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진출 프로젝트 ‘콜라보 위드 리뷰티’ 10개팀 확정
더인벤션랩과 바이비가 공동으로 주관한 ‘콜라보 위드 리뷰티’에 참여하는 10개 팀이 최종 선정됐다. 프로그램은 베트남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이 스타트업 돕는다(Founder helps Founder)’는 컨셉으로 시작되었다.
콜라보 위드 리뷰티는 베트남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현지 뷰티 플랫폼이 베트남 내 TOP 뷰티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현지 온오프라인 유통망(틱톡 포함)이 모두 참여해 한국의 상품력은 있으나, 수출 및 판로 모색이 쉽지 않은 코스메틱/건기식 브랜드사와 MOU를 통해 사입을 전제로 베트남 수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보는 프로그램이다.
금년 6월 한달 간의 브랜드사 선발 모집을 시작으로 7월 서류심사, 8월 현장방문 및 대면실사의 과정을 거쳐 8월말 최종 브랜드사를 선발하였다. 콜라보 위드 리뷰티 선발은 총 2가지 트랙으로 지원이 가능하였는데 1번트랙(마이크로 브랜드 IP 인수)에는 12개사가 지원하였고, 2번트랙(베트남 독점 수출대행 트랙)에는 48개사로 총 60개 브랜드사가 지원했다.
최종 선발은 브랜드 톤앤매너, 제품 기술력, 유통가격 구조, 동남아 수출 관심도 등 다양한 평가 기준을 통해 진행되었다.
최종 선발된 팀은 베트남 대표 뷰티 플랫폼 리뷰티와 함께 금년도 10월 베트남 마켓 공식 런칭을 시작으로 앞으로 현지 리뷰 체험단 마케팅, 베트남 TOP 인플루언서를 통한 라이브판매 방송, 다양한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 등 베트남 초기 마켓 진출에 필요한 마케팅 및 커머스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받게 된다.
리뷰티 박진감 대표는 “베트남 뷰티-건기식 시장은 현재 빠르게 커지고 있으며,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탄탄히 구축한 버티컬 플랫폼과 경쟁력 있는 K-BEAUTY 브랜드 및 상품이 결합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리뷰티 콜라보 위드 리뷰티(Collabo With Reviewty) 프로젝트는 금년도 첫 1기 런칭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매년 한국의 유망한 브랜드사와 베트남 시장에서 협업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