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스타트업 단신] 문토, OKKY, 데이터라이즈, 생활연구소, 딥플랜트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문토, ‘플레이스’ 기능 신규 론칭

국내 대표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문토’가 다채로운 문화생활 이벤트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 ‘플레이스’ 기능을 론칭했다.

‘문토’는 관심사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활동을 연결해 줄 수 있도록 돕는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런칭 3년 만에 누적 회원가입 수 76만 명, 커뮤니티 오픈 수 29만 개, 누적 피드 수 20만 개를 기록 중이다.

새롭게 런칭한 ‘플레이스’ 기능은 전시/공연/행사/공간의 진행 일정, 시간, 비용 등 상세 정보 제공, 문토 에디터가 작성한 소개글 및 관람 시의 팁, 동행할 멤버를 구할 수 있는 소셜링 오픈 기능, 해당 이벤트를 경험한 사람들의 후기 및 정보가 담긴 플레이스 피드 모아보기 기능 등을 통해, 취향이 통하는 사람들을 보다 더 명확하게 연결해 줄 수 있도록 돕는다.

문토 관계자는 “문토 앱 한 곳에서 자신만의 취향 이벤트를 발견하고, 관련 정보 탐색, 커뮤니티 활동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경험을 설계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며, “2024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사로 모이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개발자 커뮤니티 OKKY, 개발자 맞춤형 구직 서비스 ‘탤런트’ 출시

개발자 커뮤니티 OKKY가 개발자들의 희망사항을 최대한 반영한 개발자 맞춤형 구인구직 서비스 ‘탤런트(Talent)’를 출시했다.

OKKY는 대부분의 채용 사이트가 직종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 구직자 대상이기 때문에 요구 사항이 세밀하고 특수성이 있는 개발자에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개발자 전용 채용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탤런트’는 개발자 스스로 원하는 만큼만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 완전한 이력서는 기업의 제안을 먼저 받아본 후 공개하는 방식이다.

‘탤런트’는 구직자가 기업에 원서를 내는 일반적인 구인구직 형태를 탈피해, 개발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먼저 개발자를 검색한 뒤 입사를 제안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개발자 커뮤니티 OKKY를 통해 수많은 개발자 데이터를 축적했기 때문에 가능한 구조다. 물론 개발자가 회사에 먼저 이력서를 제출할 수도 있다.

개발자들의 프로필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은 OKKY 커뮤니티의 심사를 거친 기업회원이거나 헤드헌팅 회사(써치펌)로 제한해 구직, 또는 이직을 원하는 개발자 정보를 최대한 보호한다.

OKKY 노상범 대표는 “딥테크가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시대이지만, 그 주역인 개발자들의 권익은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아직 많다”며 “’탤런트’를 통해 개발자 채용시장이 좀 더 ‘평평한 운동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이터라이즈, CIC 도쿄에 한국 스타트업 입주…일본 스타트업 시장 진출 본격화

데이터 기반 CRM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데이터라이즈가 도쿄 토라노몬에 위치한 CIC (Cambridge Innovation Center)에 사무실을 개설하며 일본 스타트업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CIC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트업 혁신센터로, 안드로이드(Android Inc.)와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허브스팟(Hubspot) 등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지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7개 도시에 9개의 거점을 설립해 2022년 말 기준 총 3,000개 이상의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스타트업 혁신과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데이터라이즈는 2024년 일본 법인을 설립하며 도쿄의 기관 및 기업들과 Sagawa, Mizuho, MUFG 대가업과 밀접하며 시장 최적화를 진행해 나가며 일본 시장 진출과 일본 기업들의 한국 진출을 위하여 협력하고 있다. 더불어, CIC Tokyo에도 입주하여 일본과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연결을 강화하고 있다.

데이터라이즈 Head of Business Japan and APAC 나규민 사업본부장은 “이번 CIC 계약을 통해 데이터라이즈는 일본 스타트업과 기업들에게 한국과의 혁신과 협력을 촉진하고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민성 일본 지사장 또한 “CIC와의 입주는 일본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 및 글로벌 스타트업들과 소통하며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데이터라이즈는 데이터 기반의 카카오톡 1위 CRM 마케팅 솔루션 회사로 22년 미국 법인 설립, 24년 일본 법인 설립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번 일본 법인 설립을 통해 일본 스타트업 생태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예정이다.

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 세종시와 마창진까지 서비스 지역 확대

생활연구소가 운영 중인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가 세종특별자치시와 창원특례시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집 청소와 사무실 청소 서비스를 시작한다.

청소연구소는 활동 중인 14만 명의 청소매니저를 내세워 서울과 경기권 전역을 비롯해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6대 광역시, 청주시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세종특별자치시와 마창진(마산, 창원, 진해)은 인구밀도와 소득이 주변에 비해 높고 젊은 층의 수요 증가로 그동안 서비스 요청이 쇄도하던 지역으로 최근 청소매니저 수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서비스가 확장됐다.

지난해 청소연구소는 정기청소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전년 대비 22% 증가하며 매출도 30% 늘어났다. 특히 청소연구소는 업계 최고 보수, 인센티브 제도, 명절 선물, 독감 예방주사 등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며 지난해에만 4만 명의 청소매니저가 증가하는 등 여러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청소연구소는 세종특별자치시와 마창진 서비스 지역 확대를 기념해 신규 가입 고객에게 최대 1만 9000원의 쿠폰팩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또한 사무실 청소 정기구독 고객에 한해 첫 청소 무료 쿠폰 발급 및 1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생활연구소 연현주 대표는 “전국적으로 청소매니저 양성을 위한 일자리 센터 제휴 및 교육을 확대해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근무 환경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더 많은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소연구소 서비스는 고객의 필요에 맞춰 1회 혹은 정기 청소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방, 거실, 주방, 화장실 기본 청소부터 분리수거를 비롯해 다림질, 냉장고 등 부분 청소도 앱을 통해 편리하게 예약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딥플랜트, 중앙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횡성케이씨와 맞손

축산식품 테크 기업 딥플랜트가 중앙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횡성 도축장을 운영하고 있는 횡성케이씨와 함께 폐처분 되고 있는 도축 혈액을 식의약 자원화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현재 국내의 년 간 가축의 도축 수는 소가 약 100만 마리, 돼지는 약 1,800만 마리 정도이며, 이 때 나오는 혈액의 대부분은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처리 비용을 내면서 폐기 처분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기에 오래전부터 도축 혈액의 자원화는 범 축산식품산업계의 숙원사업이었다. 하지만 도축혈액을 수집하고 사업화하는 과정이 기술적인 문제와 판로 개척 등의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사업화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딥플랜트와 중앙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 횡성케이씨는 함께 동물 혈액을 식의약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환경 보호와 동시에 폐처분되고 있는 도축 혈액을 식의약 자원으로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김철범 딥플랜트 대표는 “딥플랜트가 가지고 있는 육류 프로세스 기술을 기반으로 도축 혈액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이를 식의약 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환경 보호에 기여하며 동시에 신규 사업 영역을 개척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데이터라이즈, 95.8% “24년 매출 향상에 도움”

스타트업

청소연구소, 이사·입주 청소 서비스 급성장

이벤트 스타트업

“가사·돌봄 서비스, 저출생 해법의 전환점 될 수 있다”

스타트업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기업 ‘데이터라이즈’, 유료 고객사 누적 500곳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