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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 스타트업] 카카오스타일, 와디즈, 모라이, 트립비토즈, 버드뷰, 맘편한세상, 유니퍼스

지그재그, 7월 뷰티 최고 거래액 달성…구매자 수도 최대치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의 뷰티 카테고리인 ‘직잭뷰티’가 올해 7월 월간 최대 거래액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이(171%) 성장한 수치다. 올해 6월 거래액과 비교해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을 정도로 7월 한달 간 거래액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구매자 수도 최고치를 기록했다. 7월 한 달간 뷰티 상품 구매자 수는 전년 대비 117% 증가했다. 재구매 고객과 첫 구매 고객 모두 전년 대비 각각 160%, 63% 증가하는 등 지그재그에서 지속적으로 뷰티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과 신규로 유입된 고객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7월 한 달간 상품 노출 수, 클릭 수, 구매 전환율 등 주요 지표에서 모두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지그재그는 1030 여성 타깃 고객에 최적화된 단독 상품을 확대하고, 뷰티에 특화된 콘텐츠와 기획전, 가격적 혜택 등을 제공한 점이 온라인 시장 내 직잭뷰티의 영향력 확대에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지그재그는 뷰티 브랜드와 협업해 단독 구성 상품을 선보이는 ‘엠디픽’ 코너에 ‘오픈런’ 혜택을 신설했다. 엠디픽 코너에서 판매중인 각 상품별 선착순 100명에게 매일 30% 쿠폰을 제공하는 식이다. 오픈런 쿠폰 효과 등으로 7월 엠디픽 거래액은 전월 대비 1.5배 늘었다.

폭넓은 셀렉션에 할인 혜택을 더한 ‘뷰티 페스타’, ‘여름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대형 프로모션 역시 직잭뷰티의 거래액 성장을 이끌었다. 이 외에도 ‘스킨푸드’, ‘라운드랩’, ‘에뛰드’, ‘토리든’ 등 주요 뷰티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데일리로 소개한 라이브 방송 및 원데이 프로모션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브랜드 성장 사례도 찾아볼 수 있다.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에스쁘아'(159%), ‘바닐라코'(132%)는 지그재그에서 신규 고객 층을 확장하며 7월 거래액이 전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색조 브랜드 ‘퓌’는 7월 라이브 방송과 단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거래액이 17배 이상(1628%) 폭증했으며, 인디 메이크업 브랜드 ‘네이밍’과 ‘포렌코즈’도 각각 111%, 334% 늘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지그재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 뷰티 상품과 매일 제공하는 풍성한 혜택으로 신규 고객과 재구매 고객 모두 증가하며 월 최고 거래액을 달성할 수 있었다”라며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통해 온라인에서 뷰티 상품을 구매할 때 지그재그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디즈 누적 펀딩 중개 7만 건 돌파

와디즈는 지난 7월 말 누적 프로젝트 7만 건 돌파, 올해 상반기에만 1만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자금 조달의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펀딩 서비스 정식 출시 후 1만건 오픈까지는 5년 7개월이 걸렸지만 이후 5만건까지는 2년 9개월, 6만건은 단 7개월이 걸렸다. 특히 와디즈에 올 상반기 펀딩 및 프리오더, 스토어 입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0,990개로, 반년 만에 누적 펀딩 7만건 오픈에 도달했다. 더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가 빠른 속도로 ‘펀딩을 통한 신유통’에 뛰어든 셈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 폴라리스마켓리서치(PMR)에 따르면 전 세계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는 지난 2023년 198억 달러(약 27조)에서 연평균 16.1% 성장해 오는 2032년에는 99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에서는 새로운 상품의 테스트 판매나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0차 유통채널’로서 와디즈가 자리매김해 왔다.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시작으로 예약구매(프리오더), 커머스(와디즈스토어)까지 확장한 와디즈는 올해 상반기에 누적 거래액 1.2조 원을 돌파한 데 이어 누적 펀딩 7만건에 도달했다.

이러한 성장세에는 와디즈가 국내 리워드형 펀딩 사업에 머무르지 않고 스몰브랜드의 발굴과 육성, 후속 유통을 지원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한 것이 주효했다. 또한, 카테고리 개편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가 펀딩을 통한 자금 조달과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세분화한 것도 큰 역할을 했다.

펀딩 성공 제품을 상시 구매하는 와디즈 스토어는 올해 상반기 입점 수 5천 개에 도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2배가 늘었다. 입점 제품의 증가는 결제액 상승으로 이어지며, 올 상반기 스토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한편, 와디즈는 메이커의 도전이 보다 쉬워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 만들기 페이지’도 리뉴얼했다. 와디즈를 통해 △신제품 론칭 △시장 반응 테스트 △멤버십 회원 모집 △전시 홍보 △운영 확보 △사회적 문제 해결 △인식 개선 활동비 마련 등을 할 수 있다는 서비스의 정체성을 담았다.

와디즈 신혜성 대표는 “와디즈는 개인부터 기업까지 펀딩으로 자금조달, 신제품 출시, 모집, 홍보, 후원 등의 다양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펀딩 생태계를 확장해 왔다”며 “앞으로도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서포터는 참여형, 탐색형 소비의 즐거움을 주는 서비스로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라이, 세계 최대 다자간 연구 프로그램 ‘호라이즌 유럽’ 참여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전문기업 모라이가 세계 최대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에 참여해,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시스템 연구개발에 나선다.

호라이즌 유럽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총 955억 유로(한화 약 138조 원)를 지원하는 세계 최대의 다자간 연구혁신 프로그램이다. 한국은 지난 3월 아시아권 최초로 호라이즌 유럽 준회원국 가입 협상을 완료했으며, 2025년 준회원국 가입을 앞두고 있다.

모라이는 ‘완전 자율주행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가상화된 협력 자율주행 시스템 탑승자 및 운행자 지원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이 프로젝트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다. 2024년 7월 1일부터 2027년 6월 30일까지 3년간 진행되며, 총 17개의 글로벌 유수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모라이는 본 사업 주관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과 긴밀히 협업한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차량 내외부를 모니터링하고, 위험 상황을 감지함으로써 원격 자율주행 시스템 운행 정보 수집 및 차량 내외부에 해당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출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모라이는 자사의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해 차량 내외부 환경 및 탑승자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수 있는 가상인체 개발에 나선다. 이를 바탕으로 위험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AI를 개발하며, 개별 시스템을 연계 통합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모니터링 P-VAS (Personalized Vehicle Assistance System, 개인화된 가상 지원 시스템)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모라이의 정지원 대표는 “한국이 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호라이즌 유럽의 준회원국이 된 이후 국내 스타트업 최초로 모라이가 직접 연구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에 추진하는 유럽과의 공동 연구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가속화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라이는 한국자동차연구원 및 유럽 기관들과의 공동연구 및 기술 교류를 통해 시뮬레이션 기술을 고도화 하고, 자율주행 산업의 혁신을 앞당길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적극 임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모라이는 이번 호라이즌 유럽 프로그램 참여를 계기로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모라이는 최근 독일에 법인을 설립하고 유럽 및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빌리티 산업 전문가를 지사장으로 임명하였고, 현지 전문 인력을 충원하며 시장 진입 전략을 가속화 하고 있다.

트립비토즈, 방한 관광객 유치 위한 ‘TPS’ 프로젝트 론칭

트립비토즈가 방한 관광객 유치와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를 목표로 한 새로운 프로젝트, ’TPS(Tripbtoz Partners Solution)’를 론칭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며, 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다양한 오프라인 세미나를 통해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관광 시장의 회복세에 발맞춰, 트립비토즈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 TPS 프로젝트는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하여, 한국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TPS’ 프로젝트의 핵심은 방한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다양한 관광 자원을 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특히, 제주 지역은 TPS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 첫 번째 대상지로 선정되어, 지역 내 호텔과 협력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여행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트립비토즈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파트너 호텔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특별한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트립비토즈는 TP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주를 시작으로 전국 주요 관광지에서 오프라인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세미나에서는 지역 호텔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방한 관광객 유치 전략을 논의하고, 현지 관광 자원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트립비토즈 곽노흥 사업 본부 본부장은 “적극적인 방한 관광객 유치와 인바운드 활성화를 통해 호텔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트립비토즈의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며, “TPS 프로젝트를 통해 파트너 호텔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립비토즈는 TPS 프로젝트를 통해 2024년 말까지 제주 지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를 20%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버드뷰, 서울경제진흥원⋅누리하우스와 K뷰티 글로벌 진출 돕는다

뷰티 플랫폼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가 서울경제진흥원(SBA), 누리하우스와 글로벌 크리에이터와 K뷰티를 연결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삼사는 오는 12월 개최되는 서울경제진흥원 주관 ‘2024 서울콘(SeoulCon)’에서 ‘2024 K-뷰티 부스트(K-Beauty Boost)’ 프로그램을 공동 주최해 국내 브랜드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및 크리에이터 활용 성과, 2025년 마케팅 트렌드와 전략을 공유하는 등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

화해는 국내 최대 뷰티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리뷰와 평점을 바탕으로 매년 상⋅하반기 종합 뷰티 시상식 ‘화해 어워드’를 개최해 수상 브랜드의 우수한 제품력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등 뷰티 브랜드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시 중소기업과 1인 미디어 창작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누리하우스는 K뷰티의 해외 진출을 돕는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누리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작년 12월 약 3000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한 서울콘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을 토대로 올해 화해와 함께 신진 브랜드 및 제품 발굴에 힘쓸 계획이다.

화해는 서울콘의 주요 뷰티 프로그램에서 각 부스별 사용자 리뷰 및 평점 데이터를 연계한 글로벌 인사이트 지표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사상 처음으로 오프라인 ‘화해 어워드 2024’를 개최하고 수상 브랜드에게 시상하는 등 지속적 노출을 통해 뷰티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경일 버드뷰 대표는 “2024 서울콘 기간 동안 각국의 크리에이터와 K뷰티 브랜드, 산업 관계자를 연결하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K뷰티 브랜드가 글로벌 크리에이터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해는 지난 6월 웹 버전 서비스를 공식 론칭해 사용자들이 앱에서 이용하던 ‘화장품 성분 정보’와 ‘조회수 급상승 랭킹’ 등의 기능을 웹페이지에 구현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글로벌 웹 버전을 정식 론칭해 국내 뷰티 브랜드에게 해외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맘편한세상, 아이돌봄 지원 제도형 ‘맘시터Pro’ 앱 론칭

아이돌봄 전문 기업 맘편한세상이 아이돌봄 지원 제도형 ‘맘시터Pro’ 앱을 신규 론칭했다.

맘시터Pro는 맘편한세상과 아이돌봄 지원 제도를 계약한 기업 및 지자체 등 기관에 소속된 부모를 위한 전용 서비스다. 아이돌봄이 필요한 부모가 안심하고 육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검증된 프로 시터(전문 육아도우미)와 돌봄을 연결해 주고, 소속 기관에서는 해당 부모의 돌봄 비용을 간편하게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다. 맘시터Pro 앱은 기관에서 돌봄 지원자로 선정된 부모를 대상으로 한 별도 안내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부모들은 전용 앱을 통해 소속 기관의 돌봄비 지원 정책 확인은 물론 프로 시터 탐색부터 돌봄 관리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맘시터Pro에 등록된 프로 시터는 서류 인증, 필수 교육 이수, 서비스 정책 위반 사실 여부 확인 등 특정 요건을 갖춘 베이비시터를 별도 선별하고 있다. 또 시터 매칭 지원, 돌봄 소통 지원, 아이돌봄 전문인 배상책임보험 무상 지원 등 보장되는 아이돌봄 환경을 제공한다.

맘편한세상 김혜민 맘시터프로사업부장은 “일·가정 양립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육아복지제도 도입에 대한 기관의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라며 “일, 육아 병행에 바쁜 맞벌이 부모들이 아이돌봄을 통해 안정적으로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계속해서 이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한편, 맘편한세상이 운영하는 아이돌봄 지원 제도형 ‘맘시터Pro’는 지난해 국내 최초 민관협력 아이돌봄 정책인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에 민간 아이돌봄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대학생 필수 캘린더 NETY 누적 다운로드 90,000회

2030 세대, 그 중 대학생을 타겟으로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수합해 보여주는 이벤트 캘린더 NETY가 누적 다운로드 90,000회, MAU(월 활성자 수) 30,000명, 광고고객사 10개를 넘어섰다.

회사측은 유저들의 호응과 높은 광고 효율을 바탕으로 여신티켓, BGN밝은눈안과, 똑똑플란트치과, 코드잇, 스파르타코딩 등에서 광고를 유치했으며, 쿠키리스 시대 유저의 관심사 기반 직접적인 광고 연결이 어려운 상황에서 비교적 타 매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유저들의 일정을 담는 캘린더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동아리 관리에서 시작해 커뮤니티 등으로 발전한 NETY는 현재는 대학생 및 20대들이 편하게 다양한 이벤트를 조회하고 개인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올인원 캘린더로 발전하며 가입자 수 증가를 견인했다.

NETY를 운영하는 유니퍼스 정하진 공동대표는 “대학생이 가지고 있는 일정관리의 어려움을 편리하게 풀고 싶다. 현재 단순 캘린더의 기능을 넘어 소셜 기능을 가진 새로운 캘린더 NETY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NETY를 개발한 김민규 공동대표는 “1인 개발자가 가진 한계를 이겨내고 자동화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2024년 매출 3,000만 원을 기록 중인 유니퍼스는 올해 매출 1억원, 매년 100%씩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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