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성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는 스타트업을 정부와 민간 투자사가 함께 발굴해 지원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은 기술적으로 검증되었단 평가를 받는다. 최근 한 달(대외 공개 기준) 다수의 스타트업이 이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밀크코퍼레이션
육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키즈닝’ 운영사 밀크코퍼레이션이 씨엔티테크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됐다.
밀크코퍼레이션은 이번 팁스 선정으로 확보한 자금을 연구개발(R&D)과 역량 있는 인재를 영입해 육아 소비 패턴 분석 및 인공지능 AI 어시스턴트 개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앞서 밀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키즈닝’은 육아 소비 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육아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상품을 연결해 주며, 육아 전문가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육아 소비 환경을 혁신하는 데 집중해 왔다.
밀크코퍼레이션의 팁스 운영사인 씨엔티테크로부터 지난해 9월 투자를 유치했으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등 유수의 기관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아 브릿지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박진홍 밀크코퍼레이션 대표는 “육아 소비 시장은 저출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며 “육아 소비에 대한 피로도를 기술로 혁신하여 더 나은 육아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슬로웨이브
뇌파 기반 수면 및 섬망 분석 기술을 개발하는 슬립테크 스타트업 슬로웨이브가 딥테크 팁스’ 패스트트랙 대상 기업에 선정됐다.
슬로웨이브는 뇌파에 기반한 섬망 연구 및 의료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뇌파 측정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해 의료진들이 섬망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표를 제공하고, 섬망 발생 가능성을 측정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 인적·물적 의료자원 낭비를 줄여준다.
이번 프로그램 선정을 통해 슬로웨이브는 현재 개발 중인 초소형 섬망 진단 기기의 기능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해당 기기는 하이드로겔타입의 부착형 패치로 고안돼 의료 현장 사용성이 높은 것은 물론 고령의 환자도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고, 함께 적용된 이마부의 굴곡을 고려한 형상 및 센서 조합 기술은 국내외에서 9개의 특허를 출원 중에 있다.
슬로웨이브의 류경호 대표는 “섬망 진단 솔루션과 의료기기는 고령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가파르게 확산될 수 있는 추세”이라며 “질병 진단과 예방을 넘어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의료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2년 11월에 설립된 슬로웨이브는 불면증 환자의 수면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자체 개발 뇌파 초경량 모니터링 패치와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독자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7월 스파크랩에서 시드투자를 유치 받았으며, 기보벤처캠프 12기 우수기업으로 선정 및 스타기업상을 수상한 바 있다.
라이터스컴퍼니
글로벌 케이팝 팬덤 플랫폼 ‘쿠키(Kooky)’를 운영하는 라이터스컴퍼니가 팁스에 선정됐다.
라이터스컴퍼니는 현재 위치 기반의 해외 도시별 K-POP 아티스트 인기 분석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전 세계의 온/오프라인 팬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아티스트의 지역별 글로벌 팬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게 해 마케팅 비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번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라이터스컴퍼니는 해외팬덤 데이터 기반 K-Pop 아티스트의 인기지수 애널리틱스 서비스 및 지수 향상 솔루션 개발을 팁스 사업과제로 2년간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회사는 현재 170개국 150만명의 누적 가입자를 확보중이다.
라이터스컴퍼니 김하미대표는 “이번 투자 및 팁스 선정을 통해 서비스의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하며 대표적인 케이팝 팬덤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이며, 기술 개발을 통해 K-POP 산업에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도구로 아티스트의 최적화된 팬 확장 전략을 구현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터스컴퍼니는 지금까지 14개국에서 90차례 이상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으며, 해외 팬덤과 국내 엔터테인먼트 사업자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K-POP 산업의 글로벌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계획이다.
슈르
콘텐츠 기반 대화형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슈르가 팁스에 선정됐다.
슈르는 여성 공학자인 임수빈 대표가 2021년 9월 설립한 회사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경험이 많은 인력 구성으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슈르는 코딩교육을 위한 AIoT(지능형 사물인터넷) 테크토이 및 NLP(자연어 처리) 기반의 AI 통합개발환경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자사 유튜브에 등장하는 마스코트 캐릭터 ‘슈룽이’를 솔루션과 결합하며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다.
임수빈 슈르 대표는 “AIoT 테크토이 및 NLP 기반의 인공지능 통합개발환경 솔루션을 만들어 AI 코딩교육 표준화를 통해 학습 효율을 극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슈르는 향후 중국, 베트남 등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안드레이아
디지털 정신건강 관리 솔루션 및 분산형 연구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는 안드레이아가 팁에 선정되었다.
올해 5월 설립된 안드레이아는 정신건강 진단, 마음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한다. 아울러 사용자간 실시간 대화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다른 스타트업들과 차별점을 제공한다. 보유기술 및 연구개발 기술에 대한 가능성을 인정받아 기술 신용평가 TI-3 우수 등급을 획득하였다.
안드레이아 김성훈 대표는 ‘정신 및 행동장애로 인한 생산성 손실과 관련 범죄 및 안전 문제가 증가하며 사회,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여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줄하는 스타트업이 되겠다’며 팁스 선정 소감을 밝혔다.
안드레이아를 팁스에 추천한 서울대기술지주 차인환 본부장은 ‘현재 국내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과 정신장애 진단 후 상담 비율이 저조하여 실효성이 낮은 실정이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안드레이아는 확보가능한 가장 다양한 데이터를 맞춤분석하고 국내 유수 병원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용자의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예방과 관리를 돕는 최적화된 정신건강 관리 및 큐레이션 시스템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현 정신건강 생태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이다.’ 라고 팁스 추천에 대한 배경을 밝혔다.
그레이박스
실시간 초개인화 기반 최적화 마케팅 메시징 솔루션 ‘노티플라이’의 운영사 그레이박스가 스프링캠프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ehoT다.
노티플라이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개인화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는 CRM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미 다수의 고객 사례를 통해 그 기술력을 입증해왔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 생성형 AI를 활용한 고도화된 메시지 캠페인 생성 및 성과 분석 기술이 이번 팁스 선정의 주요 요인이었다.
이민용 그레이박스 대표는 “실시간 초개인화 메시지를 활용한 고객 관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직면한 과제”라며, “노티플라이는 서드파티(third-party)의 쿠키 수집을 제한하는 정책 속에서 퍼스트 파티(first-party) 데이터를 이용한 CRM 타겟 마케팅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솔루션 “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이번 기회를 통해 기술 개발과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더 많은 기업들이 노티플라이의 서비스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퓨리언스
퓨리언스가 팁스에 선정됐다. 퓨리언스는 SK하이닉스 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인 하이개라지(HiGarage)를 통해 스핀오프한 스타트업이다.
퓨리언스는 올해 초 L&S벤처캐피탈로부터 5억 원의 시드 라운드 투자 유치를 했으며, 하반기 C-Lab 데모데이에서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블리스바인벤처스로부터 추가 투자유치 및 팁스 추천을 받았다.
퓨리언스 유범진 대표는 SK 하이닉스 수석연구원으로 반도체 장비에 사용되는 고청정 차세대 브러쉬의 국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초미세공정에서의 반도체 수율 향상을 위한 기능성 PVA 브러쉬를 개발 중에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출신의 반도체 전문가와 대학교수로 구성되어있는 퓨리언스는 최근 브러쉬의 유기물을 제거하는 테스트를 통해 시제품을 완성하였으며, SK하이닉스의 공유 인프라를 통해 품질분석을 완료하였다.
또한 초미세공정에서의 오염제어에도 주목하여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일체형 브러쉬 개발도 지속할 예정이다.
퓨리언스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대구광역시와 함께 육성한 대구 C-Lab 액셀러레이팅 15기 보육기업이기도 하다. 회사는 지난 5월 대구 C-Lab에 선정된 이후 대구스케일업허브(DASH)에 기업부설연구소를 세워, 지역의 반도체 산업 육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퓨리언스 유범진 대표는 “시스템 반도체는 고부가가치를 가진 미래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한국의 시장 점유율은 약 3%에 불과한다.”라며 “당사는 brush를 시작으로 국산화가 가능한 소모성 부품시장 공략을 강화해 반도체 수율과 품질향상을 통해 협업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한인국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글로벌 반도체 생산량 증가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소모성 부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재의 국산화를 선도하고 있는 ㈜퓨리언스가 대구를 거점으로 사업의 확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익투스에이아이
안전한 수산물 생산을 위한 스마트양식 기술을 개발하는 ‘익투스에이아이(이하 익투스AI)’가 팁스에 선정됐다.
익투스AI는 인공지능 기반의 모듈형 스마트양식 기술을 연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수산물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양식할 수 있는 시스템인 ‘LARA(Land-based Automated Recirculating Aquaculture)’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8월 젠엑시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데 이어 팁스(TIPS)에도 최종 선정되었다. 이로써 익투스AI는 2년간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확보하고 연구종료후 추가로 2억원 규모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익투스AI는 해당 자금을 활용하여 한국 환경에 맞는 모듈형 양식 시스템 실증과 한국형 품종 개발, 자동 입찰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팁스 운영사인 젠엑시스 담장자는 “현존하는 양식 기술은 운영의 효율과 안정성 등에서 뚜렷한 한계를 나타내는 반면, 익투스AI 시스템은 전자동화된 모듈형 양식 시스템으로 분리된 공간에서 각 어종에 최적화된 양식 환경을 구출할 수 있다”면서 “양식 업계에 전례 없는 큰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팁스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트리팜
식물회관 운영사 트리팜이 뉴패러다임 인베스트먼트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됐다.
트리팜은 이번 팁스 선정를 통해 식물의 추적관리 시스템을 개발, 관리이력 데이터화, 자연어처리(NLP), AI기술을 도입한 자동 식물관리 솔루션 개발등을 추진한다. 트리팜은 연구개발을 통해 식물의 환경, 기존 관리이력, 현재 상태 등을 분석하여 관리법과 조치방법을 자동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것을 목표하고있다.
트리팜 고창완대표는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이어지는 연구개발에서 기존에 없었던 체계적인 관리과 관리이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더 많은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식물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트리팜은 넥스트드림엔젤클럽과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로부터 프리 시리즈 A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현재 대기업,글로벌기업등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관리하고 있다.
케이뷰티월드와이드
뷰티 브랜드 액셀러레이터 케이뷰티월드와이드가 팁스에 선정됐다.
케이뷰티월드와이드는 베트남 뷰티 브랜드를 발굴·육성하는 스타트업이다.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자회사, K-Beauty Worldwide Vietnam JSC.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회사는 브랜드 런칭 프로그램 메이크비비(MAKEBB)를 통해, 인디 뷰티 브랜드에게 브랜드기획, 시장조사, 제품개발, 제조비펀딩, 제조, 물류, 허가·인증, 통관 등 브랜드 사업 준비 전과정을 통합 지원한다. 현재 베트남 1세대 더마 브랜드 스키너비스(SKINAVIS)를 비롯해 수개의 브랜드사와 협업하고 있다.
회사는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뷰티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구축한다. 정성적 데이터 중심의 파편화된 뷰티 데이터를 수집·정형화하여, 분석 가능한 빅데이터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이번 팁스 선정은 투자사이자 팁스 운영사인 김기사랩의 추천으로 이뤄졌다. 김기사랩은 내비게이션앱 ‘김기사’를 개발하여 카카오에 626억원에 매각한 록앤올의 공동창업자 3명이 설립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다.
팁스 선정을 이끈 김기사랩 김원태 대표는 “인디 브랜드 중심으로 뷰티 시장이 재편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며, “케이뷰티월드와이드는 이런 시장 트렌드에 가장 부합하는 스타트업”이라 말했다.
케이뷰티월드와이드 위대성 대표는 “뷰티 산업에도 많은 혁신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케이뷰티월드와이드는 뷰티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뷰티 산업 혁신에 기여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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