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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온라인과 상점들의 쿠폰발행 기능 개시

페이스북의 “쿠폰”기능이 드디어 개시되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platum”페이스북 페이지에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해서 웹 브라우져를 통해 접속했는데, 어제와는 다른 새로운 버튼이 메시지창에 표시되었더군요. “쿠폰,이벤트+”라는 버튼으로 페이스북의 페이지 운영자가 자사의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다양한 쿠폰등을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스북 쿠폰발행 창

혹시 다른 페이지에서도 제공되는지 살펴보왔더니, 모두가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 개인적으로는 비즈니스, 미디어로 설정한 페이지에 한해서 “쿠폰,이벤트+”가 표시되고 일반 페이지에서는 표시되지 않는 것으로 보와서 페이스북에서 비즈니스용으로 사용되는 페이지 한해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쿠폰,이벤트+” 메뉴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4개의 선택항목들이 표시됩니다. 기존에 쿠폰이외에 이벤트, 일정, 그리고 Q&A의 기능들이 모두 표시됩니다.

페이스북 쿠폰옵

이중에서 “쿠폰”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3가지 쿠폰유형 – 매장전용, 매장과 온라인 공용, 온라인 전용 – 을 선택할 수 있도록 표시됩니다. 오프라인의 상점은 물론이고 인터넷과 온라인, 모바일상에서도 손쉽게 쿠폰을 사용하고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네요.

페이스북 쿠폰옵

“매장전용”의 경우는 오프라인에서 사용에 알맞도록 구성과 형식이 온라인용과는 다른 구성을 가지고 있습습니다.

페이스북 쿠폰옵

점포나 상품등을 표시하기 위한 셈네일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쿠폰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고, 쿠폰의 마감일 그리고 쿠폰의 갯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1,000부터 시작하며 발행쿠폰 숫자 선택이외에 숫자를 설정할 수 있는 커스텀기능이 제공됩니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바코드 숫자를 입력하면 바코드가 바로 생성됩니다.  이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에 ‘미리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표시됩니다.

페이스북 쿠폰발행-매

입력한 내용들이 모두 정확하다면, 이제 예산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현재는 시험기간이라서 “$10″상당의 홍보를 무료로 해볼 수 있네요. 내용을 보니, 쿠폰게재후, 대략 4,600-8,500명 사이의 도달이 가능한 것으로 나와있네요. 예산을 좀더 크게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되리라 예상되는군요.

페이스북 쿠폰 - 매장케이스-결제단

온라인 쿠폰의 경우는 다른 항목들의 입력이 필요합니다. 쿠폰을 받아가는 장소의 웹 주소와 혹시 사용자가 입력할 쿠폰코드가 있다면 입력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쿠폰옵

입력을 완료하면, 매장쿠폰과 마찬가지로 “섬네일”과 쿠폰내용, 기한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온라인 쿠폰 생성시 매장 쿠폰 입력 사항과  다른 점은 “바코드”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약관과 쿠폰 마감일만 설정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쿠폰 - 온라인 - 정보입력화

벌써부터 페이스북에 쿠폰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알리는 케이스를 페이스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매일매일 찾아가는 영어방송, Palm English”에서 발행한 쿠폰의 예시입니다. 쿠폰코드를 가입시 입력하면 20일간 무료 방송청취가 가능하다는 내용이네요.

페이스북 쿠폰발

쿠폰받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화면이 표시되면서 메일로 쿠폰의 사용방법을 알려주시는 내용이 발송된다는 안내창이 표시되는 것으로 쿠폰받기는 완료됩니다.

페이스북 쿠폰 - 쿠폰 공유후 표시예시

앞으로도 페이스북을 통해서 페이스북 페이지, 온라인 서비스는 물론이고 오프라인의 다양한 상점들이 자신의 니즈에 알맞게 상품과 서비스들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소셜커머스들와 어떤 경쟁구도를 그리게될지도 주목해봐야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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