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올거나이즈, 카모아, 드라마앤컴퍼니, 유니드컴즈
올거나이즈, AI 전문가가 컨설팅부터 제품 도입까지 책임지는 ‘알리 엑스퍼트’ 서비스 출시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전문가 도입 서비스인 ‘알리 엑스퍼트(Alli Expert)’를 출시한다.
알리 엑스퍼트는 올거나이즈의 전문가들이 기업 내 LLM(거대언어모델) 도입을 위한 컨설팅, 교육, 솔루션 구축 대행 등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다. 기업이 사내구축형(온프레미스) LLM과 이를 활용한 LLM 앱을 제작하고자 할 때, 전문가들이 도입 전략을 컨설팅한 후 직접 앱 제작까지 대행할 수 있다. 또한 기업 특성에 맞는 LLM 앱들로 구성된 기업 전용 앱 마켓에 대한 구축도 지원한다. 솔루션 활용이 어려운 임직원을 위한 교육은 물론, AI 보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때도 올거나이즈 전문 인력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LLM 인에이블러(Enabler) 기업인 올거나이즈는 LLM 올인원 플랫폼인 ‘알리 LLM 스위트(Suite)’와 LLM 스위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인 ‘알리 엑스퍼트(Expert)’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LLM과 LLM을 활용한 앱들을 즉시 도입 및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다.
알리 LLM 스위트는 올거나이즈의 올인원 LLM 플랫폼으로, LLM 앱을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 ‘알리 LLM 앱 빌더’와 원하는 LLM 앱을 골라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알리 LLM 앱 마켓’으로 구성돼 있다. 알리 LLM 앱 빌더를 활용하면 오픈소스로 공개된 거대언어모델을 자유롭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으며, 올거나이즈가 개발한 산업 특화 온프레미스 LLM을 선택해 구축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산업 특화 온프레미스 LLM은 현재 금융 13B 모델을 제공 중이며, 향후 제조/공공 등으로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알리 LLM 앱 마켓에는 직군별 업무 자동화에 특화된 100개의 앱이 사전 등록돼 제공된다. 기업용 문서를 학습한 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주는 ‘알리 앤서’, OCR 스캔 기술을 활용해 보험금 청구서, 감정평가서 등 서류의 중요한 숫자 등 핵심 내용을 자동으로 추출해 정리해주는 ‘알리 캡처’, 텍스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리뷰하고 분석해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알리 애널리스트(분석)’ 등의 앱이 기본으로 포함돼 있다. 제공되는 앱을 토대로 앱 빌더를 활용해 고객 응대용 AI 챗봇, 기업 맞춤형 서류업무 자동화 툴 등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향후 써드파티 개발자 등이 직접 앱을 제작해서 올릴 수 있도록 앱 마켓 규모도 확장할 예정이다.
한편, 올거나이즈는 22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SKT·래블업과 함께 ‘알짜 기업이 쓰는 진짜 AI 세미나 ‘를 개최한다. 금융권 기업의 AI 도입 전략과 활용 노하우를 주제로 하며, 보안 문제로 인해 AI 도입에 대해 우려하는 금융업 의사결정자 및 임직원들이 AI를 안전하게 도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이번 세미나에서 금융권이 LLM 기반 앱으로 서비스를 만들 때 생기는 이슈와 이를 극복하는 전략 및 노하우를 공유하며, 차세대 금융 AI를 위한 실전 LLM 앱 케이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창업지원센터인 마루180의 이벤트홀에서 진행된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AI를 처음 도입해서 첫 단추를 꿰는 것부터 막막하게 느껴지거나, AI를 활용하고 있었으나 기존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 한 경우 새로운 솔루션 도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올거나이즈 전문가들의 도움을 통해 기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며, “우리의 서비스를 통해 LLM을 즉시 도입해 운영할 수 있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AI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모아, 해외 21개국 서비스 신규 오픈…총 71개국 렌터카 예약
글로벌 렌터카 플랫폼 카모아가 해외 21개국 렌터카 예약 서비스를 신규 오픈했다. 카모아를 통해 아시아,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중동 등 총 71개국 렌터카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국가 확장은 한국인 여행객이 더 많은 국가에서 편리하게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국가 커버리지 수 확보를 통해 증가하는 해외 여행 수요를 겨냥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2023년 카모아 해외 렌터카 예약 수는 직전해 대비 160% 이상 증가했다.
카모아는 외국 플랫폼 위주의 해외 렌터카 예약 시장에서 한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해외 전담 고객 센터를 통해 렌터카 예약 전후 365일 한국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성장근 카모아 부대표는 “기존 카모아가 일본, 미국, 유럽 등 주요 여행 국가 서비스를 통해 쌓아온 해외 렌터카 중개 노하우를 더 많은 국가에 적용하고 넓혀 나가는 단계”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불안이나 불편 없이 해외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카모아가 신규 오픈한 국가는 베트남, 라오스, 피지, 멕시코, 페루, 에콰도르, 파라과이, 파나마, 칠레, 도미니카공화국, 자메이카, 라트비아, 루마니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요르단, 이스라엘, 모로코, 몰타, 이집트 등이다.
리멤버, 경력 채용 플랫폼 1위 수상
리멤버가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경력 채용 플랫폼’ 부문 1위를 수상했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 평가를 통해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행사다.
리멤버는 245만여명이 참여한 소비자 조사에서 경력직 수시 채용을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고객 기대치와 브랜드 만족도 평점 1위를 기록하며 ‘경력 채용 플랫폼’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리멤버가 명함관리 서비스를 운영하며 폭넓게 확보한 경력직 회원들은 리멤버가 채용 플랫폼으로서 앞서가는 탄탄한 기반이 되어왔다. 특히, 대리・과장급의 핵심 실무자뿐만 아니라 부서장・임원급까지 아우르는 수준 높은 경력직 인재풀은 리멤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프로필만 올려둬도 기업으로부터 양질의 스카웃 제안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하면 직무에 맞게 추천되는 채용공고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지금까지 리멤버를 통해 오간 스카웃 제안만 누적 500만 건에 이르며, 하루에도 1만 건이 넘는 스카웃 제안이 나갈 만큼 경력직 구인구직 시장을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리멤버 운영사 드라마앤컴퍼니 최재호 대표는 “2019년부터 경력직 채용 서비스를 제공해온 리멤버가 시장에서 주목받는 채용 서비스를 넘어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채용 서비스로 발돋움하게 된 것 같아 기쁘고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수준 높은 인재들과 기업을 더 잘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임직원분들과 함께 더욱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유니드컴즈, 이커머스 마케팅 업무 자동화 솔루션으로 3만 고객사 돌파
유니드컴즈가 이커머스 마케팅 업무 자동화 솔루션 ‘킵그로우’ 출시 3년 만에 3만 곳 넘는 B2B 고객사를 확보하며, 이커머스 전문 솔루션 기업으로 입지를 다졌다.
유니드컴즈는 이커머스 사업자들의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한 솔루션 개발 기업이다. 지난 3년간 패션, 뷰티・주얼리, 가구・생활, 식품・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3만 곳이 넘는 이머커스 고객사의 마케팅 업무를 약 170만 건 처리했고, 이를 시간으로 환산하면 1명의 직원이 매일 24시간 400년 동안 일을 한 것과 맞먹는다.
특히, 유니드컴즈는 2022년 네이버 D2SF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후 2023년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 입점하며 전년 대비 250%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는 등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현재 유니드컴즈는 킵그로우 브랜드로 메타 구매전환 추적 AI 매니저, 인스타그램 상품관리 AI 매니저, 리뷰 노출 AI 매니저 등 7개 솔루션을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서비스 중이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솔루션 구독 기준으로 선정한 ‘’Best 솔루션 Top10’에 유니드컴즈의 솔루션은 무려 3개가 포함됐다.
유니드컴즈의 킵그로우는 온라인 마케팅이나 AI 활용이 낯선 셀러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AI 직원’ 개념의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다. 이커머스 산업과 중소형 판매자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네이버의 AI 기술을 활용해, 이커머스 성장에 필수적인 솔루션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에서 ‘맘스초이스 직영쇼핑몰’을 운영 중인 한 판매자는 “킵그로우 도입 후 광고 효율과 매출이 긍정적으로 개선되었다”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보다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이 없다”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네이버 강태은 책임리더는 “유니드컴즈는 이커머스 매출 성장 노하우를 잘 이해하고 있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특화한 솔루션을 맞춤형으로 개발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라며, “지난 1년간 7개의 솔루션을 신규 개발해 입점할 만큼 개발속도와 역량도 뛰어나, 향후 더 큰 성과를 거둘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유니드컴즈는 향후 이 성과를 발판삼아 빠르게 비즈니스를 키워 나갈 계획이다. 특히 24년에는 이커머스 전문가들과 협력해, 이들의 매출 성장 노하우를 녹여낸 제품을 연달아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