효과를 반영했는데 전자상거래 총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8.9% 증가한 2,655억 위안(약 48조원)에 달했다. 2분기 월간활성구매자가 1억 1천만 명을 돌파했으며 평균 단가와 월평균 주문건수가 전년동기대비 증가했다. 그리고 상품 검색 기능을 최적화하여 2분기 총 검색상품 거래가 전년동기대비 90% 증가했다.
2분기 콰이쇼우 일간활성사용자수(DAU)와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8.3%, 14.8% 증가한 3억 7,600만 명과 6억 7,330만 명으로 사용자 커뮤티니 규모는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일간활성사용자당 평균 사용시간은 117.2분이다.
콰이쇼우 검색 서비스는 검색 환경의 최적화와 개인화를 꾀하여 2분기 월평균사용자수는 4억 4천만 명을 돌파했으며 일일 검색건수는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