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스타트업] 우아한형제들, 데이터노우즈, 클레온, 모두싸인, 키햐, 브리즘, 버드뷰
배민, 배달 로봇 현장 투입 카운트다운
배민이 자체 개발한 배달 로봇 딜리가 실전 투입에 한 걸음 다가섰다. 배민은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 수도권에 딜리를 활용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자체 개발한 배달 로봇 딜리가 지난달 26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했다.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은 지난해 통과된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 따라 도로교통법상 보도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배달 로봇을 운행하기 위해서 필수로 받아야 하는 인증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운행안전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인증을 획득한 실외이동로봇은 보행자에 준하는 지위를 갖게 되어 보도와 횡단보도를 통행할 수 있다.
인증기관은 최대속도 15km/h 이하, 질량 500kg 이하의 실외 이동 로봇을 대상으로 운행 속도, 안정성, 보안, 관제장치 등 16개 항목에 대해 심사한다. 딜리는 16개 항목을 모두 통과하며 국내에서 6번째로 인증 받은 로봇이 됐다.
우아한형제들이 자체 개발한 로봇 딜리는 배달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6개의 독립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거친 노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고, 앞뒤 바퀴가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성을 잃지 않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방향을 쉽게 전환한다. 최대 30kg의 무게의 물건을 적재할 수 있으며, 적재함 부피는 25.6L로 2L 생수병 6개를 한 번에 담을 수 있다. 배터리 교체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 중 방전될 경우에도 빠르게 서비스에 재투입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배달 로봇을 조만간 실전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임시로 규제가 완화된 샌드박스 구역 내에서만 실증 수준으로 로봇을 운영해 왔지만, 앞으로 더 넓은 지역에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서울,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딜리와 배달의민족 앱을 연계해 낮은 비용의 배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배달 로봇이 본격 도입되면, 배달 수요가 높을 때 부족한 배달원 수를 보충할 수도 있고, 배달원이 기피하는 배달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아한형제들은 2019년부터 아파트 단지, 공항, 대형 오피스, 공원 등에서 실외 배달, 실내 배달 등 여러 형태의 로봇 배달 서비스를 실험하며 경험을 쌓았다. 지난해 자체 개발한 배달 로봇 딜리로 서울 코엑스몰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맞은편 건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 황현규 로봇사업기획팀장은 “이번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 획득을 통해 로봇이 보행로와 이면도로를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게 되어 배달 가능 지역을 크게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배달의민족 앱과 연계한 로봇 배달 서비스를 더 많은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리치고, 7월 BEP 달성…매출 67.5% 급증
리치고 운영사인 데이터노우즈가 올인원 AI 부동산 프롭테크 서비스로 점진적인 매출 상승을 이루며 2024년 7월 BEP를 달성했다. 매출액으로는 작년 동반기 대비 약 67.5% 증가한 수치다.
리치고는 주거용 아파트에 이어 상업용 건물, 토지, 경매 정보와 데이터 기반의 부동산 인사이트를 제공 중이다.
리치고의 BEP 달성은 2024년 3월 100만 MAU를 달성하며 B2C 경매 서비스와 투자 체크리스트 서비스의 매출이 2023년 하반기와 2024년 상반기를 비교했을 때 각각 53.3%와 39.1% 증가한 덕분이다.
또한, 2022년 하반기에 론칭한 B2B용 서비스 Richgo MAS(AI 분양 사업성 측정 SaaS)의 매출이 작년 반기 대비 53%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리치고는 상급지와 최고 등급 학군을 지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준비 중이며, AI 기반의 미래 가격 조회 기능을 8월 출시 앞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기 청약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경쟁률 낮은 타입에 지원하기 위한 정보와 분양 상품을 준비 중에 있다.
리치고는 올해 예상 매출과 MAU 지표가 2023년 대비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콘텐츠 강화와 플랫폼 경쟁력 제고를 통해 매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리치고 관계자는 “앞으로도 부동산 시장 참여자들이 좋아할만한 부동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신규 개발하고 AI 기반의 부동산 인사이트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클레온, 2024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AI 아바타 분야 선정
실시간 대화형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고 있는 클레온이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2024 워크포스 트랜스포메이션 하이프 사이클 리포트’의 AI 아바타 부문에서 샘플 벤더(Sample Vendor) 로 등록되었다.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리포트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기대치를 5단계로 구분하여 기술의 성숙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특정 기술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도식화하여 다양한 기술의 변화 추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신기술의 성숙도, 채택률 및 사회적 응용을 추적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샘플 벤더는 특정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기여를 한 기업이나 조직을 지칭하는 말로서 선정된 기업들의 기술이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으며, 산업 트렌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I 아바타 분야에서는 글로벌 10개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클레온은 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어 혁신성과 리더십, 시장 영향력과 사업성을 인정 받았다.
AI 아바타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인간과 유사한 외모, 목소리, 행동을 갖춘 가상 인물로서 클레온은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단순한 입모양 생성이 아닌, 실시간 대화 상태에서 감정 표현과 몸동작 표현이 구현되는 최첨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해당 기술은 교육, 금융, 고객 서비스, 전자상거래, 헬스케어, 실버케어 등 산업 전반에서 AI 회화 선생님, 가상 비서, 상담원, CEO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다.
진승혁 클레온 대표는 “회사 설립 이후 5년 이상 AI 아바타 분야에서 연구에 매진했고, 마침내 그 기술력을 글로벌에서도 인정 받았다.”고 밝히며, “올해 초 본격적인 상용화를 시작한 디지털 휴먼 기술의 SDK 상품은 한국, 일본 등지에서 100개 이상의 기업이 사용하고 있으며 작년 대비 10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내년에는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모두싸인, 공공용 전자서명 서비스 ‘K-PaaS’ 호환성 인증 획득
국내 전자계약 전문기업 모두싸인이 모두싸인 공공용 전자서명 서비스를 대상으로 오픈클라우드플랫폼얼라이언스(OPA)로부터 ‘K-PaaS’ 호환성 인증을 획득했다.
‘K-Paa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지원으로 OPA 주도 아래 다양한 기업과 협업해 개발한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특정 기업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 국산 클라우드 플랫폼의 활성화와 디지털 생태계 확장을 목적으로 한다.
‘K-PaaS’ 호환성 인증은 다양한 기업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K-PaaS 환경에서 적합하게 구동되는지 여부를 인증하는 제도다. 모두싸인 공공용은 심사 과정에서 공공기관이 요구하는 기준 안전성과 호환성을 인정받았다.
모두싸인은 국내 공공행정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전자서명 및 전자계약 솔루션인 ‘모두싸인 공공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공행정과 민원, 시설 관리, 인사 관리 등 공공기관을 위한 대량의 문서 준비부터 취합, 관리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진행할 수 있다. 별도 인프라 구축이나 시스템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즉시 도입이 가능하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모두싸인은 CSAP(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 GS인증 1등급, K-PaaS 호환성 시험 인증 등 공공기관 전용 인증 3종을 취득한 전자계약 솔루션 기업이 됐다.
이영준 모두싸인 대표는 “모두싸인이 K-PaaS 호환성 인증 획득으로 공공기관의 기존 시스템과 전자서명 플랫폼을 원활하게 호환할 수 있는 제반이 마련됐다”며 “신뢰성과 안정성 면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높은 기준에 부합하는 전자서명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술 쇼핑앱 키햐, 독일 직구 서비스 개시
술 쇼핑앱 키햐가 국내에서 흔히 구할 수 없는 프리미엄 수입 주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독일 직구 서비스를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독일 뮌헨 소재 소비재 유통 기업 ‘케이오엠에이더블유오 유한회사(KOMAWO GmbH)’와 함께 진행한다. 현지 파트너사는 제품 공급과 배송을 담당한다. 현재 40종 프리미엄 위스키를 취급하며, 대표적으로 발베니 17년 위크 오브 피트, 전세계 품귀로 유명한 스프링뱅크 증류소의 롱로우 피티드, 킬호만 시스터 캐스크 시리즈 등이 있다. 향후 양사는 키햐 입점 제품을 200종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키햐는 전세계 술을 한 자리에 모은 술 쇼핑 앱이다. 주류 수입·도매사가 플랫폼에 자유롭게 상품을 등록하고 각자 맡은 지역 유통 전반을 책임지는 혁신 시스템으로 2천개가 넘는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소비자는 앱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823개 전국 픽업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으며, 해외 직구품, 우리술과 논알코올 제품은 택배로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공격적인 서비스 확장에 나섰다. 지난 6월 시작한 일본 직구 서비스는 한 달 만에 1천병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한 1일에는 술마켓과 함께 전통주 배송 판매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까지 스마트 오더, 해외 직구, 무알콜 및 전통주 배송 서비스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3000개까지 늘려 소비자에게 더욱 다채로운 주류 소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키햐 박영욱 대표는 “키햐 직구 서비스는 술 직구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까지 쉽게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세금 포함과 미포함 상품을 따로 제공하는 강점으로 출시 직후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며, “고객 여러분 성원에 힘입어 빠르게 독일 직구 서비스까지 시작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믿을 만한 현지 파트너와 함께 다양한 국가 제품을 국내 시장에 소개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해외주류 직구 시장은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커지고 있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주류 해외 직구 금액은 2022년 약 344억277만원을 기록해, 2018년 대비 1218% 폭증했다. 특히 위스키는 같은 기간 1만3575% 성장세를 보였으며, 맥주와 포도주도 각각 2501%, 769% 늘어났다.
퍼스널 아이웨어 ‘브리즘’, 국내 12호점 동탄점 오픈
퍼스널 아이웨어 브랜드 브리즘이 동탄역 부근에 국내 12호점을 오픈, 풍부한 유동인구를 지닌 경기 남부지역 공략에 나선다.
이번 매장을 통해 GTX-A 노선과 수서고속철도(SRT)가 지나는 동탄역과 동탄2신도시 지역은 물론 오산과 용인, 넓게는 평택, 안성 주민까지 잠재 고객으로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브리즘은 3D 얼굴 스캔 및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기반의 AI 안경 디자인 추천, 12단계 심화 시력검사, 3D 프린팅 맞춤 안경 제작 등의 과정으로 얼굴 너비, 동공 간 거리, 귀와 코 높이 등 개인 얼굴 형태와 사이즈, 시력에 최적화된 안경을 선사한다. 표준 제작되는 기성 안경의 불편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며, 올해 3월 세계 최대 안경 시장인 미국에도 진출했다.
이번에 문을 여는 국내 12번째 매장은 동탄2신도시 최대규모의 복합쇼핑몰로 인기를 끌고 있는 ‘라스플로레스’ 상가에 자리한다. 동탄역 1번 출구에서 도보 8분이면 도착해 경기 남부 등 수도권은 물론 지방에서 방문하는 고객들의 접근도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리즘은 여유 있는 내부 공간 배치로 상담 및 구매 경험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대기 공간, 안경 전시 공간 등을 마련해 고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지난 5월 오픈한 퍼블릭가산점과 마찬가지로 매장 가운데 원형 아일랜드식 리셉션 데스크를 배치해 아이케어 컨설턴트의 동선을 최소화했다.
브리즘 박형진 대표는 “수도권 남부 교통의 허브인 동탄 지역 매장 오픈으로 동탄신도시 주민들은 물론, 주변 상권에 유입되는 3~40대 고객으로의 서비스 확장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깔끔하고 세련된 매장에서 차별화된 구매 경험을 통해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더 잘 보이고 편안한 안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리즘은 이번 동탄점 오픈으로 기존 을지로, 삼성, 역삼, 잠실, 판교, 광교 등 서울 및 수도권에서만 12개에 달하는 매장을 보유하게 됐다.
뷰티 플랫폼 화해, 김경일 신임 대표이사 선임…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
뷰티 플랫폼 화해의 운영사 버드뷰가 신임 대표이사로 김경일 부대표를 선임했다.
화해는 급변하고 있는 K뷰티 시장 상황을 고려해 경영 실행에 속도를 내고 화해 2.0으로서의 성장과 글로벌 확장을 도모하기 위해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전환했다. 김 신임 대표는 경영 총괄과 글로벌 사업 확장을, 기존 이웅 대표는 IR(기업관계)과 인수합병(M&A), 이사회 운영, 대외협력 총괄을 각각 맡는다.
김경일 신임 대표는 2015년 버드뷰에 합류해 2016년부터 시작된 화해의 실적 성장을 성공적으로 이끈 인물이다. 지난 8년 동안 단 한번의 매출 역성장 없이 상승세를 이끌었다. 광고사업 본부장, 최고전략책임자(CSO), 부대표·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을 지내며 조직 전반에 리더십을 재정비하고 경영 관리 구조를 개편해 실적 성장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경일 대표는 “브랜드 및 뷰티 밸류체인에 대한 이해도와 세일즈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디 브랜드들의 성과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나아가 국내외 뷰티시장 내 화해의 영향력을 확대해 성장 모멘텀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화해는 지난 2월 화해 2.0 미션을 공개하고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엑셀러레이션 플랫폼(BAP)으로 도약한다고 밝혔다. 향후 BAP를 글로벌로 확장해 K뷰티 브랜드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K뷰티 엑셀러레이션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