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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닉, 퍼블리 멤버십 사업부 인수…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 사업 구조 강화

MZ 타겟 뉴미디어 플랫폼 뉴닉이 퍼블리의 멤버십 사업부를 인수한다.

뉴닉은 2018년 동명의 시사 큐레이션 뉴스레터 서비스로 시작해 2022년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현재는 누적 사용자 기준 약 110만 명의 ‘뉴니커’에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정보 콘텐츠 및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앱을 다운받으면 시사, 경제, 트렌드, 토론 등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퍼블리는 2015년부터 MZ세대 직장인을 위한 학습 및 네트워킹 서비스를 운영해 온 기업이다. 이번 사업 인수의 대상이 되는 ‘퍼블리 멤버십’은 실무 스킬부터 커리어 노하우, 비즈니스 트렌드 등이 담긴 콘텐츠로 직장인들의 성장을 돕는 유료 멤버십 구독 서비스로 약 4,000개의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료 고객 수는 누적 12만 명에 달한다.

이번 인수로 뉴닉은 지식정보 분야의 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의 사업 구조를 강화하며 시장점유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뉴닉은 뉴스 및 지식정보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지식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뉴닉 김소연 대표는 “국내 콘텐츠 시장에서 유료 구독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전례 없이 증명해 낸 퍼블리 멤버십 사업부와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원천 IP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 AI 시대에서 지식 분야의 디지털 네이티브 IP를 발굴하고 수익화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뉴닉은 지난 10월 유저들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출시하였으며,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유저들이 IT, 커머스, 철학, 뮤지컬, 제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나누고 있다. 또한 ‘지식메이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지식분야의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뉴닉 노하우를 교육하며 유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최근에는 ‘경복궁 투어’, ‘현대미술 소셜링’ 등 유저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상품을 판매하며 지식정보 IP의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있다.

플래텀 기자 : 다양한 세계를 만나 소통하려고 합니다.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고민 중입니다. / I want to learn about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and tell their st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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