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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 스타트덥] 리하베스트, 번개장터, 카카오스타일, 패스트파이브, 코딧

리하베스트, 비콥(B-Corp) 인증 획득

푸드업사이클링 기업 리하베스트가 B-Corp(비콥) 인증을 획득하였다. 비콥 인증은 글로벌 ESG 평가지표로 미국의 비영리단체 B-Lab(비랩)에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공헌하고 있는 기업에 부여한다.

비랩에서는 거버넌스, 기업 구성원, 지역사회, 환경, 고객 다섯가지 영역에서 180개의 항목을 검토하여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증을 부여한다. 검증 결과에서 80점이상의 기업에만 인증이 부여되며, 매년 수천개의 기업에서 인증을 위해 신청하지만 오직 40%만이 최종적으로 인증을 받는다.

리하베스트(RE:harvest)는 식품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영양적 가치가 있는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하여, 낭비를 최소화하고 자원 활용을 극대화 하는 순환 경제의 개념을 실현하는 기업이다. 전 세계적으로 20만 톤의 식품이 손실 및 폐기되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 30%를 차지하여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리하베스트의 푸드업사이클링은 버려질 뻔한 식품 부산물을 고부가가치 원료인 ‘리너지가루’로 전환하여 지속 가능한 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친환경 녹색 기술 인증과 전문 특허 공정을 거친 원료인 리너지가루는 높은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을 함유하여, 식품의 영양 강화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바이오 플라스틱과 같은 친환경 소재 개발에도 사용된다. 환경적인 측면으로 리너지가루 1KG당 일반 밀가루 대비 탄소 배출 11 KG, 물 사용량3.7 TON, 부산물 3KG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비랩은 리하베스트가 푸드업사이클링을 통한 탄소 배출양, 물 사용량, 토양 오염, 버려지는 식품 부산물 저감을 실현하는 것을 인정하여 환경 임팩트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리하베스트 민알렉산더명준 대표는 ‘리하베스트는 지속 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푸드업사이클링 기술을 고도화 및 원료 다각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비콥 인증 기업의 일원으로 사회적, 환경적으로 더 나은 영향력을 주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번개장터, 日 최대 중고 플랫폼 ‘메루카리’ 단독 파트너십

국내 대표 패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일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메루카리(mercari)’와 단독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해외 탭’ 기능을 신규 론칭, 일본 현지의 중고 명품은 물론, 희소한 일본 빈티지 패션 상품까지 원클릭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2013년 출범한 메루카리는 월간 이용자 수 약 2200만 명 이상, 누적 판매 등록 수 30억 건 이상을 기록하는 일본의 대표 중고거래 앱으로 일본 국민 6명중 1명이 사용하는 명실상부한 ‘국민 앱’이다. 특히, 패션 카테고리 내 거래가 활발하며 중고 명품부터 브랜드 의류, 주얼리, 시계, 패션 잡화 등 다채로운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전국구 대상 비대면 택배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번개장터는 이번 메루카리와의 단독 파트너십으로 중고거래의 국경을 없애며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더 풍성한 리커머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번개장터 최신 버전 앱에 신설된 ‘해외 탭’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메루카리의 패션 카테고리 세컨핸드 제품은 월 평균 400만 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번개장터 앱에서 가장 많은 거래 비중을 차지하는 패션 카테고리를 먼저 연동 운영하고 점차 거래 카테고리와 품목을 늘려갈 계획이다.

또한, 해외 탭 내에서 국내 상품을 거래할 때와 마찬가지로 한국어로 검색해도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진화된 검색 기능을 탑재했다. 해외 탭 검색에 탑재된 AI 기술로 메루카리 일본 현지 사용자들이 일본어로 등록한 상품을 번개장터 앱에서 한국어로 검색해도 똑똑하게 찾아낸다. 또한 번개장터의 에스크로 기반 안전결제 서비스인 ‘번개페이’를 이용해 관부가세 및 배송비를 원클릭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해외 세컨핸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번개장터 최재화 대표는 “이번 메루카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번개장터 유저들이 해외 세컨핸드 제품도 마치 국내 중고거래를 하듯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국경없는 중고거래 환경’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해외 세컨핸드 상품들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해외 탭’ 서비스를 확장해 보더리스(borderless)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그재그, 리뷰 시스템에 커뮤니티 기능 도입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리뷰에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하며 리뷰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지그재그는 작년 말부터 올해 4월까지 리뷰 품질 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리뷰 시스템에 커뮤니티 기능을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새롭게 도입된 기능은 리뷰어의 누적 리뷰 수, 작성 리뷰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리뷰어 프로필’, 리뷰를 남긴 실구매자에게 질문할 수 있는 ‘댓글 기능’, 주문 대비 리뷰 작성율 등을 산정해 점수가 높은 리뷰어를 보여주는 ‘리뷰어 랭킹’ 등이 있다.

커뮤니티 기능 도입 후 빠른 속도로 리뷰가 쌓이며 누적 리뷰 수는 4천 만 건을 돌파했다. 5월 한 달간 일별 작성 리뷰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102%) 크게 늘었으며, 그 중에서도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50자 이상 포토 리뷰’ 일별 작성 수도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뷰 신뢰도가 향상된 만큼 상품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하는 고객도 늘었다. 5월 한 달 기준 일별 인당 리뷰 열람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으며, 일별 구매당 리뷰 확인 수는 최대 120개를 기록했다. 리뷰를 남긴 실구매자에게 궁금한 것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리뷰 댓글 수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등 댓글을 활용하는 고객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그재그는 이 외에도 구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리뷰 확인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저장해둔 체형과 비슷한 체형의 리뷰만 모아볼 수 있는 ‘체형 필터’, 컬러나 사이즈 등 확인하고 싶은 옵션의 리뷰만 확인할 수 있는 ‘상품 옵션 필터’ 기능을 통해 원하는 리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랭킹이 높은 리뷰어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무료로 체험하고 후기를 남기는 체험단도 운영하고 있다.

운영사인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리뷰어와 소통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하면서 지그재그가 2030 사이에서 리뷰 맛집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구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신뢰도 높은 리뷰 콘텐츠로 고객에게는 쇼핑의 편리함을, 판매자에게는 매출 향상의 발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패스트파이브, 공간 상품 결제하는 ‘크레딧’ 시스템 도입

오피스플랫폼 패스트파이브가 다양한 공간 및 비공간 상품을 결제할 수 있는 크레딧 시스템을 도입하고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

크레딧 시스템은 패스트파이브 공용 공간, 제휴 지점, 외부 대관 공간을 예약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상 화폐를 어플리케이션에 도입한 것이다. 패스트파이브 멤버는 계약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지급받는다.

패스트파이브는 국내 최다 지점인 공유오피스 44개 호점과 106개 라운지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멤버들은 계약한 지점 외에도 타 지점 및 제휴 지점의 라운지, 미팅룸, 리차징존, 스튜디오, 세미나룸을 이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사전 문의를 통해 예약했다면 크레딧 시스템 도입으로 계약 기간 내 일시 지급된 크레딧 내에서 모든 공용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시스템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만들어졌다. 고객 요청에 따라 크레딧을 일시 지급해 월 별 사용량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피크타임에는 크레딧을 추가 차감하고 그 외에는 할인을 제공해 노쇼를 방지하고 있다. 크레딧은 계약 기간 및 면적에 따라 지급되지만 필요한 경우 크레딧을 유료 충전해 사용할 수 있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크레딧 시스템 도입으로 패스트파이브의 오피스 플랫폼 비즈니스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현재 패스트파이브는 앱에서 기업 행사를 위한 외부 미팅룸, 대형 세미나 공간, 촬영 스튜디오, 창고 등을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다. 이에 멤버들은 보유 중인 크레딧을 활용해 예약부터 결제까지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 향후 크레딧으로 복지몰, 식권, 프리미엄 식음료 서비스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모델과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으며 사무실은 이용하지 않더라도 패스트파이브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 역시 크레딧을 구매해 이용하게 될 방침이다.

크레딧 시스템 도입을 총괄한 패스트파이브 공유오피스그룹 이치수 그룹장은 “그동안 패스트파이브 내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크레딧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힘썼다“라며 “고객들이 크레딧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패스트파이브 김대일 대표는 “오피스플랫폼으로서 크레딧과 같은 무형 상품이 또다른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사업 다각화와 수익성 확보를 위해 꾸준히 연관 서비스로의 확장을 시도하며 패스트파이브만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코딧, 제22대 국회 주요 법안 및 국회의원 정보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AI기반 정책 모니터링 플랫폼을 운영하는 코딧이 제22대 국회 주요 법안 및 국회의원 정보를 새롭게 반영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코딧의 정책 모니터링 플랫폼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국회와 정부의 정책 데이터를 분석해, 기업과 관련된 법‧규제‧정책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리스크 관리를 돕고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기업의 임원 및 대외정책, 법무, 컴플라이언스팀 등이 제22대 국회 개원 직후 발의된 다양한 법안을 포함해, 새롭게 선출된 국회의원 300명의 소속 정당, 소관 상임위원회, 주요 경력, 보좌진, 대표 발의 법안, 관련 뉴스 등의 상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코딧에 따르면 제22대 국회 개원 이후 2주간 총 514건의 법안이 발의되었고, 153건이 ‘1호 법안’에 해당하였다. 그중에는 지난 21대 국회에서 해결되지 못한 「인공지능(AI) 육성법」, 「일하는 사람 기본법」, 「고준위 특별법」 ,「가맹사업법 개정안」 등이 포함되어 있어 관련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정지은 코딧 대표는 “이번 플랫폼 업그레이드는 22대 국회가 시작되면서 쏟아지는 방대한 정보 중 고객사가 관련된 내용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노력”으로, “기업이 변화하는 규제 환경 속에서 코딧의 플랫폼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년 이상의 국회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코딧 부설 글로벌정책실증연구소는 고객사의 효율적인 국회 대응을 위해 정책 컨설팅 서비스, 정책 분석 보고서 발행, 국회 네트워킹 세미나 등을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제22대 국회 개원을 맞아 <22대 국회 주요 1호 법안 분석> 이슈페이퍼를 발간해 주요 1호 법안에 대한 분석과 기업의 대응 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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