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닷, 지냄, 휴브리스, 우아한형제들, 링커리어, 레이블코퍼레이션, 누비랩
배민, 사회적 가치 창출 재원 조성에 총 50억원 출연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소상공인과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 기업을 돕는 재원 조성에 적극 힘을 보탠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협업해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원 조성에 35억원을 출연한다. 또한 복지, 교육, 주거 등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기업 투자를 위해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이로써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금 조성에 우아한형제들이 지원하는 금액은 총 50억원 규모에 이른다.
먼저 우아한형제들은 일반 기업 최초로 신보중앙회의 소상공인 협약보증 재원에 35억원을 출연한다. 이는 지난 2020년 우아한형제들이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조성한 기금 약 20억이 포함된 금액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출을 받기 어려운 외식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에게 부족한 신용에 대한 보증서 발급과 별도 우대 혜택을 제공해 이들의 자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우아한형제들이 출연하고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시행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약보증 프로그램이 코로나19 확산 당시 대출을 받은 후 만기가 도래했거나 금리 인상과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급히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보중앙회는 우아한형제들의 출연금을 보증재원으로 활용해 외식업주를 포함한 소상공인에게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소상공인은 이 보증서를 통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의 총 대출 규모는 1,000억원이다. 신보중앙회는 대상자 조건과 대출 한도 등 관련 사항을 외식업 및 소상공인 협단체 등과 함께 논의해 하반기 중 구체적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을 확정,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아한형제들은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사회 서비스 분야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참여한다. 올해 상반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한국벤처투자의 공모사업을 통해 해당 펀드 운영사로 가이아벤처파트너스가 선정됐고 우아한형제들은 한국사회투자에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한국사회투자는 우아한형제들로부터 기탁 받은 출연금으로 해당 펀드에 출자자로 참여한다.
조성된 펀드는 복지, 교육, 고용, 주거, 문화 등 사회 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기업 육성에 투자된다. 해당 펀드의 결성 목표 금액은 총 145억원이다.
이번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사회 사업 참여는 공공과 민간 분야를 아울러 협력해 사회 서비스 증진을 꾀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특히 기부와 투자를 적극 병행한다는 점에서 보다 규모감 있고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이국환 대표는 “배민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여러 사회적 활동에 그간 열심히 참여해 왔다”며 “앞으로도 외식업 사장님을 비롯한 소상공인 분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닷, 도요타 재단 프로젝트 선정, 일본 시장 진출 박차
닷이 Toyota Mobility Foundation(이하 TMF)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규모의 프로젝트인 Mobility for ALL(장애인을 위한 교통 수단 지원 사업) 에 시각장애인 관련 보조 기술 분야 대표 중 하나로 선정됐다.
토요타 재단의 지원을 받아, 닷은 지난 9월 2일과 3일 양일에 걸쳐 일본의 Motegi Circuit(모테기 서킷)경기장에서 열린 슈퍼 다이큐(Super Taikyu)예선 결승에서 첫 번째 시연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슈퍼 다이큐(Super Taikyu) 레이스는 일본에서 열리는 가장 대규모한 레이스로써 평균 경주 거리가 300km 이상이고, 총 소요 시간은 2시간 이상이며, 대략 50대의 차량이 참가하는 대회다.
본 경기에는 츠쿠바 대학교에 재학 중인 시각장애인 대학생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시각장애인 관람객들이 초청받았다. 닷은 CES 2023의 최고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받은 닷 패드(Dot Pad)에 모테기 서킷에서 자동차가 경주하는 모습을 출력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참가자들은 닷패드를 통해 레이싱 경기에 참여한 차량의 외관과 경주하는 레이스 트랙의 모양을 확인하고, 자동차가 움직이는 위치를 점자, 촉각 그리고 음성으로도 확인했다. 관람객들은 경기의 진행 상황을 소리와 촉각으로 동시에 확인하며 실감 나는 레이싱 경기를 관람했다.
닷은 시각장애인 관람객들이 더 생동감 있게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레이싱 경기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닷의 담당자는 “향후에는 여러 팀이 동시에 레이싱하는 모습을 닷패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버전도 준비하고 있다.” 며, “점차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를 촉각 디스플레이로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일본 시각장애인이자 마이니치 신문의 논설 위원인 야스시 이와시타(Yasushi Iwashita )는 “작년에 Motegi 경기를 관람한 적이 있었는데, 설명만으로는 코스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파악하기 힘들었다. 패드로 지도를 만져보니 이제야 실감이 난다.”며, “이제는 닷패드로 레이싱 경기를 더 실감 나게 관람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매우 기대가 크다.”라며 소감을 남겼다.
주식회사 닷은 ESG의 S(사회적 가치 Social)에 중점을 두고, 혁신적인 보조 기술을 통해서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 제시하며 성장 중인 스타트업이다. 핵심 기술을 한국에서 개발하고, 제조해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까지 NET(신기술 인증)을 포함 약 130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021년, 국내 최초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포용하는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출시해 전국 100여개 공공기관 건물, 지하철, 공항, 박물관 등에 설치하여 도시의 공공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지냄,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커뮤니티 브랜드 ‘고:요’ 론칭
레지던스 호스피탈리티 전문기업 ‘지냄’이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커뮤니티 브랜드 ’고:요’를 론칭한다.
고:요는 지냄이 주력하는 시니어 사업을 이끌 새 브랜드다. 다가오는 초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5070 액티브 시니어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 주는 토탈 웰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브랜드 이름은 해석에 따라서 중의적인 의미를 가진다. 고:요는 액티브 시니어가 힘차게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는 의미의 ‘고! 영앤올드(Go! Young & Old)’의 약자이며, 동시에 조용하고 잠잠한 상태를 뜻하는 사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브랜드 로고는 고:요의 영문(GOYO)을 행운의 상징인 네잎클로버로 형상화 했으며, 각 이파리에는 브랜드의 4가지 핵심 철학이 담겨 있다. 글자를 감싸고 있는 팔각은 동양 철학에서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공간을 상징하는 것으로, 고:요를 통해 일상에 필요한 활력을 채울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요의 4가지 핵심 철학은 스스로의 몸 상태를 알아가는 ‘공감’, 건강한 삶을 살아갈 나를 만나는 ‘경험’, 신체에 쌓인 스트레스와 독소를 내보내는 ‘비움’, 몸과 마음에 필요한 것을 얻는 ‘채움’이다. 이를 종합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홀리스틱 케어(holistic care)를 추구한다.
지냄은 고:요의 브랜딩 및 서비스 경쟁력을 위해 건강, 피트니스, 푸드, 뷰티, 수면, 마음 챙김 등 웰니스를 책임지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운동, 메디컬 테라피, 스파, 식단 관리, 컨시어즈 서비스 등 다양한 프리미엄 프로그램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요 브랜드를 기반으로 고:요 웰니스 센터, 고:요 웰니스 아카데미 등 세부 사업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그 첫번째로 현장에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웰니스 센터 1호점 오픈을 눈앞에 두고 있다. 향후에는 시니어 타운 개발 및 운영과 주거 커뮤니티까지 고:요 브랜드를 확장해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살던 곳에서 보내는 노후생활)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다.
지냄은 2014년 설립 이후 온, 오프라인 게스트하우스 예약, 중개 사업을 운영했으며, 2021년 레지던스 토탈 호스피탈리티 사업으로 피봇팅에 성공했다. 현재 생활형 숙박시설 운영 브랜드 ‘와이컬렉션’, 프랜차이즈 호텔 ‘더리프’, ‘언바운디’, 숙박 예약 중개 플랫폼 ‘와이컬렉션 스테이’ 사업을 전개 중이다.
지냄 이준호 대표는 “고요는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온 액티브 시니어들의 몸과 마음을 재충전시켜주는 힐링 콘셉트의 브랜드다”라며, “향후 고요의 이용 타겟층을 세분화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니어 시장에서 고요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확장성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은 100명 중 14명이 고령 인구인 ‘고령사회’로, 2025년이 되면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는 경제적 여유를 갖고 건강하고 적극적으로 문화생활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가 주목받고 있다. 2030년 실버 이코노미 시장 규모는 168조로 확대될 전망이다.
돌봄플러스 운영사 휴브리스, 제7회 서울숲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 ‘최우수상’ 수상
돌봄플러스 운영사인 휴브리스가 최근 서울 성동구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열린 ‘제7회 서울숲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 시상식에서 스타트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서울숲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는 성동구가 개최하고 MYSC가 주관, KTNG가 후원하는 행사로써.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소셜벤처를 발굴해 사업개발비를 지원하고 성장과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경연대회이다. 혁신적인 사업모델로 ESG 분야를 선도하는 소셜벤처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 서류심사·멘토링·발표심사 등을 거쳐 수상기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받은 돌봄플러스는 아이돌봄서비스에서도 0~5세 아이를 주 타겟으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써 부모님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겪고 있는 육아공백, 돌봄공백을 해결하여 여성들이 육아로 인해 생기는 경력단절을 방지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40~60대 여성에게 전문적인 아이돌봄 교육을 제공하여 전문적인 돌봄선생님을 양성하여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휴브리스 대표 전창민은 “쟁쟁한 소셜벤처들이 모이는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에서 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감사하다”라며 “이번에 서울시에서 위탁받아 진행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많은 부모님들의 육아공백을 해결하고, 중장년 여성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돌봄서비스를 만들어 빠른 시일내 서울 경기 수도권 뿐 아니라 다른 지역들도 점차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링커리어 ‘채팅’ 서비스 출시…실시간 채팅방에서 취업 정보 공유한다
링커리어가 실시간 채팅방 서비스인 ‘채팅’을 새롭게 출시했다.
채팅은 신입 구직자가 원하는 기업의 채팅방에 입장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다. 동일한 인턴 및 채용 공고 지원을 준비하는 지원자들과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질문하고 공고 관련 이슈를 확인할 수 있어 기업의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다. 또한 채팅방에서는 실명 대신 익명성이 보장되는 닉네임으로 대화가 가능해 보다 솔직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것뿐만 아니라 신입 구직자들이 편리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됐다. 대표적으로 특정 메시지에 답변을 남길 수 있는 답장 기능과 도움이 되는 채팅에 추천을 누를 수 있는 공감 기능, 내 채팅에 답글이 달리면 알림을 통해 알려주는 알림 기능 등이다.
링커리어 노은돈 대표는 “인턴 및 채용 공고 지원 시 각 기업의 정보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신입 구직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정보나 이슈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질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채팅 기능을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며 “현재 인턴 및 채용 공고에 대해서만 채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지만, 대외활동 및 공모전에 대해서도 채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관련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링커리어가 운영하는 ‘링커리어’는 신입 구직자에게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는 대학생·취준생 커리어 플랫폼이다. 신입 구직자들은 인턴 및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대외활동, 공모전, 등 구직 활동에 필요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블코퍼레이션, 콰이쇼우 파트너 행사 참석…‘글로벌 마켓 우수 파트너상’ 수상
중국 왕홍 중국 마케팅-라이브커머스 전문 기업 레이블코퍼레이션이 중국 숏폼 커머스 플랫폼 콰이쇼우의 광군제 판매자 포럼 및 왕홍 제품 선정 컨퍼런스에 VIP로 초청받아 ‘글로벌 마켓 우수 파트너상’을 수상했다.
레이블코퍼레이션은 올해 2월부터 월 평균 4억 5,000만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콰이쇼우 플랫폼 내 뷰티케어와 푸드 스토어 2개의 카테고리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며 역직구 스토어 가운데 매출액 기준 상위 2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레이블코퍼레이션의 ‘Lablcorporation 뷰티 해외 전영점’ 콰이쇼우 역직구 스토어는 한국의 기초-색조화장품, 미용기기 등 K뷰티 브랜드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지난 3월 211억 판매 신화를 일으킨 쉬샨 내한방송을 시작으로 스다피아오량, 치우치우 등 중국 최상급 왕홍들과 내한 초청 라이브커머스 행사인 레이블코퍼레이션의 ‘브랜드 위크 인 코리아’를 통해 중국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상품성과 흥행성을 검증받은 인기제품들로 라인업을 완성했다.
운영실적을 통해 성과를 인정받은 레이블코퍼레이션은 지난 20일 중국 광저우 인티컨티넨탈 엑시비션 센터에서 진행된 ‘콰이쇼우 2023 광군제 판매자 포럼 및 왕홍 제품 선정회’에 한국 회사로는 유일하게 공식 초청받아 레이블코퍼레이션의 콰이쇼우 스토어에 입점된 K뷰티 및 건기식 제품을 행사에 참여한 왕홍 및 행사 관계자들에게 선보였다.
콰이쇼우 2023 광군제 판매자 포럼 및 왕홍 제품 선정회에는 중국 최상위 왕홍들과 콰이쇼우 플랫폼 내 뷰티케어, 의류, 식품, 가전, 가구, 육아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위 약 400여 개 스토어가 참가했다.
레이블코퍼레이션은 역직구 스토어 오픈 8개월만에 콰이쇼우로부터 공식 행사 초청 및 ‘글로벌 마켓 우수 파트너상’을 수상한 것으로 스토어 운영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콰이쇼우 고위관계자는 “이번 레이블코퍼레이션 뷰티 스토어를 통해 한국 브랜드의 잠재력을 재확인했으며 이후 한국에서 이와 같은 콰이쇼우 행사를 진행하길 희망한다”며 “이를 레이블코퍼레이션과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양사간의 긴밀한 협업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번 수상을 시작으로 레이블코퍼레이션과 콰이쇼우는 적극적인 협업에 나설 예정이다.
레이블코퍼레이션 이성탄 대표는 “레이블코퍼레이션 콰이쇼우 스토어는 역직구 카테고리에서 이번 행사에 초청받은 유일한 한국 스토어로서, 아직 중국 소비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한국 중소 브랜드 제품으로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한국 중소 브랜드를 발굴하고 점포에 입점시키면서 판촉 왕홍 라이브커머스 통한 안정적인 중국 시장 진출 지원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누비랩, ‘2023 디자인혁신 유망기업’ 선정
푸드 AI 기업 누비랩이 ‘2023 디자인혁신 유망기업’에 선정됐다.
디자인혁신 유망기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 주관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우수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3년간 상품 개발 단계별 전주기에 걸쳐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누비랩은 서류평가, 발표평가, 현장실사 등 3단계에 걸친 심층평가에서 우수한 기업 역량과 기술 혁신성,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본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을 통해 누비랩은 자체 보유한 푸드 AI 기술력에 혁신적인 디자인을 연계해 시장을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누비랩 김대훈 대표는 “AI 푸드 스캐너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올해의 유망기업에 선정된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지원 사업으로 급식소 관리자와 이용객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누비랩은 비전 AI 기술로 음식의 종류와 양을 측정, 분석하는 AI 푸드 스캐너(AI Food Scanner)와 뉴트리비전 AI(NutriVision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솔루션은 단체 급식소에서 음식물쓰레기 절감을 통한 넷제로 목표 달성과 맞춤형 헬스케어 제공을 돕는다. 올해 6월에는 세계경제포럼(WEF)의 100대 기술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으며, 9월에는 G20 디지털혁신 스타트업 대회에서 2위로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