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곡을 해석해 부르는 AI 보컬… 오드아이, 박새별 신규 앨범 참여하며 기술력 입증
생성형 AI 보컬 스타트업 ‘오드아이’가 싱어송라이터 박새별의 신보 ‘Everblooming’(에버블루밍)에 참여해, 자체 AI 기술로 만든 보컬이 담긴 음원을 발매하며 프로 무대에서 기술력을 입증했다. 다른 가수를 모방하지 않고 순수하게 AI만을 활용해 메인 보컬을 내세운 음원은 글로벌 최초이다.
오드아이는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기술에 기반해 고품질 보컬을 창작하는 스타트업으로, 정교하고 뛰어난 보컬 완성도를 선보여 예비창업 단계에서부터 성악가 조수미와의 AI 보컬 듀엣 공연에 성공했고 여러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또한 글로벌 기술 경쟁력과 빠른 실행력을 인정받아, 창업과 동시에 네이버 D2SF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싱어송라이터 박새별의 자작곡 ‘Fall in love’는 오드아이가 창작한 AI 보컬을 메인 보컬로 내세운 곡이다. 박새별의 특징과 매력을 그대로 살리면서 성별을 바꾼 AI 보컬로, 스스로 곡을 해석해 그에 맞는 목소리와 스타일로 부른 것이 특징이다. 곡의 느낌과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한 AI 보컬을 만들어, 앨범 발매까지 성공적으로 이어졌다.
가수 박새별은 “새 자작곡을 부를 뛰어난 남자 보컬을 고민하던 중 오드아이에 협업 프로젝트를 제안했고, 그 결과 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AI 보컬리스트가 탄생했다”라며, “미디 악보와 가사 만으로 다양한 방식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AI 보컬을 활용해, 앞으로 음악 창작의 범위가 한층 더 확장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오드아이 최순범 대표는 “가수 박새별의 음반 작업에 참여하면서 AI 보컬에 대한 음악 창작자들의 니즈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라며, “앞으로도 아티스트의 ‘부캐’를 만들거나, 성별과 장르를 뛰어넘는 새로운 보컬을 만드는 등 AI 보컬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오드아이는 멜로디나 가사를 입력하면 그에 어울리는 보컬을 자동 생성하는 웹 기반 솔루션 ‘VOX Factory’는 오픈 베타를 준비 중이다. 서비스 기획, 프론트엔드 개발 등의 분야에서 인재 또한 적극 채용해 제품 개발 및 사업 성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문다, 오피스 연주회 기반 임직원 마인드케어 서비스 ‘브라비(bravi!)’ 출시
악기 레슨 플랫폼 문다가 직원들의 심리 건강과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해 오피스 연주회를 제공하는 ‘브라비(Bravi!)’ 서비스를 공식 런칭했다. ‘오피스 연주회’란 기업의 로비, 라운지 등의 공간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주회를 의미한다.
오피스 연주회는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감과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주대 예술심리치료 연구에 따르면, 사무 공간에서의 음악 감상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결과 삶의 질, 심리 건강, 신체 건강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다고 한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2009년부터 매주 수요일 점심시간 음악회를, 금호 아시아나는 2014년부터 매주 마지막주 수요일마다 로비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에 문다는 ‘브라비’를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오피스 연주회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문다의 오피스 연주회는 매월 다양한 악기의 구성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세트 리스트로 업무에 지친 직장인에게 일상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기업들이 임직원 복지를 위해 지출하는 비용은 연간 45조원로, 이는 매년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워케이션 등 기업 내 복지 혜택 또한 빠른 속도로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변화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문다는 ‘브라비’를 런칭해 오피스 연주회라는 새로운 복지 프로그램을 선보인 것이다.
브라비는 클로즈드 베타 기간 동안 LG U+, 세아그룹의 VNTG, 프론트원 등 다양한 기업에서 오피스 연주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또한, 지난 9월에 진행된 2023 HRD 인적자원개발컨퍼런스에서 오피스 연주회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브라비의 오피스 연주회를 경험한 임직원들은 “리프레시가 되어 오후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 “연주회가 있는 날에는 재택 근무 안하고 나오고 싶다” , “이런 재충전 기회를 주는 회사에게 고마웠다”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다의 신지현 대표는 “오피스 연주회는 전사가 모여서 팀워크를 향상시키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복지 프로그램”이며 “직원들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주며, 창의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오피스 연주회 출시를 통해 기존과는 다른 차원의 새로운 EAP (Employees’ Assistance Program) 시장을 개척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도시물류 전문택배 투데이, 롯데백화점과 ‘오늘발송’ 서비스 론칭
도시물류 전문택배 투데이(To-Day)를 운영하고 있는 브이투브이가 롯데백화점과 함께 지난 20일부터 온라인에서 주문한 상품을 당일에 받을 수 있는 ‘오늘발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오늘발송’은 소비자가 롯데백화점 온라인몰을 통해 오전 8시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상품을 출고하여 투데이 택배 서비스를 통해 당일 24시 전에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서울 전 지역에 배송이 가능하며, 롯데백화점 본점에 입점한 19개 화장품 매장의 상품이 그 대상이다. 이번 론칭에는 나스, SK-II, 조 말론, 로라 메르시에, 시세이도, 바이레도, 톰 포드,르 라보, 샬롯 틸버리, 불리1803, 크리드, 리퀴드 퍼퓸바, 킬리안, 아쿠아 디 파르마, 레이블씨, 엑스니힐로, 트루동, 메모퍼퓸, 라뜰리에 데 퍼퓸 등이 참여했다.
롯데백화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잇는 O4O(Online for Offline)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번 오늘발송 서비스 역시 해당 전략 실현의 일환으로 온라인 구매와 빠른배송에 익숙한 소비자층을 만족시키 위해 진행되었으며, 내달부터 바로 50여개 매장으로 확대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추가적인 배송비 없이 전날 오후와 당일 오전에 주문한 상품을 당일에 모두 수령하게 되어, 양질의 백화점 매장 상품을 일반 택배보다 훨씬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새로운 고객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투데이가 ‘대중교통망’의 방식을 응용하여 수도권에 구축한 ‘대중물류망’과 롯데백화점의 정교한 매장 입출고 시스템이 긴밀하게 결합되었기 때문이다. 투데이의 배송차량들은 버스처럼 지속적으로 수도권을 순환하며 운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백화점을 들러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빠르게 집화하고 배송할 수 있는 것이다.
브이투브이 권민구 공동창업자는 “이번 ‘오늘발송’ 서비스 론칭을 통해, 백화점이 오프라인 매장으로써의 한정된 용도를 벗어나 ,도심형 MFC로도 활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백화점 이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한국신용데이터 캐시노트, IDEA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한국신용데이터의 브랜드 경험이 세계적 디자인 어워드에서 인정받았다.
전국 130만 사업장에 도입된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는 동네 사장님을 위한 캐시노트 서비스의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디자인 컨셉이 ‘2023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본상(Featured Finalist)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IDEA는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권위 있는 국제 디자인 분야 공모전이다.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손꼽힌다. 핀테크 스타트업의 브랜드 경험 디자인이 IDEA 디자인 어워드를 받은 사례는 캐시노트가 처음이다.
한국신용데이터가 2023년 새롭게 선보인 캐시노트 브랜드 디자인은 그동안 소상공인에게 어려웠던 금융 앱 서비스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강조했다. 항상 사장님 곁에 머물며 소상공인 사업의 모든 순간에 집중하는 브랜드 핵심가치를 캐시노트 이니셜 ‘C’와 ‘서클링 닷(Circling Dot)’으로 표현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앞으로도 디지털 환경이 낯선 사장님을 위해 쉬운 사용성으로 친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안태훈 한국신용데이터 인게이지먼트그룹 그룹장은 “2023년 새롭게 선보인 캐시노트 브랜드 디자인은 ‘사업의 모든 순간’이라는 모토의 확장성과 동네 사장님이 캐시노트 서비스를 더 쉽게 느낄 수 있도록 고민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장님이 캐시노트 서비스를 더 쉽게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작업물을 선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마로솔, 안정성 검증 로봇 솔루션 브랜드 ‘베슬로’ 공개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마로솔이 로봇 자동화의 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솔루션으로 마로솔 인증 브랜드 ‘베슬로’(Vesselo)를 공개했다.
마로솔은 2021년 서비스를 시작하며 활발하게 로봇 솔루션을 공급해왔다. 그 과정에서 쌓은 방대한 시장 경험과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시장성이 검증된 제품과 솔루션을 엄선해 베슬로 브랜드를 부여하기로 했다.
많은 제조사들이 쏟아내듯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수요기업들은 해당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어렵고, 사후관리에 대한 우려가 있어 로봇 도입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보통 로봇 한 대를 도입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부속 장비까지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하고 실패 리스크가 높다. 마로솔은 이와 같은 수요기업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엄격한 기준으로 로봇 제품을 선별하고, 시장 수요가 높은 솔루션을 패키지화 해 로봇 도입을 지원한다.
베슬로 제품군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마로솔의 전국 서비스 네트워크와 로봇 통합 관제 솔루션 ‘솔링크’를 활용한 원격 A/S 지원 및 책임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베슬로는 자동화 솔루션으로는 팔레타이징, 비전피킹, 튀김로봇 솔루션 등이 있고, 국산화와 경제화를 모두 확보한 자율주행 물류로봇과, 로봇 모바일 베이스 등도 베슬로 브랜드를 획득했다.
베슬로 솔루션과 인증 제품은 마로솔 홈페이지에 있는 베슬로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베슬로 소개페이지에서는 도입상담도 할 수 있으며, 해당 솔루션을 사용한 기업의 사례도 살펴볼 수 있어 로봇 솔루션 도입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민교 마로솔 대표는 “로봇을 도입하고자 해도 정보 부족과 사후관리에 대한 염려로 도입을 망설이는 기업이 많았다”며 “앞으로도 좋은 로봇 제품과 솔루션을 염격한 기준으로 선별하여 수요기업들이 로봇을 안심하고 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캔버스, 더 쉽고 강력해진 스타트업 경영 솔루션 SaaS ‘파운더스’ 선보여
스타트업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 비즈니스캔버스가 경영 및 재무 모델링 솔루션 ‘타입드 파이낸스’의 업그레이드판인 ‘파운더스’를 출시하며 리브랜딩 제품을 선보인다.
‘파운더스’는 기업에서 효율적으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aaS 제품으로, 제품명(founders) 그대로 ‘기업을 경영하는 창업자들의 성공 확률을 높이자’는 의미가 담겼다.
‘파운더스’는 파이낸셜 모델링, 재무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기업과 사업 초기 스타트업 대표의 현실적인 고민을 잘 이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파이낸셜 모델링 기능을 통해 기업이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회사의 미래 재무 상태를 예측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재무 관리 기능을 통해 지출·비용·손익·현금흐름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파운더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지난 5월 ‘타입드 파이낸스’ 브랜드로 출시 이후 5개월 만에 유료 고객사 100개, ARR(연간 구독 매출) 5억원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글로벌 기준으로도 B2B SaaS 평균 벤치마크 대비 이례적인 성장 속도다.
비즈니스캔버스의 이번 ‘파운더스’로의 리브랜딩은 기존 제품인 ‘타입드 파이낸스’에 대한 제품 업데이트 등을 포함하여 다방면에서 고객사를 위한 지원을 보강한다. 새롭게 추가된 정부지원사업 예산 편성/관리 기능, 스톡옵션 등 임직원 보상 설계 기능 등을 통해 기업에서 관리에 애로를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처럼 ‘파운더스’는 제품 고도화를 통해 기업의 선진 경영을 지원하는 핵심 솔루션 브랜드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비즈니스캔버스는 ‘파운더스’ 솔루션의 멤버십을 통해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IR, 다양한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 등 창업가 지원 이벤트를 운영하며, 고객사의 재무 건전성 강화, 투자유치 등 성공 사례를 다수 만들고 있다.
비즈니스캔버스 김우진 대표는 “‘파운더스’는 대표가 생각하는 다양한 경영 계획과 기업의 성장 시나리오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 SasS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면서,
“어려워진 시장 상황에서 스타트업들이 철저한 재무 계획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정량적 성과를 기반으로 투자유치 등 성공적인 자금조달에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페이워치, 필리핀에서 급여 선지급 서비스 개시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워치가 필리핀 샹그릴라 호텔 외 다수의 기업에 서비스를 공급하며 필리핀에 첫 진출했다. 필리핀은 한국, 말레이시아에 이어 페이워치가 선지급 서비스를 지원하는 세 번째 국가가 됐다.
페이워치가 제공하는 급여 선지급 서비스는 근로자가 급여일 전에 급여 일부를 인출하고 급여일에 자동 상환할 수 있도록 한 무이자 가불 서비스다. 금융 생활이 불안정한 근로자가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 이자 없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금융 혜택과 편의를 제공한다.
필리핀은 인구가 약 1억 2천명으로 동남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나라이지만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조차 은행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금융소외계층이 대부분이다. 직장인들도 금융 서비스를 받기 위해 최대 7~10%에 달하는 단기 월급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 필리핀은 페이워치의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잠재 고객인 근로자 수가 약 4,700만명에 달한다.
페이워치는 이번 필리핀 진출로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필리핀 샹그릴라 호텔을 포함해 결제 네트워크 업체인 페이넷(PayNet),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CP 그룹(Lotus’s), 식품 가공 및 투자 지주사 윌마 인터내셔널, KFC와 피자헛 등과 같은 QSR 브랜드 그룹 등 대규모 다국적 기업이 주된 고객이다. 해당 기업들은 대부분 이미 말레이시아에서 페이워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로 필리핀 지사에도 페이워치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직원들의 금융 복지제도를 지원한다.
페이워치는 지난해 말레이시아 진출로 소매, 제조, F&B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급여 선지급 서비스의 해외 시장 수요를 확인했다. 국내외 페이워치 서비스 이용률은 전년대비 3배 이상 상승했으며, 2021년 서비스 출시 이후 올해 9월까지 한국과 말레이시아 도입사의 직원들이 페이워치 앱을 통해 급여 총 150억원 이상을 선지급하며 높은 이용률을 보여줬다.
페이워치는 이번 필리핀 진출을 통해 안전한 금융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이 급전이 필요할 때 위험한 금융 상품으로부터 보호하고, 도입 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금융 상식과 금융 상품에 대한 금융 교육도 실시해 금융 ESG를 실천할 예정이다.
페이워치 김휘준 대표는 “국내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에서도 페이워치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 기업들의 이직 및 퇴사율이 감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면서, “이번 필리핀 진출에 이어 동남아 다른 지역으로도 계속 시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페이워치의 급여 선지급 서비스는 국내 기업 CU, CJ CGV,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나이스금융그룹, KT텔레캅을 비롯한 리테일, F&B, 금융, IT, 보안 업체 등 다양한 기업에서 채용을 용이하게 하고 퇴사를 줄이기 위한 금융 복지 제도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지난 4일 말레이시아 핀테크 프런티어 어워드2023에서 올해 최고의 ESG 스타트업 부문에 국내 유일한 기업으로 수상하며 사회적 포용 금융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스위트스팟, ‘짱구는 못말려’ 팝업스토어 잇따라 성료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이 대원미디어와 함께 판교, 대구, 부산, 신촌 등 4개 지역에 릴레이로 개최 중인 ‘2023 짱구는 못말려 시네마퍼레이드 투어’의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곳마다 많은 방문객을 모으며 성료했다고 밝혔다.
2021년부터 대원미디어와 협업해 3년 연속 ‘짱구는 못말려’ 팝업스토어를 전담하고 있는 스위트스팟은 시네마퍼레이드 테마로 기획된 올해 팝업스토어에서 짱구 극장판 명장면을 재현한 포토존과 수많은 상품이 비치된 굿즈존 등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팝업스토어는 전국에서 릴레이로 진행되는 점을 고려, 개최지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한정판 디오라마 판매부터 회차마다 색다른 구성으로 팝업스토어가 기획돼 팬들의 오픈런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까지 판교, 대구, 부산에서 진행된 짱구 팝업스토어는 누적 방문객 15만명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쳤다. 첫 시작인 판교 팝업스토어의 경우 오픈 첫 날 오전에만 500명이 넘는 대기자가 발생했다. 최근 마무리된 부산 팝업스토어 역시 매주 주말 오픈 전부터 300명 가량 대기하며 많은 관심을 짱구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밖에도 부산 팝업스토어에는 대원미디어와 스위트스팟이 함께 운영하는 F&B존이 마련돼 두목님 깍두기 볶음밥, 맹구의 콧물나게 매운라면, 초코비 짜장라면, 부리부리 대마왕 볶음밥, 신형만의 에일 등 짱구 캐릭터 특성을 활용한 여러 분식 메뉴를 선보이며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부산 팝업스토어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스위트스팟은 서울로 장소를 옮겨 오는 27일부터 11월 5일까지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촌 팝업스토어는 짱구 편의점 콘셉트로 꾸며져 방문객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스위트스팟 리테일테인먼트 본부 정인용 본부장은 “F&B존 운영을 위해 사전에 관련 법령 검토부터 제반사항 구비 등 철저한 준비를 했고, 이에 힘입어 신촌 팝업스토어까지 마무리되면 총 방문객이 20만명은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스위트스팟은 가장 젊고 빠른 리테일 트렌드 리더로서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강화해 다양한 브랜드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위트스팟은 짱구를 포함해 쿠키런, 포켓몬, 디즈니 등 여러 IP 캐릭터 브랜드사와 협력해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전개하며 IP 캐릭터 팝업스토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양양 고스트비치, 한화호텔&리조트 등과 협력해 새로운 고객 체험형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리테일테인먼트분야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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