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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T칼럼] 검증된 설득력, 특허를 활용한 IR 자료 작성 실무 – Part.1

IR(Investor Relations)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 및 홍보 활동을 하여 투자 유치를 원활하게 하는 활동을 의미하여, 기업은 투자자들을 설득하기 위하여 기업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IR자료를 작성합니다.

IR의 목적은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데 있고, IR에는 많은 시간이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에 투자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IR자료의 준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설득력있는 IR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본 칼럼에서는 특허를 이용하여 설득력 있는 IR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합니다.

다만, 특허를 이용하여 설득력 있는 IR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특허 자체가 잘 작성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에 관해서는 필자가 이전에 작성한 칼럼(링크)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허를 이용한 설득력 있는 IR자료 작성방법에 앞서 IR목차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려고 합니다. IR목차는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으나, 필자는 당법인의 엄정한 변리사의 칼럼(링크)에서 소개된 목차를 소개하겠습니다.

IR 자료의 목차 예시

IR자료는 그림 1과 같은 목차로 구성될 수 있는데요. 위 목차 중에서 ‘3. 해결방법, 5. 경쟁자, 6. 차별화 전략’ 부분에서 특허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고, ‘1. 사업아이디어, 8. 수익모델, 9. 재무계획, 10. 향후계획’ 부분에서는 IR자료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로서 특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상 IR자료에서 특허 등 지식재산권은 아래와 같이 표현되곤 합니다.

IR자료에서 기업의 지식재산권 표현 예시

위와 같은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 제시는 기업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정보에 대해서 전달은 가능하지만, 투자자의 투자를 설득하기에는 최선의 방법은 아닙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그림 2에서와 같은 단순 지식재산권 제시가 아닌 ‘해결방법, 경쟁자, 차별화 전략’ 부분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겠습니다.

‘해결방법’ 파트에서 특허 활용법

IR자료에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솔루션, 즉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업은 솔루션을 제시하면서 솔루션에 대응되는 제품을 제시할 수 있는데요. 기술 기반의 기업의 경우에는 제공하는 제품에 핵심기술이 포함되어 있고, 특허는 해당 핵심기술을 보호하는 것을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갑’이라는 회사가 A라는 제품을 만들고 A라는 제품에는 a라는 핵심기술이 이용된 상황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IR자료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 과정이 적용된 제품과 제품에 이용된 기술이 표현될 수 있으나, 더 나아가 해당 기술을 보호하고 있는 특허가 제시된다면 당사의 제품의 경쟁력을 더욱 강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자료 작성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 제품 및 제품에 적용된 기술 중 핵심기술 특정이 필수적이며 특정된 핵심기술과 매칭된 특허 준비가 필요합니다.

‘해결방법’ 파트에서 특허 활용 예시

팻도시의 책 ‘경제적 해자’에서 무형자산 중 특허가 두 조건을 만족한다면 경제적 해자를 갖는다고 설명합니다. 첫 번째 조건은 특허가 실제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갖는 경우이며 두 번째는 기업이 다양한 특허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IR자료에서 귀사 제품의 제품 및 핵심기술을 특정하고 해당 기술이 특허로 보호받는 경쟁우위를 보여준다면 제품의 경쟁력을 강조할 수 있고,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가 될 것입니다.

‘경쟁자’ 및 ‘차별화 전략’ 파트에서 특허 활용법

경쟁자는 IR대상 기업과 같거나 유사한 기업을 제시하면서 IR대상 기업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부분입니다.

‘경쟁자’파트에서 특허 활용방법 예시

그림3을 참고하면, 경쟁사 제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여러 경쟁사들을 나열하면서 특정 항목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그림 3 왼쪽). 다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IR자료에서 경쟁사의 기술적 특징을 한눈에 표시하기 어렵고, 그렇게 되면 자사의 경쟁력을 어필하기도 어렵습니다.

다만, 경쟁사의 특허를 정량적으로 분석한다면 기술기반의 기업은 각 경쟁사의 특허를 기술별로 분류하고 정량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그림 3 오른쪽).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경쟁사들이 어떤 기술 분야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는지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백기술 영역과 집중영역을 분석하므로써 자사의 차별화 전략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 3의 경우에서는 ‘기술 5’ 영역이 공백기술 영역이므로 자사가 해당 영역의 기술을 선점하겠다는 전략 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는 그림 3 오른쪽의 각 기술들의 특정이 중요합니다. 즉, 사전 분석을 통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요소기술 특정이 선결적으로 필요합니다.

‘경쟁자’ 파트와 ‘차별화 전략’ 파트는 연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경쟁자를 분석한 후 경쟁자와의 차별화 포인트를 잡고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차별화 전략’ 제시 예시

차별화 전략을 제시할 때도 단순히 차별화 전략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그림 4, 왼쪽), 자사 보유 특허를 제시하면서 차별화 포인트를 시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화 자료는 당사 보유특허의 OS 매트릭스 분석법과 같은 기술적 분석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다만 OS 매트릭스는 해당 기술분야의 해결방법과 목표 설정이 세부적으로 결정되어야 하기에 특허 전문가와의 협업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3. 해결방법, 5. 경쟁자, 6. 차별화 전략’ 부분에서 특허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IR은 기업의 자금조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활동이기에 IR자료 작성에 있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테크기업의 경우 특허를 IR자료에 적절히 표현한다면 더욱 설득력 있는 IR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다른 목차에서도 특허를 활용하여 IR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 검증된 설득력, 특허를 활용한 IR 자료 작성 실무 – part.1
-필자소개 : 특허법인 BLT 박기현 변리사

외부 전문가 혹은 필진이 플래텀에 기고한 글입니다.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고문의 editor@platu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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